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영상시나리오학과>교육과정
  • 프린트

영상시나리오학과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영상시나리오학과 교육과정 게시판
영상시나리오학과
학과전공 / 연구분야이수구분과목명학점
대학원 공통대학원 공통전공선택Business English2
스토리텔링전략2
문화정책2
문화예술과 법2
영상비즈니스론2
뉴미디어스토리텔링2
문화마케팅조사론2
엔터테인먼트마케팅2
마케팅실무2
미디어와콘텐츠2
사회변화와 문화예술2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 

영상시나리오
학과
영상시나리오
전공
전공필수* 시나리오론 Ⅰ 2
시나리오론 Ⅱ2
* 시나리오 워크숍 Ⅰ 2
시나리오 워크숍 Ⅱ2
TV드라마 워크숍 Ⅰ2
* 시나리오 구조연구 2
신화구조론2
스토리텔링전략2
전공선택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2
마케팅실무2
미디어와콘텐츠2
엔터테인먼트마케팅2
문화산업관계법2
영상서사론2
시나리오 작품연구2
영상연출론2
영상작가연구2
영화미학연구2
인물론2

     웹콘텐츠 기획의 이해

2

연구필수연구세미나 Ⅰ(2)
연구세미나 Ⅱ(2)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졸업이수학점 24학점

* 과목추가이수과정 신청자 지정과목(해당 과목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영상시나리오학과 : 시나리오론 I, 시나리오 워크숍 I, 시나리오 구조연구

교과목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영상시나리오학과 교과목소개 게시판
전공이수구분과목명교과목 소개

대학원

공통

전공선택Business English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스토리텔링전략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문화정책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문화예술과 법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영상비즈니스론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뉴미디어스토리텔링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문화마케팅조사론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엔터테인먼트마케팅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마케팅실무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디어와콘텐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사회변화와 문화예술현대사회 변화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새로운 수요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과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 트렌드와 사례들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와 예술의 공진화를 모색한다.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영상
시나
리오
전공
전공
필수
* 시나리오론 Ⅰ시나리오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창작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습득한다.
시나리오론 Ⅱ영상예술의 설계도인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학문적 방향과 실질적 방향에서 연구함.
* 시나리오 워크숍 Ⅰ시나리오 창작 실습 과정. 첫 학기 중편 작품 이후 장편 시나리오 창작 실습이 원칙으로 시나리오 장르는 지도교수와 상의를 거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 교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을 창조적 직업 시나리오 작가로 양성하는 데 있음.
시나리오 워크숍 Ⅱ시나리오론II의 실제 쓰기 작업
TV드라마 워크숍 Ⅰ현장겸험을 바탕으로 한 작가다운 드라마 작가가 되기 위한 실용적인 준비과정으로 3사 신인작가 공모 형식인 70분물 단막극의 <시납시스>단계까지를 목표로 함.
* 시나리오 구조연구장르 영화의 네러티브 구조를 분석하고 단편 시나리오 작업을 통해 고전적인 3장 구조를 이해한다.
신화구조론캐릭터의 원형인 그리스 신들과 이야기의 원형인 영웅들의 모험을 살펴본다. 이어 보글러가 신화 속 영웅들의 모험을 토대로 만든 12단계 영화 속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한국 영화의 구조를 분석한다.
스토리텔링전략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전공선택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연구함.
마케팅실무영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디어와콘텐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엔터테인먼트마케팅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문화산업관계법문화산업 관련 법률 및 분쟁해결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제공. 문화산업법 전반에 대한 소개 후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주요 쟁점을 정리
영상서사론세익스피어 4대 비극 등 문학작품을 영화로 만든 영상을 통해 영상서사문학과 문학작품과의 차이와 캐릭터 등을 분석한 뒤, <델마와 루이스>, <타이타닉>, <모비딕>, <스타워즈 에피소드 4> 등을 통해 영상문학의 전형적인 서사구조를 살펴본다.
시나리오 작품연구시나리오 개별 작품의 구조, 인물, 대사, 지문 등을 요소별로 분석, 시나리오 집필에 도움이 되는 자신만의 패러다임을 구축한다.
영상연출론이론과 작품분석을 통해 대중매체로서의 영상 특성 및 표현 방법을 연구함.
영상작가연구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의 대표적 감독의 작품을 통해 창작 방법론을 연구함.
영화미학연구영화 스타일 분석을 통해 영상에 대한 기본적 인식체계를 이해하고 영화 연구의 틀과 방법론을 익히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수업 내용은 영화
분석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작품 분석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시간을 이용해서 수강생 개별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집니다.
인물론인물의 기본요소를 분석, 연구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가며 최종적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웹콘텐츠 기획의 이해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등 온라인 콘텐츠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환경에 대비하여 웹콘텐츠의 속성을 이해하고 트렌디한 기획을 할 수 있는 기초적 이해와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