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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0학년도 1학기 학점교류 안내(홍익대학교)
글번호
5202660
작성자
교무팀
작성일
2020-02-11
조회수
469
첨부파일

 2020학년도1학기 학점교류 안내(홍익대학교) 

 

 

1. 교류자격 본교 재학생으로 총장의 추천을 받은 자(휴학생 제외)  

  - 8학기 재학 중인 학생 및 수업연한초과자(9학기 이상 등록자)는 신청할 수 없음

  

     학점교류신청서는 반드시 조교실을 경유하여 교학처에 반드시 제출<2020. 2. 14.(금) 12:00까지> : 첨부파일 참조

    ☞ 학점교류신청서(첨부파일) 미제출시 홍익대학교에 수강신청한 과목은 무효로 간주함

    ☞ 학점교류신청서 제출시 이수구분, 과목명, 분반, 학점 표기하여 제출함(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대한 동의서 1부 포함)

-      교류학생 추천인원이 학교당 최대 5명이므로 선착순 마감함.

 

   수강신청 정정 및 취소 등으로 최초 신청내역과 다른 과목을 수강하거나 취소할 경우 반드시 본교 교학처 교무팀에 취소 또는 정정 신청서를 제출(붙임 참조)해야 하며 통보 없이 처리할 경우 “F” 처리됨

 

유의사항

 - 본교 학년의 이수한계학점 범위 내에서 학기별 최대 6학점 까지만 수강 할 수 있으며 교류대학에서 취득 할 수 있는 총 학점은 본교 졸업학점의 1/5이내만 가능 함(편입생은 본교에서 취득 할 수 있는 졸업학점의 1/5이내만 가능)

 - 교직과목, 본교에서 이수한 교과목, 본교와 동일 또는 유사한 교과목은 신청할 수 없음(신청할 경우 학점인정이 안됨)

 - 교류대학에서 수강한 교과목은 재수강(재이수) 및 학점포기를 할 수 없음

 - 수강신청 정정 및 취소 등으로 최초 신청내역과 다른 과목을 수강하거나 취소할 경우 반드시 본교 교학처 교무팀에 취소 또는 정정 신청서를 제출(붙임 참조)해야 하며 통보 없이 처리할 경우 “F” 처리됨

 - 이수구분 : 교류대학에서 정한 과목별 이수구분과 관계없이 본교에서는 교양관련 교과목은 ‘교양선택’으로 인정되며 전공관련 교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인정됨

 - 위에서 별도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본교 학칙 및 학사내규, 교류대학과의 학점교류에 관한 협약에 따름

* 본교 신청서 제출일과 학점교류대학의 마감일은 별개 이니 본교 제출날짜에 반드시 제출하여야함. 

 

홍익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학점교류 안내

1.  지원자격 및 교류 인원 : 소속대학교 총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학교당 최대 5명까지 추천 가능

2. 수강신청 학점 : 6학점 이내

3. 주요 일정

일정

일시

비고

교류학생 추천 기한

2020.2.14.(금) 12:00까지

(공문 도착 시간 기준)

학교당 최대 5명까지 추천 가능

학점교류 합격자

및 학번 공고

2.19.(수) 15:00 예정

본교 홈페이지 학생공지사항에 안내 및 SMS 개별공지

수업기간(예정)

2020.3.2.~2020.6.12. (예정)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개강일 및 종강일이 향후 변경될 수 있음. 3월 이후 본교 홈페이지 학생공지사항 참조 요망

- 수업장소: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및 세종캠퍼스

4. 학점교류 완료 후 성적 확인 절차

가. 홍익대학교 성적조회 기간(추후 홍익대학교 홈페이지>학생공지를 통해 안내 예정) 중 본인의 클래스넷에서 성적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성적 조회 기간 내에 성적을 확인하시고 성적에 오류가 있을시 반드시 성적 정정 기간 내 교수님과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나. 학점교류생의 성적은 절대평가대상이며, 등급이 아닌 100점 만점 점수로 입력합니다.

다. 성적 확정 후 이수 성적(100점 만점 점수)을 학생 소속 대학으로 공문 발송하며, 소속대학별 평가 기준 등급에 따라 소속대학에서 100점 만점 기준 성적을 등급으로 환산합니다.

5. 공유대학 플랫폼 가입 및 수강신청

가. 서울총장포럼 회원교 소속 학생들은 본교 수강신청과 별개로 공유대학 플랫폼(https://share.sfup.or.kr)에서 회원가입 후 학점교류 신청 및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나. 단, 공유대학 플랫폼에서 수강신청한 과목이더라도 본교 실제 수강신청 기간에 해당과목을 수강 신청해야 하며,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예: 여석 부족 등) 수강이 불가합니다.

6. 도서관 이용

가. 임시열람증 발급 이후부터 도서관 출입 및 도서대출 가능

나. 임시열람증 발급 방법

1) 제출서류 : 본인 신분증, 수강신청내역(홍익대학교 학사지원팀에서 발급함), 사진 2매

2) 제출처 : 홍익대학교 중앙도서관 대출실(02-320-1305)

7.  유의사항

     가. 수강신청 정정기간에도 출석확인을 하니, 결석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교시 당 50분 수업이 진행되며 별도의 점심시간은 없습니다.(1교시 : 9:00~9:50, 2교시 : 10:00~10:50 등)

다. 사이버강좌 중간고사(4월 중) 및 기말고사(6월 중)는 해당 캠퍼스에 출석하여 주말(토~일)기간에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치러야 함. 자세한 일정은 추후 사이버운영실 (02-320-1240, 1241)에 별도 문의

8.  학점교류 및 성적 관련 문의 : 홍익대학교 학사지원팀 (02-320-1088)

9. 수강신청 일정 및 절차

1) 학점교류 합격자

및 학번공고

2) 수강신청

3) 수강정정 및

수강철회(예정)

4) 폐강공고 및

폐강과목 수강정정(예정)

2.19.(수) 15:00 예정

· 2.25(화)
  
14:00 ∼ 17:00

 

· 2.26(수) 09:00

∼ 2.27(목) 17:00

· 정정 : 3.2(월) 09:00
  
∼ 3.6(금) 17:00

 

· 철회 : 3.9(월) 09:00
  
∼ 3.10(화) 17:00

3.11(수) 폐강 공고 이후

∼ 3.12(목) 17:00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수강정정·철회 및 폐강 공고 일정이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수강신청 일정은 변동 없음) 3월 이후 본교 홈페이지 학생공지사항을 참고하시어 일정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STEP 1] 클래스넷(수강신청, 시간표 조회 등이 가능한 전산시스템) 로그인

1. 학번 조회 : 2.19.(수) 15:00 이후 본교 홈페이지 → Notice → 학생 공지사항 조회

2. 클래스넷 접속 방법 : 홈페이지 → (상단의) 클래스넷 클릭 → 학번 및 비밀번호 입력

- 아이디는 학번이며, 초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개인정보변경」에서 비밀번호, 개인연락처(핸드폰번호, e-mail 등)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특히 클래스넷에 등록된 연락처로 공지사항 등이 발송되오니 반드시 맞는지 확인 바랍니다.

    

[STEP 2] 시간표 검색

1. 홈페이지 → Quick Links → 주요서비스 → ‘시간표 검색’ (비로그인으로도 검색가능) 또는

2. 클래스넷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 ‘정규학기 시간표’에서 수강해야 하는 과목의 수업시간, 강의실, 담당교수, 수업계획서 등을 확인합니다.

 

[STEP 3] 수강신청

1. 1학년·교류교환 수강신청 기간(2.25.(화) 14:00~17:00)에 수강신청시스템에 접속(클래스넷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 수강신청 화면 바로가기 → 로그인)하여 실제 수강신청을 진행합니다. 해당 수강신청 기간을 놓친 학생은 ‘전체’ 학년 수강신청(2.26.(수) 9:00~2.27.(목) 17:00) 기간에 접속하여 수강 신청합니다.

1) 수강신청한 과목을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 “수강신청 철회하기” 메뉴 이용

2) 수강신청을 정정해야하는 경우 : “수강신청 철회하기”에서 철회할 과목을 삭제한 후, “과목별 수강신청”에서 수강할 과목을 새로 수강신청

2. 수강신청이 완료된 경우, “수강신청 전체 현황 보기” 메뉴에서 수강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합니다.

① 클래스넷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 수강신청 화면 바로가기 → 로그인 → “과목별 수강신청” 클릭

→ 수강신청하고자 하는 과목의 계열 또는 전공 선택

- 학년 구분이 없는 경우(②의 경우), 해당 계열 또는 전공 바로 선택

- 학년 구분이 있는 경우(③의 경우), 드롭박스에서 해당 학년 선택


[STEP 4] 수강정정·철회 및 폐강공고

1. 개강 후 첫 주는 수강정정기간입니다. 수강정정기간에도 출석 체크를 하기 때문에 수업에 출석하셔야 합니다.

1) 수강신청 정정 : 수강 정정기간(3.2.(월) 9:00~3.6.(금) 17:00, 예정)에 수강신청시스템에 접속하여 정정 진행

2) 수강신청 철회 : 수강 철회기간(3.9.(월) 9:00~3.10.(화) 17:00. 예정) “수강신청 철회하기”에서 철회할 과목을 삭제

※ 철회기간 종료일 이후 과목 철회는 불가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수강 정정 및 철회기간이 향후 변경 될 수 있습니다.(수강신청 일정은 변동 없음) 3월 이후 본교 홈페이지 학생공지사항을 참고하시어 일정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2. 폐강공고 및 폐강과목 수강정정

1) 교양 20명, 전공 10명, 어학 10명 미만인 강좌는 원칙적으로 폐강되어 수강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한 과목이 폐강된 경우, 다른 과목으로 수강정정이 가능합니다.

※ 폐강과목은 추후 공지됩니다. 학생 본인은 반드시 공지사항을 통해 수강신청한 과목의 폐강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폐강된 과목당 1회에 한하여 정정이 가능하오니 신중하게 정정하시기 바랍니다.

예) A과목 폐강되어 B과목으로 온라인 정정 완료한 경우, B과목에서 C과목으로 변경 불가.

예) A과목 폐강되어 B과목으로 온라인 정정 완료 후 B과목을 철회한 경우, C과목으로 변경 불가

3) 제한인원이 초과되지 않은 과목으로만 선착순으로 정정이 가능합니다.

4) 폐강된 과목 수 및 폐강된 과목의 총 학점 수 이하로 정정이 가능합니다.

예) 기수강신청한 A과목(3학점 과목) 및 B과목(2학점 과목)이 폐강된 경우 (총 2과목 5학점),

→ C과목(3학점 과목) 및 D과목(3학점 과목)으로 온라인 정정불가 (총 2과목 6학점)

[폐강된 과목의 총 학점 수 초과됨]

→ E과목(2학점 과목), F과목(2학점 과목), G과목(2학점 과목)으로 온라인 정정불가 (총 3과목 6학점)

[폐강된 과목 수 초과됨, 폐강된 과목의 총 학점 수 초과됨]

 

 

 

 

 

 

 

 

 

 

 

 

10. 캠퍼스맵(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