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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음악대학

전공실기1, 2, 3, 4, 5, 6, 7, 8
4년 동안 개인지도를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하고, 다양한 레퍼토리의 악곡을 지도 받으며 요구되는 연주기법,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지도교수와 연구하여 훌륭한 연주자를 양성한다.     
연주1, 2, 3, 4, 5, 6, 7
한 학기에 1회의 직접연주(2학년부터)를 통해 실질적인 자신의 연주 실력과 능력을 평가 받고 이를 계기로 연주 기량의 향상 기회를 갖는다.
시창·청음1, 2, 3, 4
2년 동안 단계별로 초견 악보를 통해 독보력, 청음력, 가창력을 기르는 훈련을 해 음악가로서의 기초 실력을 기른다.
국악시창1, 2
단계별로 구음으로 시창함으로서 국악 선율 구조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음과 율정의 차이를 통해 이해를 돕는 국악의 기초 수업이다.
국악관현악1, 2, 3, 4, 5, 6, 7, 8
창작 음악을 위주로 초견과 협연 및 합주의 훈련으로 연주자의 합주 기량을 연마하고 새로운 국악 곡의 해석 능력과 감각을 익힌다.
국악합주1, 2, 3, 4, 5, 6
여러 형태의 합주곡을 연주함으로서 다른 악기들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훈련과 합주에서의 자신의 기량을 독주와 달리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을 쌓게 한다.
관악합주1, 2, 3, 4, 5, 6, 7, 8
전통 음악 중 관악기를 위주로 하는 관악합주는 관악기 주자들의 호흡과 기량을 향상시켜주는 수업이며 관악곡 중심으로 학습한다.
현악합주1, 2, 3, 4, 5, 6, 7, 8
전통 음악 중 현악기를 위주로 하는 현악합주는 현악기 합주능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하여 정악, 민속악, 창작음악을 학습한다.
성악합창1, 2, 3, 4, 5, 6, 7, 8
전통 음악 중 성악곡을 위주로 하는 성악합창은 성악 주자들의 호흡과 기량을 향상시켜주고 꼭 필요한 발림을 학습하고자 무용을 가르친다.
국악개론1, 2
국악의 기초 이론을 단계별로 학습하여 전공실기 및 이론을 수학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본인의 전공악기와 연대하여 깊은 생각을 갖게 한다.
기악실습1, 2
관악 중심의 선율 구조로 되어 있는 우리 음악을 기악실습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곡을 체험함으로서 악기의 연주 기량을 높여 개개의 음악적인 재능을 신장, 합주에 의한 음악경험과 악기 고유의 표현력을 통한 우리 음악의 선율 이해를 도모한다.
경서도창1, 2
민요의 제반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기민요와 서도민요를 실제로 학습하여 기초 이론과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국악총론1, 2
국악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보법, 선법 등의 기본 이론과 악기론 및 각 종류의 음악 감상법 등에 관해 이미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국악 전반을 이해시킨다.  
실내악실습1, 2, 3, 4
실내악곡 또는 합주곡을 통하여 개인적인 기량과 합주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단가1, 2
판소리의 음악적 연구와 판소리에 앞서 목풀이로 많이 쓰이는 단가를 실습을 통한 방법으로 학습한다.  
동양음악사1, 2
한국 음악과 서로 영향을 미친 주변 국가의 음악을 공부함으로써 서로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한국 음악의 특징을 비교·분석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국악실습1, 2
비전공자 및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악실기 수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을 익히고 이를 반영하여 국악수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국악사1, 2
고대 국가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국악의 발달과정, 시대별 양식의 변화, 주변국과 서구 음악의 영향, 악기의 변화와 개량, 국악 사회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고 한국사에서의 국악의 역할과 우리 민족의 음악 예술의 정신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