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음악대학

전공실기1, 2, 3, 4, 5, 6, 7, 8
전공실기 지도교수와의 1대1 지도를 통하여 학기별 주어진 과제곡에서 요구하는 악기편성, 형식을 위한 작곡기법을 지도받고 완성함으로써 시대정신에 입각한 자신의 고유 작곡어법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연주1, 2, 3, 4, 5, 6
자신이 작곡한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오선보에 머무는 이론적 작곡만이 아닌, 연주자 섭외 및 사전연습을 거쳐 실제 무대 위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훈련하는 수업이다. 지도교수는 개별 연주와 관련한 비평을 연주의 문제점과 작품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연주1, 2를 통해서는 무대진행 훈련과 청중으로서의 경험을, 연주3~6을 통해서는 학기 당 한 작품을 발표해야 한다.
시창·청음1, 2
작곡가들에게 중요한 기초능력들인 초견악보 읽기, 청음, 가창 능력을 훈련하는 수업이다. 선법 양식의 재료로부터 무조음악 양식까지 음악사 전반에 걸친 다양한 재료를 토대로 음정, 선율, 화성, 리듬 전반에 걸친 훈련이 4학기 동안 점진적인 난이도로 진행된다.
대위법1, 2
16세기 엄격대위법 2성, 3성 4성, 5성을 다룬다.
화성법1, 2
고전음악으로부터 근대 화성에 이르기까지 화성진행의 원리와 이를 통한 음악의 구축 방법을 분석과 실습을 통해 훈련한다.
음악형식론1, 2
르네상스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 작품이 수용하고 있는 형식의 구조와 스타일을 분석·연구한다.
현대음악개론1, 2
현대 작곡가가 속한 시기의 작품을 역사적 배경, 양식적 배경, 형식의 분석, 연주 주법 등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음악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대위법3, 4
전위대위법, 모방기법과 카논 작곡, 코랄 편곡까지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현대작곡기법 및 분석1, 2, 3, 4
시대별로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직접 분석, 연구함으로써 현대 음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기법과 논리, 작가의 음악 세계와 사상을 연구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자신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나아가 독창적인 자신의 어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적인 작곡 기법, 기술 습득과 작품 분석을 통한 총체적 이해 및 응용을 위하여 특정 작품을 집중적으로 분석 ․ 연구함으로써 기법과 논리, 사상, 음악성, 작가성을 익혀서 스스로 자신의 자유로운 창조적 활동을 꾀한다.
악기론1, 2
서양음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악기의 성질과 그 음향적 특성 및 현대적 확장성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이다.
음악분석1, 2
전통 조성음악을 중심으로 음악이 가지는 내적이고 구조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훈련을 통해 작곡도 스스로 그 원리를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기 위한 수업, 동기의 운용, 화성, 리듬, 악구/악절/형식 등 음악의 여러 단위가 어떻게 직조되는지를 분석한다.
컴퓨터음악실습1, 2, 3, 4
전자음향과 음악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고전적인 전자음악 미학과 역사를 공부한다. 또한 기본적인 음향편집 및 전자음악과 전통 악기의 앙상블에 의한 작곡기법을 공부한다.     
음악사1, 2, 3, 4
고대로부터 르네상스(I), 르네상스에서 바로크(II), 전고전에서 낭만(III), 낭만에서 현대(IV)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양식, 형식, 사조 등을 비교 ․ 연구하고 진화의 과정을 고찰한다. 또한 시대별 주요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주요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시대별 특징과 기법의 차이, 연구법의 발전과 변화를 학습하여 서양 음악 전반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관현악법1, 2
일반적인 악기론, 편곡을 위한 음악의 새로운 분석, 관현악에 있어서의 음향 배분을 위한 악기의 분할법, 현대 음악 감상과 관현악법 분석을 공부한다.
국악개론1, 2
국악의 이론과 악곡 이해를 통해 전반적인 국악의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국악기를 통해 서양악기와 비교·이해하도록 한다. 
음악미학개론1, 2
음악미학의 학문적 성격을 파악하고 음악미학의 범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요 문제를 검토한 후, 서양음악사상 음악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논구된 여러 사상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하여 음악시제와 함께 이론 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와 이론 간의 상호 유기성 및 음악 외의 타 분야와 음악 간의 관계에 눈뜰 수 있게 한다.
작곡세미나1, 2
현대음악사에서도 특히 1970년대 이후의 최근 현대음악을 중심으로 새로운 작곡기법과 미학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합창지휘법1, 2
기초 지휘법 이론을 배우고 실제 합창 지휘의 경험을 통하여 재학시나 졸업 후에 합창지휘자로서 자질을 갖춘다.
녹음입문1, 2
소리를 음악적, 음향학적 관점에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이론 수업과 녹음마이크를 비롯한 각종 음향장비를 다루는 실질적인 수업을 병행해 현장에서의 소리들을 높은 수준으로 녹음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