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미술대학

현대미술공간C21

미술치료연구1, 2
미술이 갖고 있는 정서적 치유 능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사례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실용적 차원의 이해와 이론의 심화를 갖도록 한다.
기초수묵1, 2
동양화 재료에 대한 이해와 기본필법 및 용법, 전통적기법 등을 실기를 통해 연마한다.
기초채색1, 2
채색화의 기본적인 재료와 표현기법 및 용법을 익히고 전통적인 채색화의 이해를 돕는다.
아티스트워크샵1, 2
미술 실기에 관한 기본적인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다. 작가적 소양의 습득 및 현장수업과 열린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사고력을 넓히고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들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전문 미술인으로서 개개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가치들을 미술 작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실기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동양미술사
동양 미술의 발생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다. 나아가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함께 이해하여 동시대 미술로 발전시켜 창작활동과 사고의 폭을 넓힌다.
서예
서체의 역사와 변천을 임서로서 응용, 조형의 폭을 넓힌다.
문인화
사군자, 기명절지 등 다양한 소재를 수묵기법으로 익힘으로써 모필의 필선과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인적 기질의 회화로 표현영역을 경험케 한다.
기초사진
기초적인 사진의 원리를 비롯한 이론적 토대를 습득함과 동시에 촬영과 관련된 테크닉과 촬영 후반작업에 수반되는 모든 전문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선묘연구1, 2
기초 소묘를 익히고 다양한 재료를 실험하여 표현능력과 창작의 기초를 다진다.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체험하여 드로잉에 실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독자적인 방법론 모색 계기를 유도한다.  
서양화기법
기초유화, 아크릴릭 기법을 연구하고 재료가 가진 특성과 사용법을 숙지한다. 동시에 다양한 매체의 적절한 이용을 통해 전통재료의 한정된 표현이 아닌 동ㆍ서양 매체의 장점을 습득하여 창작활동의 확장을 유도한다.
전통기법응용1, 2
산수 및 화조를 통해 동양화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개성적인 작품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수묵창작1, 2
기본적인 수묵화의 양식과 기법을 이용하여 인물중심의 회화기법을 익히고 새로운 회화기법을 모색한다.
채색창작1, 2
전통 채색화에 나타난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고 표현 기법을 익혀 채색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 연구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현대미술론1, 2
20세기 서양의 근·현대미술의 주요한 흐름과 작가 및 작품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역사적 맥락과 미학과의 관계에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조형실습1, 2
조형의 근본을 이루는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다양한 기법과 아울러 변형시킴으로써 보다 풍부한 표현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판화1, 2
판화 예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판화의 다양한 기능과 요소를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개개인의 공고한 조형 언어를 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
공필화1, 2
사물의 사실적 묘사를 공필화라는 기법을 습득하여 새로운 작품 창작 기법을 확장한다. 1학기는 기본적인 선, 면, 묘사를 전통 공필화 기법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고, 2학기에는 습득한 기법으로 자율 주제, 소재로 본인의 작품을 창작한다.
창작표현1, 2
그동안 습득한 동양화의 매체의 특성과 발전방안을 연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방법과 영역을 확장한다.
작품연구1, 2
동양화의 수묵을 기반으로 스스로 주제를 설정하고 연구하여 자유로운 창작실험을 통해 예술가적 사고와 태도를 형성한다.
한국미술사
한국 미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주체성 있는 창작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실용미술1, 2
동양화를 응용한 일러스트 및 디자인 교과목으로 실기와 이론을 병행한다.
사고의 확장1, 2
각 학생들에 내재된 예술가적 사고와 심상을 연구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시각적 이미지 전환 및 조형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작품의 창작배경과 창작과정을 스스로 설정하고 결과물을 통한 1:1지도, 그룹토론 등을 통해 작품에 표현된 사고를 발전시킨다.
자유제작1, 2, 3, 4, 5, 6, 7, 8
그동안 연구한 동양화 재료 및 다양한 매체 실험과 표현을 바탕으로 주제의 제한없이 스스로 연구 주제와 표현 방식을 설정한다. 창작과정과 결과물을 1:1지도 또는 그룹지도를 통하여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