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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미술대학

현대미술공간C21

기초수묵 1,2

동양화의 중요한 매체인 수묵의 다양한 기법을 여러 실험과 실습을 통해 습득하여 회화의 조형 요소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초채색 1,2

수묵과 함께 동양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채색의 다양한 기법을 실험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회화의 다양한 표현을 연구, 학습, 확장시킨다.

 

아티스트 워크샵 1,2

미술 실기에 관한 기본적인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다. 작가적 소양의 습득 및 현장수업과 열린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사고력을 넓히고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들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전문 미술인으로서 개개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가치들을 미술 작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실기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수묵창작 1,2

수묵의 다양한 양식과 기법을 이용하여 인물을 포함한 여러 대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하고 연구한다.

 

채색창작 1,2

전통적인 동양정신과 사상을 바탕으로 신시대의 발상과 새로운 표현방법으로 학생 개개인의 예술적 감성을 극대화 시킨 형상과 조형채색화를 시도한다.

 

전통기법응용 1,2

전통회화의 대표적인 화목인 산수와 화조화를 학습하여 창작 작품을 제작해보고 나아가 동시대 미술로서의 가능성을 찾아본다.

 

동양미술사

동양미술의 발생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다.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로의 발전과 창작사고의 폭을 넓힌다.

 

한국미술사

우리의 전통미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동양화 전공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동시대 미술 창작의 원동력으로 삼는다.

 

조형연구 1~8

동양의 전통적 문화와 사고에서 부터 동시대적 관심사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를 시각화하여 전통재료 및 여러 회화재료를 이용한 구상 표현 위주의 회화 작품 제작 과정을 연구 학습한다. 스튜디오식 수업으로 전임교수들의 교육적 특성과 작품지도의 성향을 분류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수업으로 개설한다.

 

자유제작 1~8

그동안 연구한 동양화 재료 및 다양한 매체 실험과 표현을 바탕으로 주제의 제한없이 스스로 연구 주제와 표현 방식을 설정한다. 창작과정과 결과물을 1:1 지도 또는 그룹지도를 통하여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다.

 

선묘연구 1,2

모필을 포함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소묘와 드로잉을 통해 표현능력과 창작의 기초를 다진다.

 

조형실습 1,2

우리의 고유한 문화와 사고를 바탕으로 한 내용을 회화가 아닌 다양한 형식과 매체로 표현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조형과 매체 1,2

자신의 생각을 회화가 아닌 동시대 미술의 여러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서양화 기법 1,2

전통적인 서양회화의 매체인 유화와 함께 아크릴화 기법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을 모색한다.

 

미술치료의 연구 1,2

미술이 갖고 있는 정서적 치유 능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사례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실용적 차원의 이해와 이론의 심화를 갖도록 한다.

 

판화 1,2

판화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판화의 다양한 기법을 응용한 새로운 조형언어의 확장과 동시대 미술의 한 분야로의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공필화 1,2

전통회화 기법인 공필화를 통해 섬세하고 정묘한 표현과 기법을 학습하고 동시대 회화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인화 1,2

수묵화의 대표적인 소재인 사군자와 전각 등을 학습하여 전통 문인화의 의미와 수묵 조형을 이해하고 동양회화의 공간 구성과 필법에 대해 연구한다.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의 역사를 조망하고 미술이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한국 근현대 미술사

한국의 근·현대미술의 변천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주요 사조와 작가 및 작품의 분석과 예술에 관련된 제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본다.

 

현대미술세미나

현대미술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문화이론들을 다룬 중요한 글을 발췌하여 읽고 토론한다. 이를 통해 미술이 문화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창작에 임하는 태도를 갖춘 기반을 닦는다.

 

현대미술의쟁점

1980년대 이후 현대미술에서 제기된 중요한 쟁점을 파악하고 미술 실천의 사례를 정리해 봄으로써 당대 정치, 경제 및 미술담론과 현대미술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해 창작에 필요한 이론적 바탕을 다진다.

 

기획과 홍보

기획자, 비평가, 문화행정가, 갤러리 및 미술관 관계자 등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실속에서 예술가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수집, 홍보, 네트워킹과 매니지먼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기획안 작성, 포트폴리오 제작에서부터 예산확보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창작활동 이외의 다양한 미술관련 분야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미술비평

미적가치에 대한 통찰력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실제 자료를 통한 작품 분석에 비중을 두어 현대 미술에 대해 독자적인 비평 의식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비평적글쓰기연습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좋은 글쓰기 관련 정보는 매우 필요하다. 예술적으로 장르별 특징에 부합하는 글쓰기를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사실과 의견, 융합과 비유, 발표 등을 예술적 글쓰기 활동으로 작품의 해석 및 전달 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예술가에 일차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문의 형식을 접합으로써 창의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예술과 예술작품에 관한 비평적 접근 방식과 이에 관한 글쓰기 방식을 이해한다.

 

기초사진

기초적인 사진의 원리를 비롯한 이론적 토대를 습득함과 동시에 촬영과 관련된 테크닉과 촬영 후반작업에 수반되는 모든 전문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사진기법

사진의 전문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실습함으로써 사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자유롭고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연습한다. 카메라 및 부가장비의 세부적인 사용법과 활용, 다양한 촬영환경의 응용, 보정과 리터치를 포함한 후반작업, 그리고 최종적인 편집과 디지털프린팅 등 사진작업의 일련의 과정에 따른 교육과 개별 창작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디지털미디어

컴퓨터를 통한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을 통해 기초적인 드로잉 능력을 갖도록 하며, 디지털 영상을 통한 자기표현의 다양한 방법을 공부한다.

 

목공

기초적인 목공의 기술과 마감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각종 장비의 활용법, 목재의 구분과 선택, 다양한 기계적, 수공적 조각 테크닉과 조인트 방식, 마감 및 표면효과 등 전반적인 목공기술을 연습하고 작품 제작을 통해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DIY프로젝트

기초적인 목공의 기술과 마감기법을 익힌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이다. 다양한 목공기계와 공구를 활용한 실질적인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개별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발전시킨다.

 

조소기법

전통적인 조소의 원리와 재료에 따른 기초적 조형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소조(modeling)와 캐스팅 기술, 재료에 따른 조각기법, 버핑과 도색 등 표면처리기법, 용접과 판금 등의 기초적인 철공기술, 간단한 건축적·기계적 구조 제작법 등을 소개하고 주어진 소재나 개인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창작과정을 통해 응용한다.

 

영상기법

영상작품 제작과정 전반을 구성하는 기획, 시나리오, 연출, 세트, 촬영, 조명, 녹음, 편집, 효과 등의 분야별 기초이론과 사례를 제시하고 실습한다. 특히 장비, 프로그램 등 필수적인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관련 기술의 다양한 응용방식을 연구함으로써 영상작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렉티브미디어

관객참여, 환경, 사회적 정보 등 다양한 인풋(input)이 예술적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유동적인 결과물과 여기서 발생하는 심미적 작용에 관해 연구하고, 실질적인 작품창작에 적용한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여 선택된 데이터를 수집, 분류, 변환시키는 기술을 소개·실습하고, 미디어를 통한 예술창작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는데 중점을 둔다.

 

모션그래픽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미지와 시간성을 결합시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의 기초과정으로, 2D그래픽과 3D모델링 기술을 습득하고 여기에 라이팅(lighting) 등 시각효과와 렌더링을 통한 영상화과정을 종합적으로 경험하는 모션그래픽의 기초교육이 이루어진다.

 

몸과 춤 1,2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이 현대미술 지형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흐름에서 세계와 관계를 맺는 중심이자 시작인 몸에 대한 이해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몸 알기와 몸 쓰기를 통해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의 존재를 새롭게 인식하도록 하는 강의이다.

 

뉴미디어1, 2

새롭게 등장하는 테크놀러지와 미디어를 이해하고 예술행위와의 접목을 실험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단계적인 작업 목표를 세워 실습을 진행한다.

 

일러스트레이션

명확한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 맥락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학습한다. 다른 매체와 달리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를 모두 수용해야 하는 필요충분조건과 책의 물성, 페이지를 넘기는 행위로 연결되는 특성을 지닌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그림책을 제작한다.

 

포트폴리오

미술현장의 작가들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만의 키워드를 찾아 다양한 표현 형식과 제작방식을 실험하여 창의적 자발성에서 나온 작품들을 의미 있게 정리한다. 이를 통해 대학원 진학, 미술관 레지던시 및 취업에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작업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창작의 유기적인 균형감을 얻어,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개발한다.

 

공간과 프로세스 1, 2

확장된 현대적 공간성과 시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설치미술, 프로세스아트, 대지미술, 퍼포먼스 등의 사례와 원리를 심도있게 고찰하고, 창작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한다. 실습을 통해 공간, 사이트, 컨셉과 컨택스트, 프로세스, 사물과 물질성 같은 형식적 구성 요소를 분석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작품의 내용이 정치, 사회, 역사 등 보편적 주제로 확장되는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

 

프로젝트미술 1, 2

일상적 삶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에 예술적 태도로 접근하고 참여하는 것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과제의 발견으로부터 그것의 예술적 해결책,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토론, 기획, 협업의 방식을 통해 배운다.

 

영상연습 1,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실질적인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영상관련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현대미술의 양상을 소개하고 개인이나 팀별로 설정된 다양한 주제를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형식으로 확장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