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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미술대학

현대미술공간C21

사진의 기초1, 2
사진의 기본 개념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접근하고 터득하며 사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조형1, 2
평면작업의 기초적 특성을 터득하고 사실적 재현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조형 세계로 입문한다.
기초회화1, 2
회화의 기초적인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재현, 비재현적 대상을 소재로 실습함으로써 매체 특유의 미적 언어와 감각을 익히고, 나아가 개성적인 표현양식을 탐색한다.  
아티스트워크샵1, 2
미술 실기에 관한 기본적인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다. 작가적 소양의 습득 및 현장수업과 열린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사고력을 넓히고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들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전문 미술인으로서 개개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가치들을 미술 작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실기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의 역사를 조망하고 미술이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수묵드로잉1, 2
대상이 가진 이치를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훈련으로 수묵을 통하여 자신의 의지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창작의 기초를 다진다.   
목공
기초적인 목공의 기술과 마감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각종 장비의 활용법, 목재의 구분과 선택, 다양한 기계적, 수공적 조각 테크닉과 조인트 방식, 마감 및 표면효과 등 전반적인 목공기술을 연습하고 작품 제작을 통해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개념과 표현1, 2
제시된 소재나 테마를 중심으로 각자 구체적인 주제, 매체 및 작업방식을 설정하여 작품화하는 창작수업이다. 작품의 의도나 내적 논리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책을 작업에 적용해가는 실습 및 연계된 발표와 토의로 진행한다.
현대미술론1, 2
20세기 서양의 근·현대미술의 주요한 흐름과 작가 및 작품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역사적 맥락과 미학과의 관계에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뉴미디어1, 2
새롭게 등장하는 테크놀러지와 미디어를 이해하고 예술행위와의 접목을 실험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단계적인 작업 목표를 세워 실습을 진행한다.  
영상기법1, 2
영상작품 제작과정 전반을 구성하는 기획, 시나리오, 연출, 세트, 촬영, 조명, 녹음, 편집, 효과 등의 분야별 기초이론과 사례를 제시하고 실습한다. 특히 장비, 프로그램 등 필수적인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관련 기술의 다양한 응용방식을 연구함으로써 영상작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회화기법1, 2
회화표현 양식의 틀을 이루는 재료와 기법을 습득하고,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각화하는 조형적 방법론 모색을 통하여 회화 창작의 폭을 넓힌다.
조소기법1, 2
전통적인 조소의 원리와 재료에 따른 기초적 조형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소조(modeling)와 캐스팅 기술, 재료에 따른 조각기법, 버핑과 도색 등 표면처리기법, 용접과 판금 등의 기초적인 철공기술, 간단한 건축적·기계적 구조 제작법 등을 소개하고 주어진 소재나 개인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창작과정을 통해 응용한다.
작품연구1, 2
각 학생이 개별적 관심분야와 주제에 따라 매체와 작업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작업과정과 결과물을 바탕으로 1:1지도와 집단토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작업의 독자적 논리를 찾아가는 연습과정이다.
판화1, 2
여러 가지 기법의 판화 원리 터득과 실험·실습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고 이를 응용하여 미술 표현 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한다.
한국근·현대미술사
한국의 근·현대미술의 변천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주요 사조와 작가 및 작품의 분석과 예술에 관련된 제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본다.
회화연습1, 2
평면작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와 그에 따른 표현양식을 탐구하고, 회화매체의 확장을 실험함으로써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론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드로잉연습1, 2
현대미술에 등장하는 확장된 드로잉의 다양한 사례를 이해하고, 주어진 개념에 드로잉을 실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독자적인 방법론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인터렉티브 미디어
관객참여, 환경, 사회적 정보 등 다양한 인풋(input)이 예술적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유동적인 결과물과 여기서 발생하는 심미적 작용에 관해 연구하고, 실질적인 작품창작에 적용한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여 선택된 데이터를 수집, 분류, 변환시키는 기술을 소개·실습하고, 미디어를 통한 예술창작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는데 중점을 둔다.
모션그래픽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미지와 시간성을 결합시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의 기초과정으로, 2D그래픽과 3D모델링 기술을 습득하고 여기에 라이팅(lighting) 등 시각효과와 렌더링을 통한 영상화과정을 종합적으로 경험하는 모션그래픽의 기초교육이 이루어진다.
영상연습1,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실질적인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영상관련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현대미술의 양상을 소개하고 개인이나 팀별로 설정된 다양한 주제를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형식으로 확장시킨다.
현대미술세미나
현대미술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문화이론들을 다룬 중요한 글을 발췌하여 읽고 토론한다. 이를 통해 미술이 문화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창작에 임하는 태도를 갖춘 기반을 닦는다.
스튜디오1, 2, 3, 4, 5, 6, 7, 8
매체나 주제의 제한 없이 학생들의 자율적인 연구와 실험을 통한 개별 창작과정을 중심으로 1:1 혹은 그룹지도로 진행하여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문제의식을 제기한다.
현대미술의 쟁점
1980년대 이후 현대미술에서 제기된 중요한 쟁점을 파악하고 미술 실천의 사례를 정리해 봄으로써 당대 정치, 경제 및 미술담론과 현대미술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해 창작에 필요한 이론적 바탕을 다진다.
기획과 홍보
기획자, 비평가, 문화행정가, 갤러리 및 미술관 관계자 등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실속에서 예술가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수집, 홍보, 네트워킹과 매니지먼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기획안 작성, 포트폴리오 제작에서부터 예산확보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창작활동 이외의 다양한 미술관련 분야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미술비평
미적가치에 대한 통찰력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실제 자료를 통한 작품 분석에 비중을 두어 현대 미술에 대해 독자적인 비평 의식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