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미술대학

현대미술공간C21

미술치료의 이해1, 2
미술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제 사례연구를 통하여 미술과 심리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목판화1, 2
목판화의 기본 기법과 발전된 여러 방법을 실험케 하여 목판화의 특성을 충분히 체득할 수 있도록 하며, 아울러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목판화 작품을 시도하게 한다.
아티스트워크샵1, 2
미술 실기에 관한 기본적인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다. 작가적 소양의 습득 및 현장수업과 열린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사고력을 넓히고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들을 파악하고, 그 가치들을 미술 작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실기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세리그래피
현대미술 속에 활용성이 높아져 가는 세리그래피(실크스크린) 기법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세리그래피의 특성과 활용법 등을 각자 개인의 창의적인 표현으로 발전시킨다. 
소묘1, 2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감안할 때 조형의 가장 기초이자 근본적인 소묘를 통해서 무한한 재료 경험을 하며 개인의 이성을 바탕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표현능력을 넓힌다.
디지털미디어1, 2
컴퓨터를 통한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을 통해 기초적인 드로잉 능력을 갖도록 하며, 디지털 영상을 통한 자기표현의 다양한 방법을 공부한다.
몸과 춤1, 2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이 현대미술 지형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흐름에서 세계와 관계를 맺는 중심이자 시작인 몸에 대한 이해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몸 알기와 몸 쓰기를 통해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의 존재를 새롭게 인식하도록 하는 강의이다.
기초회화1, 2
회화를 새로운 개념으로 인식케 하며 관찰과 표현을 기본 명제로 설정, 회화의 방법, 재료, 개성 표현 요소, 다양한 현대미술의 형식 등을 연구한다.
석판화실기1, 2
판화 중 평판화로 분류되는 석판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작업을 통해 회화와는 구별되는 석판화의 고유한 특성을 익히도록 한다.
동판화실기1, 2
기초적인 동판화를 습득케 하고 오목 판화의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여 독창적인 동판화 세계의 기본을 익힌다.
현대미술론1, 2
20세기 서양의 근·현대미술의 주요한 흐름과 작가 및 작품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역사적 맥락과 미학과의 관계에서 이해의 폭을 넓힌다.
평면조형1, 2
회화가 지니는 물질적인 구조를 재료와 기법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기존의 소재에서 벗어나 회화에 있는 조형 원리를 모색, 탐색한다.
사진기법1, 2
사진의 전문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실습함으로써 사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자유롭고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연습한다. 카메라 및 부가장비의 세부적인 사용법과 활용, 다양한 촬영환경의 응용, 보정과 리터치를 포함한 후반작업, 그리고 최종적인 편집과 디지털프린팅 등 사진작업의 일련의 과정에 따른 교육과 개별 창작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공간과 프로세스1, 2
확장된 현대적 공간성과 시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설치미술, 프로세스아트, 대지미술, 퍼포먼스 등의 사례와 원리를 심도있게 고찰하고, 창작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한다. 실습을 통해 공간, 사이트, 컨셉과 컨택스트, 프로세스, 사물과 물질성 같은 형식적 구성 요소를 분석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작품의 내용이 정치, 사회, 역사 등 보편적 주제로 확장되는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
창작워크샵1, 2, 3, 4, 5 ,6
발상에서 시작하여 작품으로 완결되기까지의 창작과정에 대한 단계적이면서도 포괄적인 학습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는 과정이다. 창작과정의 여러 유형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함과 사적인 영역에 가둬두지 않고 객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간다.
동판화연구1, 2
다양한 판화기법을 이용하여 밀도감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재료와 도구를 연구하여 표현방법과 영역의 확대를 통하여 깊이 있는 작품제작에 이르도록 지도한다.
북아트
북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연구하고, 다양한 책의 전통적인 장정구조를 수작업을 통하여 기술을 익히고, 각자의 전공과 그 의도에 어우러지는 아티스트 북을 창작, 제작, 연구한다.
프로젝트미술1, 2
일상적 삶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에 예술적 태도로 접근하고 참여하는 것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과제의 발견으로부터 그것의 예술적 해결책,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토론, 기획, 협업의 방식을 통해 배운다.
자유제작1, 3
판화조형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그동안 기법과 판종에 얽매이던 수업에서 벗어나 자기 특성에 맞는 작업을 찾도록 유도하고 작가가 갖추어야 할 예술적 태도와 고유한 관점이 형성되도록 한다.
자유제작2, 4
그동안의 자신의 작품을 정리하고 심도 있는 작업을 진행한다. 특히 외부교수와 공동평가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작품세계를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졸업작품전에 대비한 작품제작을 진행한다.
자유제작5, 7
그동안 제작해온 모든 작품을 중심으로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비평을 한다.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기 작품을 진단하여 스스로 작업 방향을 찾아 정체성 있는 확고한 자신의 작업세계를 갖도록 한다.
자유제작6, 8
회화의 형식을 통해 예술가적 사고의 태도가 조형적으로 시각화되는 과정을 심도 있게 그린다.
초청작가세미나
현역작가를 초빙하여 작품세계와 작가로서의 삶을 소개하고, 수강 학생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1:1 토론, 전시장 및 스튜디오 탐방 등의 과정을 통해 커리큘럼과 과제의 틀을 넘어선 창작에 관한 종합적인 비전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