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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현대미술공간C21

⚫판화

1. 목판화1, 2

목판화의 기본 기법과 발전된 여러 방법을 실험케 하여 목판화의 특성을 충분히 체득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목판화 작품을 시도한다.

 

2. 아티스트워크샵1, 2

아티스트에게 요구되는 나름의 관점 및 태도 전반을 다루는 수업이다. 다양한 형식의 워크샵과 열린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사고력을 넓히고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들을 파악하고, 그 가치들을 작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3. 세리그래피

현대미술 속에 활용성이 높아져 가는 세리그래피(실크스크린) 기법을 익히며, 그 특성을 활용하여 각자 개인의 창의적인 표현으로 발전시킨다.

 

4. 소묘1, 2

조형의 가장 기초이자 근본적인 소묘의 형식 내에서 다양한 재료의 특성을 실험하며, 대상의 관찰과 표현을 통해 시각이미지의 주관성과 객관성에 대해 이해한다.

 

5. 기초회화1, 2

관찰과 표현을 기본 명제로 설정하여 회화의 방법, 재료, 개성 표현 요소, 다양한 현대미술의 형식 등을 연구하며, 나아가 회화를 새로운 형식 개념으로 인식케한다.

 

6.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의 역사를 조망하고 미술이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7. 동양미술사

동양 미술의 발생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다. 나아가 서양미술사의 흐름과 연결시켜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로 발전시킴으로써 창작활동과 사고의 폭을 넓힌다.

 

8. 미술치료의 연구1,2

미술이 갖고 있는 정서적 치유 능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사례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실용적 차원의 이해와 이론적 바탕을 갖도록 한다.

 

9. 한국근현대미술사

한국의 근·현대미술의 변천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주요 사조와 작가 및 작품의 분석과 예술에 관련된 제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본다.

 

10. 현대미술세미나

현대미술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문화이론들을 다룬 중요한 글을 발췌하여 읽고 토론한다. 이를 통해 미술이 문화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창작에 임하는 태도의 기반을 닦는다.

 

11. 현대미술의 쟁점

1980년대 이후 현대미술에서 제기된 중요한 쟁점을 파악하고 미술 실천의 사례를 정리해봄으러써 당대 정치, 경제 및 미술담론과 현대미술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해 창작에 필요한 이론적 바탕을 다진다.

 

12. 기획과 홍보

기획자, 비평가, 문화행정가, 갤러리 및 미술관 관계자 등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실 속에서 예술가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수집, 홍보, 네트워킹과 매니지먼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기획안 작성, 포트폴리오 제작에서부터 예산확보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13. 미술비평

미적가치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실제 자료를 통한 작품 분석에 비중을 두어 현대 미술에 대해 독자적인 비평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4. 비평적글쓰기연습

예술 장르별 특징에 부합하는 글쓰기를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사실과 의견, 융합과 비유, 발표 등을 예술적 글쓰기 활동으로 실험해 봄으로써 작품 해석 및 전달 역량을 습득한다.

 

15. 기초사진

기초적인 사진의 원리를 비롯한 이론적 토대를 습득함과 동시에 촬영과 관련된 테크닉과 촬영 후반작업에 수반되는 모든 전문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16. 사진기법

사진의 전문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실습함으로써 사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자유롭고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연습한다. 카메라 및 부가장비의 세부적인 사용법과 활용, 다양한 촬영환경의 응용, 보정과 리터치를 포함한 후반작업, 그리고 최종적인 편집과 디지털프린팅 등 사진작업의 일련의 과정에 따른 교육과 개별 창작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17. 디지털미디어

컴퓨터를 통한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을 통해 기초적인 디지털 드로잉 능력을 갖도록 하며, 디지털 영상을 통한 자기표현의 다양한 방법을 공부한다.

 

18. 목공

기초적인 목공의 기술과 마감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각종 장비의 활용법, 목재의 구분과 선택, 다양한 기계적, 수공적 조각 테크닉과 조인트 방식, 마감 및 표면효과 등 전반적인 목공기술을 연습하고 작품 제작을 통해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19. DIY프로젝트

기초적인 목공의 기술과 마감기법을 익힌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이다. 다양한 목공기계와 공구를 활용한 실질적인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개별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발전시킨다.

 

20. 조소기법

전통적인 조소의 원리와 재료에 따른 기초적 조형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소조(modeling)와 캐스팅 기술, 재료에 따른 조각기법, 버핑과 도색 등 표면처리기법, 용접과 판금 등의 기초적인 철공기술, 간단한 건축적·기계적 구조 제작법 등을 소개하며, 주어진 소재나 개인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창작과정에 응용한다.

 

21. 영상기법

영상작품 제작과정 전반을 구성하는 기획, 시나리오, 연출, 세트, 촬영, 조명, 녹음, 편집, 효과 등의 분야별 기초이론과 사례를 제시하고 실습한다. 특히 장비, 프로그램 등 필수적인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관련 기술의 다양한 응용방식을 연구함으로써 영상작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22. 수묵드로잉

중요한 전통 매체인 수묵을 이용하여 대상이 가진 특질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 새로운 조형을 통한 동시대 미술의 표현 폭을 확장시킨다.

 

23. 인터렉티브미디어

관객참여, 환경, 사회적 정보 등 다양한 인풋(input)이 예술적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유동적인 결과물과 여기서 발생하는 심미적 작용에 관해 연구하고, 실질적인 작품창작에 적용한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여 선택된 데이터를 수집, 분류, 변환시키는 기술을 소개·실습하고, 미디어를 통한 예술창작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는데 중점을 둔다.

 

24. 모션그래픽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미지와 시간성을 결합시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의 기초 과정으로, 2D그래픽과 3D모델링 기술을 습득하고 여기에 라이팅(lighting)등 시각효과와 렌더링을 통한 영상화과정을 종합적으로 경험하는 모션그래픽의 기초교육이 이루어진다.

 

25. 문인화1,2

수묵화의 대표적인 소재인 사군자와 전각 등을 학습하여 전통 문인화의 의미와 수묵 조형을 이해하고 동양회화의 공간 구성과 필법에 대해 연구한다.

 

26. 공필화1,2

전통회화 기법인 공필화를 통해 섬세하고 정묘한 표현과 기법을 학습하고 동시대 회화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27. 뉴미디어1,2

전통적인 미술 형식에서 벗어나 미술재료로서의 전기 빛을 실험하는 수업으로 다양한 전기 빛 기술의 시연을 통해 전통적인 빛의 사용과 설치작업 그리고 예기치 않은 시각적 효과들을 만들어내는 실험적인 접근법과 컴퓨터 프로그램(아두이노)을 이용한 기계가공 및 목공작업 등 디지털화된 공정흐름과 제작 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문가와 함께하는 팀티칭을 통해 배울 수 있다.

 

28. 몸과 춤1, 2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이 현대미술 지형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흐름에서 세계와 관계를 맺는 중심이자 시작인 몸에 대한 이해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몸 알기와 몸 쓰기를 통해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의 존재를 분명하고 새롭게 인식하도록 돕고, 나아가 몸을 전문적 표현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29. 공간과 프로세스1, 2

확장된 현대적 공간성과 시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설치미술, 프로세스아트, 대지미술, 퍼포먼스 등의 사례와 원리를 심도있게 고찰하고, 창작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한다. 실습을 통해 공간, 사이트, 컨셉과 컨택스트, 프로세스, 사물과 물질성 같은 형식적 구성 요소를 분석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작품의 내용이 정치, 사회, 역사 등 보편적 주제로 확장되는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

 

30. 프로젝트미술1, 2

일상적 삶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에 예술적 태도로 접근하고 참여하는 것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과제의 발견으로부터 그것의 예술적 해결책,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토론, 기획, 협업의 방식을 통해 배운다.

 

31. 일러스트레이션

명확한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 맥락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학습한다. 다른 매체와 달리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를 모두 수용해야 하는 필요충분조건과 책의 물성, 페이지를 넘기는 행위로 연결되는 특성을 지닌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그림책을 제작한다.

 

32. 포트폴리오

미술현장의 작가들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만의 키워드를 찾아 다양한 표현 형식과 제작방식을 실험하여 창의적 자발성에서 나온 작품들을 의미 있게 정리한다. 이를 통해 대학원 진학, 미술관 레지던시 및 취업에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작업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창작의 유기적인 균형감을 얻어,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개발한다.

33. 영상연습1,2

영상매체를 활용한 실질적인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영상관련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현대미술의 양상을 소개하고 개인이나 팀별로 선정된 다양한 주제를 창의적고 실험적인 형식으로 확장시킨다.

 

34. 석판화실기1, 2

판화 중 평판화로 분류되는 석판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작업을 통해 회화와는 구별되는 석판화의 고유한 특성을 익힌다.

 

35. 동판화실기1, 2

기초적인 동판화를 습득케 하고 오목 판화의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여 독창적인 동판화 세계의 특성을 익힌다.

 

36. 현대미술론1,2

20세기 서양의 근·현대미술의 주요한 흐름과 작가 및 작품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역사적 맥락과 미학과의 관계에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37. 평면조형1, 2

회화가 지니는 물질적인 특성을 재료와 기법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기존의 소재에서 벗어나 회화에 있는 조형 원리를 모색, 탐색한다.

 

38. 창작워크샵1, 2, 3, 4, 5 ,6

발상에서 시작하여 작품으로 완결되기까지의 창작과정에 대한 단계적이면서도 포괄적인 학습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는 과정이다. 창작과정의 여러 유형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함과 동시에 자신의 관심사를 사적인 영역에 가둬두지 않고 객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간다.

 

39. 동판화연구1, 2

다양한 판화기법을 이용하여 밀도감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재료와 도구를 연구하여 표현방법과 영역의 확대를 모색함으로써 깊이 있는 작품제작에 이르도록 지도한다.

 

40. 북아트

북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연구하고, 다양한 책의 전통적인 장정구조를 수작업을 통하여 기술을 익히고, 각자의 전공과 그 의도에 어우러지는 아티스트 북을 창작, 제작, 연구한다.

 

41. 자유제작1, 2, 3, 4, 5 ,6, 7, 8

그동안의 생각과 경험을 정리, 분석, 종합하여 심도 있는 작업을 진행한다. 특히 외부교수와의 공동평가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작품세계를 심도있게 비평해 봄으로써 졸업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