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문학∙영상대학

교과목해설
 
문화산업총론
문화 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 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 산업의 현실 등 문화 산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세계영화사
세계 영화 역사의 고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영화가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영화개론
영화의 장르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시나리오 창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시나리오연습1, 2, 3, 4, 5, 6, 7, 8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영화 모니터와 이미지 발상 훈련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배우고 그 가운데 직접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작품 발표를 통해 시나리오 쓰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문장론
모든 문필 활동을 위해 정확한 한 문장 쓰기부터 출발하여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데 까지 치밀한 언어학적 내지 미학적 기준을 익히게 한다.
시나리오론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시나리오 창작의 기술적 이론과 실제를 분석·검토하는 기회를 부여해 시나리오 창작에 관한 기초 실력을 갖추게 한다.
시나리오기획의 이해
시나리오 기획에 있어 요구되는 산업의 매커니즘을 연구하고 각 부분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의 소구를 조사하는 과정을 배운다.
신화구조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중심으로 하는 각 지역의 신화의 연원(淵源)과 구조를 연구하면서 현대 영화와 드라마 구조에서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영상문학론
영상 예술과 언어 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학의 영상화와 영상의 문학화의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
영상기술론
영화 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한국영화사
한국 영화의 역사적, 사회적 변화를 고찰하고 최근 한국 영화의 흐름을 탐구하여 한국 영화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한국 영화의 위상을 정립한다.
애니메이션대본
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습득한다.
교양·다큐멘터리대본
교양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 작품의 특성, 구조를 이해하고 창작 방법론의 연구를 통해 논픽션 시나리오의 창작을 위한 지식을 함양한다.
애니메이션비즈니스총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인 기획-제작-배급-머천다이징 등 전 영역을 학습하며 국내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세계 영상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미학
영상의 독자적 미학의 특성을 기존 예술 미학과 비교·분석 연계하여 영상의 예술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주지한다.
영상편집론
영화 문법에 따른 영상 편집론 또는 영화 구문론을 배운다.
영화와 심리학
응용 심리학인 임상·상담 심리학, 산업·조직 심리학, 건강 심리학, 광고 심리학, 범죄 심리학 등을 영화 속 캐릭터, 상황에 적용하여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생리, 인지, 성격, 발달, 사회 행동, 이상 행동을 알아보고 창작물에 반영한다.        
방송개론
디지털시대 방송의 영역, 방송의 내용, 방송의 산업구조, 현대인의 생활과 방송의 영향,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시대, 방송의 미래, 꼭 알아야 할 최신 방송기술까지 방송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방송의 본질과 변화한 방송의 특질을 제대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연출론
영화언어의 문법과 표현 양식에 관한 이론 연구와 실습을 통해 영상언어의 표현술을 연구한다.
인물론
시나리오에서의 등장인물을 연구한다.
광고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에서 광고의 개념과 역할을 살펴보고 효과적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를 보는 소비자의 심리 분석, 광고효과 분석, 광고예산 책정 등 광고 경영을 위해 개발된 모형들을 살펴본다.
연기론
텔레비전과 영화의 연기를 간단한 실습과 이론을 통해 배운다.
스토리텔링전략
학문적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기획을 생산하는 훈련을 하되 지속적으로 대중문화산업 현장의 피드백을 제공받아 보다 산업 현장에 근접한 아이템으로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한다.
영상작가론
영상언어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현한 작가의 생애와 그 작품에 관해 연구한다.
시나리오작가론
시나리오 작가의 대표적 작품을 탐구하여 작가 고유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 창작 방법론을 고찰한다.        
영상제작워크샵
이론과 실습을 통해 영상물을 직접 제작하며, 작품 발표를 통해 창작 의욕을 고취시킨다.
뉴미디어대본
각 매체의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모델을 구축함과 동시에 현장에 적합한 훈련을 수련해 나간다.
TV드라마극본1, 2
TV편성의 관건이 되는 드라마 기획서의 작성방법과 단막극, 미니시리즈 등 다양한 포맷의 드라마 대본 집필 과정을 이해하며, 대중 매체의 대표인 TV의 영향력과 작가의 책임에 대하여 배운다.
각색론
소설, 만화, 게임 등의 콘텐츠를 시나리오로 재구성하는 수업으로 각색하기 이전의 초기 컨텐츠 매체의 성격과 원작에 대한 충분한 이해로 영상화하기에 적합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영상시나리오실습
영상물의 제작 현장을 실습함으로서 이론과 실제(현장)를 체험하도록 한다.
영상비평세미나
세계적인 영상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의 미학적 특성과 주제의 표현 방법을 탐구하며, 비평 방법을 통한 작품의 해석과 평가로 창작 이론과 기술의 향사에 기여하도록 한다.
대중예술연구
대중문화와 고급 예술의 차이와 대중문화의 흐름, 현대 대중문화의 주도적 흐름과 방향을 알아보고 대중문화 속에서의 영상문화의 의미를 짚어본다.
개별연구
담당교수와 1:1 멘토링 수업으로 수강생 각자가 준비하는 작품의 기획에서부터 시나리오 완성에 이르기까지 개별지도와 방향제시를 병행하며 항후 진로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강생의 자기개발 및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