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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문학∙영상대학

영화개론
영화의 장르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시나리오 창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영화비즈니스총론
영화비즈니스의 의미와 특성, 현재 국내 영화 산업의 동향과 한국 영화비즈니스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학 입문의 기초 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개관하고 경영 기능의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시킨다. 구체적으로 인사 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생산 관리(Production management), 재무 관리(Financial management) 등에 대해 학습하며, 최근 경영학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이슈들을 살펴본다.
경제학개론
경제학 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고 실증적 경제학의 기본적인 틀을 배우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시나리오론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시나리오 창작의 기술적 이론과 실제를 분석·검토하는 기회를 부여해 시나리오 창작에 관한 기초 실력을 갖추게 한다.  
영상문화의 이해
영화, 방송, 게임 등 영상과 음향으로 표현되는 콘텐츠들이 실제로 어떠한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완성되는지를 이해하는 전공 기초 과정으로 기획→프리프로덕션→프로덕션→포스트프로덕션의 순서로 실제 영화제작 시설의 견학과 제작현장 참관을 병행한다.
비즈니스데이터분석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면서 현실의 통계를 분석하고 이해한다. 
영상기술론
영상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문화산업총론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산업의 현실 등 문화산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회계학
경영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이 기업 경영의 재무적 측면을 이해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회계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으며, 경영학의 다른 분야와의 연결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함을 수업 목표로 한다.
서비스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대표적 틀인 STP와 4P 전략을 주제별로 다루며 수강생들이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키우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비즈니스와 계약
영화비즈니스총론의 보다 심화된 과목으로 영상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인사 관리, 재무 관리, 회계 관리, 마케팅의 이론과 기법 연구 및 판권, 극장 매니지먼트, TV, 비디오, 케이블, 위성 및 인터넷 영화 상영에 이르기까지 영상 비즈니스의 기능과 영역을 연구한다.
영화기획제작론
영화 제작시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에서 필요한 아이디어 구상, 기획 방법론을 익히고 제작(Production) 과정에서 알아야 할 개념들과 제작 노하우를 학습한다.  
방송개론
디지털시대 방송의 영역, 방송의 내용, 방송의 산업구조, 현대인의 생활과 방송의 영향,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시대, 방송의 미래, 꼭 알아야 할 최신 방송기술까지 방송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방송의 본질과 변화한 방송의 특질을 제대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과학
경영에서 발생하는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인식, 문제의 계량화, 컴퓨터의 응용, 해의 도출, 의사결정 과정과의 연계 등의 과정을 통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다룬다.
컴퓨터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예 : JAVA 등)를 직접 학습하여 방대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우선 프로그래밍의 구조 및 명령어를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하여 사람이 다루어왔던 자료 관리를 컴퓨터에게 자동으로 맡기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본다.
애니메이션비즈니스총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인 기획-제작-배급-머천다이징 등 전 영역을 학습하며 국내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세계 영상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해 학습한다.
음악경영론
음반을 발매하기 위해 실시하는 음반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국내외 음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광고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에서 광고의 개념과 역할을 살펴보고 효과적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를 보는 소비자의 심리 분석, 광고효과 분석, 광고예산 책정 등 광고 경영을 위해 개발된 모형들을 살펴본다. 
재무관리
재무제표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재무제표 내 주요 항목들을 통해 기업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즉, 재무적 측면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조사방법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 조사 및 자료 분석 기법들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조사 문제 개발, 연구 방법 설계, 자료 분석 및 해석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하며 SPSS 등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경제학
소비자와 생산자의 의사결정을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의 균형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산업, 특히 영상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분석해본다.
콘텐츠유통실무
영화/영상 콘텐츠의 유통과 배급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또한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의 미래와 관련 산업, 정책 등 폭넓은 시야를 기른다.
영화와 사회
영화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 과목은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하거나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화를 검토하면서 현대영화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영화를 텍스트로 삼아 분석하고 개별 영화의 시대적 맥락을 짚어본다.
영상비즈니스세미나
영상 산업 환경 및 작품 분석,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세미나이다. 
문화행정론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정부는 자국의 문화와 예술의 발전을 위해 개입해야 하는지, 새로운 사회변화 속에서 문화와 관련된 정책적 논점은 무엇인지, 정부는 어떠한 문화정책들을 시행하며 바람직한 문화 행정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창업워크샵
창업(스타트업)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한 한기 수업 진행은 크게 세단계로 나누어 1단계는 기 창업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분석하고, 2단계는 창업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3단계는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기획 및 개발함과 동시에 창업 공모전 참가 등도 경험한다.
공연비즈니스총론
공연 비즈니스의 특성과 공연의 기획에서 마무리까지의 과정 등을 알아보고 국내ㆍ외 공연시장의 현황 및 공연 산업의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영상작가론
영상언어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현한 작가의 생애와 그 작품에 관해 연구한다.
고급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수업의 연장선으로 보다 고급적인 컴퓨터프로그래밍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구체적으로는 객체지향(상속/오버로딩/오버라이딩), 그래픽 적용, 데이터 입출력 등의 기능을 학습한 후, 컴퓨터시뮬레이션, 게임, 기초적인 인공지능(AI) 개발을 실습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전략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알아본다. 특히 히트 특성을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 가격책정 및 유통 등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ㆍ외의 사례를 알아본다. 
영상기획워크샵1, 2
고학년을 위한 프로듀싱 심화 과정으로서, 실제로 영상물 기획을 실행, 그 결과로 평가한다.
영상마케팅워크샵
영상 분야의 마케팅에 대해 기획부터 평가까지 전 과정을 실습한다.
영상비즈니스실습
영상제작 및 영상기획 관련 프로젝트의 기획, 시나리오,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후반작업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수강생들이 한 학기 동안 직접 체험하고 경험해보고, 그 경험을 통해 졸업 후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준다.
문화소비심리
영화, 공연, 음악 등 문화산업분야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상태의 관련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실제 문화 소비자들의 사례를 조사, 분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