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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영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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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교과명

해설

문화산업의이해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현실 등 문화산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영화의이해

영화의 장르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시나리오 창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이것저것에대한탐구1

예술, 문화 수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샤워“. 토론, 감상, 체험 등을 통해 인간의 욕망,커뮤니케이션, 창의력, 감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미디어트렌드

디지털시대 방송의 영역, 방송의 내용, 방송의 산업구조, 현대인의 생활과 방송의 영향,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시대, 방송의 미래, 꼭 알아야 할 최신 방송기술까지 방송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방송의 본질과 변화한 방송의 특질을 제대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연기의이해

텔레비전과 영화의 연기를 간단한 실습과 이론을 통해 배운다.

영상제작실기

영화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융합예술의이해

전통적인 장르에 속하는 예술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혹은 기술이 결합된 형태의 예술에 대해 사례를 분석해 보면서 새로운 형태의 융합예술에 대해 고민한다.

영화비즈니스의이해

영화비즈니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획·제작·마케팅·유통 등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영화와역사

세계 영화 역사의 고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영화가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이것저것에대한탐구2

예술, 문화 수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샤워“. 토론, 감상, 체험 등을 통해 인간의 욕망,커뮤니케이션, 창의력, 감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인공지능콘텐츠창작실습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창작해 보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어떻게 창작할지 고민한다.

마케팅

마케팅원론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다루며, 상품의 특성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상품 개발과 환경분석 및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를 통해 마케터에게 필요한 논리성과 창의성을 배양한다.

인공지능시대의윤리

인공지능 기술의 도래로 기술/문화 발전의 역기능 발생 문제 및 인공지능 악용 사례들과 이에 대한 대응을 제시하며 프라이버시, 차별 등의 인공지능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윤리적 접근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컴퓨팅사고력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기 앞서 프로그래밍이 가진 체계, 구조, 논리, 흐름을 학습한다.

영상미학

영상의 독자적 미학의 특성을 기존 예술 미학과 비교·분석 연계하여 영상의 예술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주지한다.

스타트업전략

창업(스타트업)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한 학기 수업 진행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1단계는 기 창업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분석하고, 2단계는 창업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3단계는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기획 및 개발함과 동시에 창업 공모전 참가 등을 경험한다.

시나리오연습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영화 모니터와 이미지 발상 훈련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배우고 그 가운데 직접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작품 발표를 통해 시나리오 쓰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영화스토리100

한권의 노트에 손글씨로 영화에 대한 본인의 감상과 비평을 적어 완성한다. 영화사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고전 영화, 최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영화를 적절히 배분하여 이야기의 기초적 역량을 쌓도록 한다.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와계약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작과 유통단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법률 지식을 습득하고, 단계별로 체결되는 계약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한다.

콘텐츠기획개발

콘텐츠 기획에 필수적인 스토리 개발(development) 과정을 익히는 수업. 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소재를 찾아 스토리로 구성하여 시놉시스를 개발한 후 자금조달에 필요한 제작계획서를 작성한다.

애니메이션비즈니스총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인 기획-제작-배급-머천다이징 등 전 영역을 학습하며 국내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세계 영상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해 학습한다.

비즈니스데이터분석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인 데이터분석방법을 이해한다. 학습을 통해 과학적 논리와 사고방식에 대한 소양을 함양한다.

시나리오기획의이해

시나리오 기획에 있어 요구되는 산업의 매커니즘을 연구하고 각 부분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의 소구를 조사하는 과정을 배운다.

회계학

경영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이 기업 경영의 재무적 측면을 이해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회계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으며, 경영학의 다른 분야와의 연결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함을 수업 목표로 한다.

문화경제학

기업의 전략적 접근법을 배우며 소비자와 생산자의 의사결정을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의 균형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산업, 특히 영상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조사·분석·평가하여 전략을 개발해본다.

콘텐츠유통실무

영화/영상 콘텐츠의 유통과 배급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또한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의 미래와 관련 산업, 정책 등 폭넓은 시야를 기른다.

음악경영론

음반과 음원 발매·유통, 콘서트의 기획·제작·연출 등 음악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국내외 음반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영 지식 취득을 도모한다.

영화와사회

영화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 과목은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하거나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화를 검토하면서 현대영화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영화를 텍스트로 삼아 분석하고 개별 영화의 시대적 맥락을 짚어본다.

조사방법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조사 개념과 방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배우고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정보 수집, 분석, 해석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SPSS 등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산업파이낸싱

문화예술 관련 창작 또는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파이낸싱 기회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자금조달 형태, 밸류에이션 모델링, 자금흐름분석 및 회계처리 방식 등을 이해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에서 광고의 개념과 역할을 살펴보고 효과적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를 보는 소비자의 심리 분석, 광고효과 분석, 광고예산 책정 등 광고 경영을 위해 개발된 모형들을 살펴본다.

콘텐츠현장탐구

영화, 방송, 콘텐츠 제작과 유통 현장, 행정 관련 단체/기관을 방문하거나 데스크 리서치를 병행하여, 졸업 후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적응하면서 진로의 방향을 다양하게 찾아본다.

콘텐츠기획워크숍1

영화 등 콘텐츠 제작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획의 고급실무과정으로, 콘텐츠의 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피칭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전략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알아본다. 특히 히트 특성을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 가격책정 및 유통 등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외의 사례를 알아본다.

콘텐츠마케팅워크숍

영상콘텐츠를 산업 비즈니스 측면에서 접근하여 투자·제작·배급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홍보·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콘텐츠기획워크숍2

영화 등 콘텐츠 제작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획의 고급실무과정으로, 콘텐츠의 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피칭한다.

콘텐츠비즈니스실습

콘텐츠 프로젝트의 기획, 시나리오,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후반 작업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수강생들이 한 학기 동안 직접 체험해보고, 그 경험을 통해 졸업 후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