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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학부

▣ 교과목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양필수

90001, 3

교양특강1, 2

P

P

90003, 4

교양특강3, 4

P

P

교양선택

90015, 6

90035, 6

90159, 60

90024, 5

90032

90128

90131

90149

90150

90168

90169

90170

90173

90174

90151

90152

※ 미술의 이해1, 2

※ 음악의 이해1, 2

※ 문학과 표현1, 2

생활영어1, 2

예술철학

현대사회와 문화예술

문화행사기획

※전통음악의 이해와 감상

상담과 교육심리

문화예술창작의 이해

한국사

생활금융

음악과 문학

음악감상론

문화예술교육학개론

문화도시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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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글쓰기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인적자원의 이해와 활용

대중음악과 미디어

중국어

해외문화공간탐구

일본어

사회봉사

문화예술비즈니스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활용

※영화의 이해

※오페라감상

인간관계론

여성과 예술

문화예술창작 워크샵

※스토리텔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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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의 이해1, 2 : 미술대학 수강불가
※ 음악의 이해1, 2 : 음악대학 수강불가
※ 문학과 표현1, 2 : 문예창작과 수강불가  
※ 전통음악의 이해와 감상 : 국악과 수강불가  
※ 영화의 이해 :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 수강불가
※ 오페라감상 : 성악과 수강불가  
※ 스토리텔링의 이해 : 영상시나리오과 수강불가  
 
 
교과목해설
 
미술의 이해1, 2
세계의 명작들을 중심으로 작품의 주제 및 제작년도, 기법, 조형적 특성, 미학적 가치 등을 살펴본다. 이미지 예술의 기호, 상징, 은유를 통해 시각예술의 특징을 타 장르의 예술과 비교할 수 있는 변별력을 키운다.  
음악의 이해1, 2
음악의 여러 장르(가곡, 오페라, 합창, 관현악곡, 실내악곡, 교향곡)를 비디오 자료를 통하여 보고 들으며 감상한다. 이 과정에서 음악적 구조, 형식, 시대적 양식을 통하여 음악의 이해를 도모한다.
문학과 표현1, 2
보다 풍부한 문학적 어휘를 습득하여 자기표현뿐만 아니라 예술적 표현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생활영어1, 2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영어 표현을 익힘으로써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에 필요한 영미 및 서구 문화 일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아울러 영문 단문의 독해를 통해 복잡한 구조의 영문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예술철학
예술과 미에 대한 사상사적(思想史的) 발전 과정을 탐구하여 예술철학 및 미학의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또한 구체적 예술 현상이 어떤 철학 사상들과 연관을 맺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현대 예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나아가 창작과 감상의 기초로서의 미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점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와 문화예술
사회가 문화예술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예술이 사회를 이끄는 관계에 있음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문화예술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살펴보는 혜안을 길러 앞으로 생겨날 변화와 트렌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크고 작은 흐름이나 이슈들이 문화예술과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파악하여 창작이나 기획활동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며, 문화시설이나 단체에서 예술경영에 종사하면서 필요한 종합 과학적 관점에서 사회와 문화예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문화예술의 고유 가치를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여타의 가치와 결합하면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도록 한다.    
문화행사기획
문화예술 분야에서 예술가로서 혹은 예술전문가로서 창작, 향유, 소통에 직접 참여하고 실행함으로써 학교 및 지역사회의 문화적 변화를 통한 문화공동체 실현에 이바지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분야의 미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대상자의 요구와 지역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한 최적의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설계하며, 기획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매체를 선정하여 소속기관의 미션 및 교육프로그램의 취지에 부합하는 행사 및 전시를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음악의 이해와 감상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인 전통음악의 역사와 기초적 이론 등을 교육과 병행하여 CD, DVD 등 시청각 자료 활용을 통해 장르에 따른 전통악곡의 역사와 음악적 특징 등을 설명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는 국악의 현재 모습들도 이해하도록 한다. 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수강생 스스로가 각자의 예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국악적 요소들을 추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불어서 현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융합의 예술적 창조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예술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우리 민족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문화예술을 탄생시킬 수 있는 예술인의 양성을 수업목표로 삼는다
상담과 교육심리
교육심리적 이론으로 정신분석이론, 인간발달이론, 인간중심이론, 인지행동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상담의 기본 방법, 상담의 진행방법, 상담 유형별 사례를 체계적으로 경험을 한다.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에 직접 참여하여 내담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상담자와의 관계형성 방법을 학습하여 학습자 자신의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는 이론과 활동을 체험한다.
문화예술창작의 이해
동시대 문화예술에서 창작과 감상의 경험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장르 간 융합과 기획사례를 연구해본다. 이를 통해 창작의 기초가 되는 주제를 텍스트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학과 간 교류와 협업작업을 위한 열린 토론의 기초를 마련하여 작품창작 활동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사
한국사 전반을 검토하여 역사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타 전공 학생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는 한국사의 흐름을 개괄한다.   
생활금융
사회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다양한 사례, 유의사항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경제생활에 도움을 주도록 부채관리, 신용관리, 학자금관리, 재무설계, 저축과 소비, 위험관리(금융사기 예방), 금융의 이해, 생활ㆍ복지, 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보호 및 예금자보호제도를 학습하고 경제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과 문학
음악 창작의 원천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관심과 학문적 논의는 18세기 중엽 이후, 특히 19세기가 진행되는 동안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19세기의 유럽의 음악 문화에서는 음악의 내재된 질서에 의해 작곡∙청취되는 '절대음악'과 음악외적 요소가 도입되는 '프로그램 음악'에 대한 대립으로 점철되었고, 음악과 문학의 관계는 역사적 업적을 남긴 주요 작곡가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음악에서의 문학적 요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음악의 다양한 장르(리트, 피아노 음악, 교향곡과 교향시 등)에 투영∙표현되었는가를 조망학고 그 양식적 특징에 관하여 고찰한다.
음악감상론
인류의 지성사에 기여하면서 서양음악사에 귀중한 역사적 업적을 남긴 주요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감상한다. 이 과정에서 작곡가의 시대적∙정치사회적∙문화예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탄생사, 동시대의 수용 및 후세 작곡가에게 미친 영향 등 작품의 주요 양식적 특징을 개괄적으로 조망한다.
문화예술교육학개론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습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파악하여 예술의 가치와 의미를 학습한다.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예술 전문가로 성장하는 동시에 교육자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확립하여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학습한다.
문화도시이해
인류문명이 탄생한 역사속의 문명도시(이집트, 바빌론, 이슬람, 로마, 이스탄불)와 문화예술이 꽃피는 황금시대의 문화예술 도시의 탄생(아테네, 피렌체, 런던, 파리, 비에나, 뉴욕), 근대이후 기술과 예술, 산업이 결합한 근대 산업도시, 영화도시, 디자인도시(LA, 베를린), 도시문화예술을 시대별, 주제별로 탐방하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소개하고 이해한다. 문화예술이 탄생한 도시의 배경 및 역사를 예술 장르별로 음악도시, 문학도시, 미술도시, 축제도시 등으로 나누어 예술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이유, 예술시장의 발달 등에 대해 논의하고 예술가을 중심으로 발달한 도시들(화가, 작곡가, 문학가, 음악가, 디자이너 등)에 대해 소개한다. 아시아 문화도시(도쿄, 상하이, 칭다오 등)와 한국의 문화예술 도시들에 대해 시청각자료(사진, 영상 등)를 중심으로 매주 문화도시를 소개하고 이해한다.  
비평적글쓰기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좋은 글쓰기 관련 정보는 매우 필요하다. 예술적으로 장르별 특징에 부합하는 글쓰기를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사실과 의견, 융합과 비유, 발표 등을 예술적 글쓰기 활동으로 작품의 해석 및 전달 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예술가에 일차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문의 형식을 접합으로써 창의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예술과 예술작품에 관한 비평적 접근 방식과 이에 관한 글쓰기 방식을 이해한다.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예술경영의 역사와 배경, 예술 활동과 관련되는 다양한 기획경영 활동, 문화기관 및 예술단체의 운영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경영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세부적이 내용으로는 예술경영의 개념과 활동영역, 주요 문화기관과 예술단체의 운영 활동, 국가의 문화예술 지원 사업 등에 대해서 국내ㆍ외 사례를 비교하여 살펴본다. 더불어 전공을 살리면서 문화예술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직종, 관련 기관 및 단체, 기획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이해한다.  
인적자원의 이해와 활용
인적자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하여 인적자원 개발의 요소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습득한다. 인적자원 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인적자원 관리적 상황을 이해하고 목표관리, 아웃소싱 등 문화예술 전문가들의 활동에 전문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인적자원 관리능력을 함양 한다
대중음악과 미디어
대중음악과 미디어의 관계를 정리하고 인문학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가수, 노래 등의 관심사를 다루는 것을 지양하고 역사, 사회학, 기호학, 음악학 등의 기초학문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대중, 미디어, 음악이라는 키워드의 개념을 정리하고, 복합적 사회변화와 커뮤니케이션학 및 기호학을 기초로 대중음악의 발달과 현상을 알아본다.   
중국어
중국어 발음과 표기법을 익히고, 기초적인 일상회화를 습득한다. 간결하고 실용적인 문장들을 통한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 학습을 토대로 기초 회화 및 독해능력을 기르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을 통해 중국어의 초급문법 및 기본적인 회화를 비롯한 기본적인 중국어 능력을 습득한다.    
해외문화공간탐구
해외의 주요한 문화공간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각 문화공간의 특성과 주요 예술 활동 등을 살펴본다.  
일본어
일본어 발음과 표기법을 익히고, 기초적인 일상회화를 습득한다. 간결하고 실용적인 문장들을 통한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 학습을 토대로 기초 회화 및 독해능력을 기르고 듣기, 말하기, 쓰기 등을 통해 일본어의 초급문법 및 기본적인 회화를 비롯한 기본적인 일본어 능력을 습득한다.  
사회봉사
대학생의 사회봉사에 대해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봉사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봉사에 대한 가치와 이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의 수행에 대한 원칙과 사회봉사활동 분야를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봉사의 평가와 환류에 대한 과정을 이해한다.
문화예술비즈니스
문화예술 비즈니스의 개요, 의미, 역사, 시대별 변화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문화예술 시장에 대한 형성과정과 배경, 현대적 의미의 예술시장, 문화예술기업 및 문화예술기업가, 문화예술 스타트업 등을 연구한다. 예술 장르별로 시각예술 비즈니스, 공연예술 비즈니스,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해 구분하여 각 예술시장을 구성하는 요소와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시각예술 비즈니스, 공연예술 비즈니스,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문화예술시장과 문화예술 후원 및 메세나, 기업의 문화예술지원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문화예술 비즈니스 및 예술시장에 대해 시청각 자료(사진, 영상 등)를 중심으로 매주 전시, 공연 등을 소개하고 이해한다.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활용
문화콘텐츠란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갖고, 순수예술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고,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발굴되어 육성되고, 현대 사회에서 어떤 트렌드로 발전하는지를 살펴본다. 문화콘텐츠는 어떤 기술을 활용하고 어떻게 제작되고, 창의적으로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산업으로 연결되고, 지적재산권은 어떻게 보호되고, 어떻게 융합융화가 되고, 지속성장은 가능한지 등 문화콘텐츠의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영화의 이해
<영화적인 영화란 무엇인가?>로 시작해, 고전과 현대의 120년 영화사에서 엄선한 코미디, 러브스토리, 뮤지컬, 필름누아르 등 각 장르에서 골라 낸 걸작들의 명장면들을 보고 지식과 기초이론을 곁들이는 강의로 영화를 보는 눈높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창작에 영감을 받고 싶은 학생들에게 영화를 더욱 깊고 넓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오페라감상
오페라의 탄생, 역사, 발전과 오페라의 종류, 오페라 가수, 오페라 극장, 오페라 축제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최초의 오페라 작품에서 20세기 최후의 걸작품 까지 각 시대 순으로 다양한 작품에 대하여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작품마다 작곡가에 대한 설명, 작품의 배경, 작품의 주요 내용, 작품에 대한 평가 및 내용에 적합한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하여 오페라를 감상하고 이해한다.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할 사회에서의 관계에 대한 지혜와 기술을 배우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이해한다. 인간관계에 필요한 내용과 다양한 환경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필요성을 통해 사회조직과 여러 교육현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습득하고 성공적인 인간관계 법칙을 이해한다.  
여성과 예술
여성이 미술사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해 왔는지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1970년 린다 노클린의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는가?"라는 물음으로부터 촉발된 본격적인 페미니즘 미술사의 흐름을 짚어보면서 주요 작가, 작품, 사회적 구조를 분석한다.  
문화예술창작 워크샵
학생들의 전공별 다양성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작업을 공동으로 기획,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전공분야 뿐 아니라 타 전공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이고 협업의 능력을 심화하는 이론과정을 습득하는 수업을 목표로 한다. 공동작업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 창작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 전개방법, 분석 등의 선행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실행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텔링의 개요, 다양한 분야의 예시와 분석, 간단한 실제 적용 연습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전반을 두루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