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교육대학원>국악교육/국악문화예술교육전공>교육과정
  • 프린트

국악교육/국악문화예술교육전공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국악과 교육과정 게시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육과정
전공이수구분과목명학점
공통전공필수한국음악학연구2
* 전통문화악론 2
* 한국음악형식론 2
* 국악교육론 2
전공선택전통음악미학과 국악치료2
국악문헌분석2
문화예술교육개론2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2
국악교육교재·교구개발 및 활용2
국악감상 및 비평2
국악교수학습방법2

     국악타악지도법 

2
연희와전래놀이지도법2
국악가창지도법2
전래동요지도법2

     소금지도법연구 

 2 
단소지도법연구2
국악동요창작지도법2
국악합주지도법2
연구필수논문지도Ⅰ(2)
논문지도Ⅱ(2)
현장실습(2)
한국음악연주발표(2)
국악교육전공필수국악기실기지도법Ⅰ2
국악기실기지도법Ⅱ2
국악기실기지도법Ⅲ2
국악기실기지도법Ⅳ2
전공선택화성법2
한국음악사2
교과교육론2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2
교과교육편성연구2

국악문화

예술교육

전공필수국악기실기지도법Ⅰ2
국악기실기지도법Ⅱ2
국악기실기지도법Ⅲ2
국악기실기지도법Ⅳ2
전공선택창작국악분석론2
기획·제작 및 시연2
국악방송미디어론2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2

* 국악교육전공 국악기실기지도법 : 대금. 거문고, 해금, 가야금, 피리, 아쟁, 타악, 작곡 중 택 1.

* 국악교육정책전공 국악기실기지도법 : 지휘, (작곡·이론), 거문고, 가야금, 대금, 피리, 해금, 아쟁, 타악,
풍물연희, 특수악기(생황, 양금) 정가, 판소리, 경서도창, 가야금병창, 국악성악극, 실용국악 중 택 1.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과목추가이수과정 신청자 지정과목 - 전통문화악론, 한국음악형식론, 국악교육론(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2015학년도까지 전통문화악론대신 전통문화원론 지정)  

교과목소개

교육대학원 국악과 교과목소개 게시판
전공이수구분과목명교과목 소개
공통전공필수한국음악학연구국악이론에 대한 심화교육을 한국전통음악 이론에 관련된 문헌 등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국악전문인의 자질과 면모를 갖춘다. 또한 교육현장에서의 국악강사나 국악교육정책사로의 활동에 대비하여 초. 중등 교과 내의 국악이론 지도 능력은 물론 국악 전반에 대한 교육정책능력을 함양시킨다.
* 전통문화악론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전통적인 악론(樂論)과의 상호적 연관성, 영향력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전통문화의 올바른 해석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풍속과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음악과 문화를 재 창달해 나갈 수 있는 다각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 한국음악형식론한국음악의 악곡 형식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연구함으로써 학교교육현장의 국악교과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 국악교육론초. 중등학교 음악교과내의 국악교육과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고 교육적 체계를 정립한다. 
전공선택전통음악미학과 국악치료전통음악의 내제된 사상과 미학을 연구함으로써 국악을 통한 인성치료와 연계하여 국악치료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연구한다.
국악문헌분석한국전통음악의 문헌 및 논문집과 각종 학위논문의 최근 동향이나 주제의 전개방향, 전망 등을 분석 고찰하여 하여 한국음악의 전망과 동향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논문작성방법이 숙지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교육에서의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게 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기초역량을 개발하여 전문성을 배가시키고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다양한 국악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악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패러다임에 적합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우수한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국악감상 및 비평국악 전 장르의 음악을 CD, DVD와 같은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감상하고 그 음악의 기원과 시대적 배경, 악기편성법 등을 분석하고 감상포인트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평의 근거를 마련하고 국악감상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고 정리한다.

   국악교수학습방법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서 필요한 교과서 상의 국악제재곡들을 분석하고 수업

  모형들을 도출한다. 또한 현장교육에서 실제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수업지도

  안을 작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법을 개발하여 모의수업

  형식으로 발표하고 총체적인 토론을 통해 보다 나은 개선방향을 연구한다. 

국악타악지도법전통음악의 전반적인 장단 반주법을 이론과 실기의 병행실습을 통하여 연마하고 현장교육에서 국악타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법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연희와전래놀이

지도법

전통적인 소고놀이, 상모돌리기와 같은 풍물놀이와 전래놀이 등의 이론적인 체계를 정립하고 실질적인 기량을 습득하여 국악교육현장에서 교사로써의 보다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실기지도능력을 함양시킨다.
국악가창지도법    음악교과서 내의 전래동요와 창작국악동요 등을 분석하고 실습을 통해 노래 부르는 방법을 체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악가창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래동요지도법한국 전래동요의 이론적인 체계와 실질적인 기량을 습득케하여 국악교육현장에서 교사로써 전래동요를 직접 부르면서 가르칠 수 있는 보다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실기지도능력을 함양시킨다.
소금지도법연구소금의 악기구조를 파악하고 연주법을 직접 익히고 습득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이나 사회교육 현장에서의 소금 활용도와 지도능력을 높인다.
단소지도법연구단소의 악기구조를 파악하고 연주법을 직접 익히고 습득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이나 사회교육 현장에서의 소금 활용도와 지도능력을 높인다.
국악동요창작지도법다양한 교육현장과 일상생활에서의 국악의 생활화를 위한 유용도가 높은 국악동요 작곡법을 공부하고 학생들에게 직접 선택한 동시나 자작노랫말 등을 활용하여 국악적 선율과 장단에 의한 국악동요를 창작할 수 있는 지도법을 습득하게 한다.
국악합주지도법전통합주방식에 의한 국악곡의 합주실습과 이론 분석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국악합주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과 체계를 연구하고 정립해 나간다. 
연구필수논문지도Ⅰ2학기 원생들은 졸업을 위한 논문의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의 연구주제 및 방향, 작성법 등을 지도받는다.
논문지도Ⅱ3학기이상 원생들은 졸업을 위한 논문의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의 연구주제 및 방향, 작성법 등을 지도받는다.
현장실습수업과 연계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연주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음악연주발표매년 열리는 정기연주회에 반드시 참여함으로써 공연무대의 실제를 경험하고 수업을 통해 각자 익힌 실기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배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국악

교육

전공필수국악기실기지도법Ⅰ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4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Ⅱ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5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Ⅲ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6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Ⅳ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7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전공선택화성법화성(和聲)이란 음악 속에서 화음이 연속함으로써 생기는 음향의 시간적 흐름을 말하며 이러한 화음이 연속할 때 연속시키는 방법에 대한 음악적 처리방법을 익히고 습득한다.
한국음악사한국음악의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함으로써 국악교육에 있어 전통음악의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통음악의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하게 하여 학교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헌적 근거를 제시한다.
교과교육론초. 중등학교 음악교과의 교과교육론을 연구하고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초. 중등학교 음악교과의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교과교육편성연구초. 중등학교 음악교과의 교과교육 편성에 대해 연구하고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다.

국악

문화

예술

교육

전공필수국악기실기지도법Ⅰ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4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Ⅱ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5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Ⅲ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6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국악기실기지도법Ⅳ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7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전공선택창작국악분석론현 시대의 다양한 창작국악의 분석과 연주실습을 통해 창작국악분석론의 이론적 체계를 연구한다.
기획·제작 및 시연국악공연의 세계화, 현대화, 대중화를 위한 공연 기획관을 정립하고 전통예술이 전승, 보전되는 공간에 대한 행정, 기획, 경영, 마케팅의 마인드와 실무능력을 키운다. 또한 각급 정부기관이나 관련단체의 정책적 배려와 연주단체들의 자립적 경영방향을 연구하여 시대적 변화에 의한 국악의 적절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정책입안 능력을 배양한다.
국악방송미디어론21세기의 디지털시대에서 국악의 보급과 확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음반, 방송 등의 미디어 매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보다 새롭고 경쟁력 있는 국악방송인, 음반기획자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현실적인 미디어 마케팅의 성공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문화예술교육과 연계된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익힘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의 자질과 기량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