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대학원>문화예술학과>학과/과정/연구분야
  • 프린트

문화예술학과

학과/과정/연구분야

문예창작분야 예시 사진
문예창작분야 석사과정
문학적인 열정과 재능을 지닌 학생들을 선별하여 창작실기와 체계적인 이론수업을 통해 우수한 문학 예술인을 양성한다. 소설·시·평론·동화분야에 등단하여 작가나 평론가로 활동을 하거나, 방송․ 신문․ 출판 등 실무관련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문예창작분야 박사과정
현장학습 및 자료수집 등 창작활동과정을 심화하고 강의와 세미나 등 차별화된 이론수업을 통해 21세기형 문학인으로 지식과 소양을 갖추게 한다.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작가나 되거나 문학예술분야에서 전문 문학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비전을 가진 인재를 배출한다.
문화콘텐츠분야 예시 사진
문화예술행정경영분야 석사과정
문화예술행정경영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선진 문화예술 조직의 다양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경쟁력 있는 특화된 교수·학습으로 창의적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중심 및 역할 모델화 방법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문화예술행정경영분야 박사과정
문화예술기관 경영과 행정에 관한 전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경영 철학과 역량을 키우며, 현장과 이론을 결합하는 실질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문화예술현상에 대한 문제 제기, 토론, 발표, 프로젝트 실행 및 분석, 시뮬레이션, 세미나 중심으로 운영된다.
문화예술행정경영분야 예시 사진
문화콘텐츠분야 석사과정
문화콘텐츠(영화/방송/음악/게임 등)를 산업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문화콘텐츠가 생산-소비되는 과정을 이론적/실무적으로 접근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에 합당한 경영전략을 찾도록 한다.
문화콘텐츠분야 박사과정
문화콘텐츠(영화/방송/음악/게임 등) 산업을 경영학/경제학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고급과정이다.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문화콘텐츠가 생산-소비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여 합리적인 발전방안을 찾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