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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학과

학과/과정/연구분야

동양화분야 예시 사진
동양화분야(Division of Korean Painting)
동양회화의 근간이 되는 사상과 철학을 바탕으로 미의식을 고취시키고, 서양회화의 수용과 차별의 문제를 심도있게 연구지도하여 현대적 한국화로서의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new styles in classes while mastering both theory and practice.
[특성]
이론 및 토론수업을 통한 시대의 문화흐름을 파악하며, 전통회화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다양한 매체의 실험 작업으로 현대화를 모색 한다.

[발전방향]
예술이론과 실기를 심화 ․ 발전시켜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전문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서양화분야 예시 사진
서양화분야(Division of Western Painting)
독창적인 실기교육을 통하여 조형 예술의 종합적 사고능력을 심화시키며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하여 균형있는 사고력을 키운다. 동시에 개개인의 심도있는 창작 및 비평적 시각을 통해 전문 예술인으로의 초석을 다지는데 역점을 둔다.
The innovative curriculum including studio classes are to instill a visual thinking power into students. Diverse experiments and research also help maintain a balanced way of thinking Through in - depth insight on creation and criticism, student may prepare a cornerstone for furthering along with the actual art making activity.
[특성]
창작과 비평을 통한 심도 있는 작품연구를 중심으로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와 현대미술 이론에 대한 이해 및 매니지먼트 능력 등 작가 활동에 필요한 예술적 역량 개발에 집중한다. 다원화, 다기능화, 융복합화 되어가는 현대예술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유연한 창의성과 예술의 철학적 비전을 찾고 매체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의 극대화 및 기획과 프로모션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역량 있는 작가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발전방향]
창작과 연구 중심의 교과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작품을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개인의 창작세계가 예술가 커뮤니티, 미술교육, 예술프로젝트 등 다양한 대외 활동과 연계되는 예술가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판화분야 예시 사진
판화분야(Division of Printmarking)
시대를 앞서가는 문화예술 중심의 종합적 교육의 장으로 작품창작을 중심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학문적 연구를 더함으로써 차원 높은 미적의식으로 고양시키며, 예술문화를 이끌어가는 전문 판화예술인을 양성한다.
The curriculum, being centered on an edcation of modern artistic culture is focused on the major as well as further academic studies. Students boost their sense of high aesthetics through this, producing professional printmakers
who will be the leaders in the field.
[특성]
판화매체의 고유한 기법적 태생적 특성을 중심으로 정통판화의 간접적 표현 세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판화매체의 요소를 멀티미디어와의 관련성 속에서 연구 분석함으로써 판화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

[발전방향]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인간의 소통방식이 직접적 대면보다 간접적 소통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에 주목해 볼 때 간접적 표현 형식인 판화매체는 새로운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 예술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고유한 역할을 생성해 내는 것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문화 내에서 판화매체는 여타의 표현매체가 담당할 수 없는 시대적 역할과 기능을 지니게 될 것이다.

공공미술예시 사진
공공미술분야(Public Art)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실행하는 과정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삶에서 예술이 개입하는 과정과 의미를 중요하게 다룬다.

It is a process-oriented curriculum that asks questions and practices about the roles of artists in society, and deals with the process and meaning of art's intervention in the lives of individuals and communities.

[특성]
수잔 레이시(Suzanne Lacy)의 새 장르 공공미술(New Genre Public Art) 이후 개인과 공동체, 미술의 공공성과 사회의 관계를 사유하고 재구축하는 동시대 미술이다. 특정한 시각적 양식에 국한되지 않고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과 행동을 가시화하는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 기반의활동이 중심이 된다.

[발전방향]
삶과 밀착된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아티스트, 문화예술기획자, 예술교육자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예술의 공공성이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다양한 공공기관, 문화재단, 지자체 산하 공립기관 외에도 민간 기관에서예술 활동을 확장할 수 있다.


  미디어아트예시 사진
미디어아트분야(Media Art)

   시간기반(timebased) 미디어를 연구하는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일대일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생활과 직업의 균형을 갖춘 독립적 연구와

   초국가적 시각을 갖추기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The Curriculum is tailored to cultivate artists specializing in time-based media.

    It is conducted in a one-on-one format, emphasizing independent research

    balanced with personal and professional life, and includes practical programs

    to develop a transnational perspective.

[특성]
미디어 아트 대학원 과정은 창의적인 미디어 아트 작품을 개발하고 동시대 기술과예술을 융합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한다.특히 현장 중심의 차별화된 연구 환경은 시각적 연구에서 확장된 매체를 연구하고국제적 미술시장에 자신의 작업을 위치시키는 연구를 집중적으로 조성한다.

[발전방향]
미디어 아트 대학원을 졸업한 학생들은 미디어 아티스트, 인터렉티브 아티스트,사운드 아티스트, 퍼포먼스 아트, 아트 디렉터, 연구원, 교수,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에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며다양한 분야와 결합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