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대학원>미술학과>학과/과정/연구분야
  • 프린트

미술학과

학과/과정/연구분야

동양화분야 예시 사진
동양화분야
[특성]
이론 및 토론수업을 통한 시대의 문화흐름을 파악하며, 전통회화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다양한 매체의 실험 작업으로 현대화를 모색 한다.

[발전방향]
예술이론과 실기를 심화 ․ 발전시켜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전문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서양화분야 예시 사진
서양화분야
[특성]
서양화분야는 기능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을 강조한다. 전공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Technique과 Material에 관하여 일정수준 이상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문적 연구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실천적인 예술가 상에 도달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갖도록 한다.

[발전방향]
개인의 창의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세분화된 전공과정과 현대미술의 다양한 장르별 작업방식을 종합적으로 체득할 수 있는 두 가지 트랙의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지도교수들의 세분화된 전공 분야에 따라 랩 형태의 교과과정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Light Art Lab, Painting Lab, Media & Material Lab 등이다. 전공자들은 자신의 관심분야에만 집중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동시에 다양한 매체를 세분화하지 않고 여러 장르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방식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도록 한다. 이는 동양화분야나 판화분야의 장르까지도 포함된다.
판화분야 예시 사진
판화분야
[특성]
판화매체의 고유한 기법적 태생적 특성을 중심으로 정통판화의 간접적 표현 세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판화매체의 요소를 멀티미디어와의 관련성 속에서 연구 분석함으로써 판화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

[발전방향]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인간의 소통방식이 직접적 대면보다 간접적 소통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에 주목해 볼 때 간접적 표현 형식인 판화매체는 새로운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 예술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고유한 역할을 생성해 내는 것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문화 내에서 판화매체는 여타의 표현매체가 담당할 수 없는 시대적 역할과 기능을 지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