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대학원>음악학과>교육과정
  • 프린트

음악학과

교육과정

대학원 음악학과 교육과정 게시판
대학원 석사과정 음악학과 교육과정
연구분야이수구분과목명학점비고
학과공통전공선택음악조기교육 세미나3

 

음악미학3

 

국악교육과정연구3

 

Opera사 연구3

 

Terminology3

 

Computer 음악3

 

Synthesizer 연주법3

 

오페라 대본 분석3

 

     로베르트 슈만

3

 

     19세기 예술가곡 연구

3

 

전공필수조성 음악분석3

 

현대음악사3

 

합창지휘법3

 

연구필수연주 · 논문 연구세미나 Ⅰ(3)

 

연주 · 논문 연구세미나 Ⅱ(3)

 

국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3

 

전공실기 Ⅱ3

 

전공실기 Ⅲ3

 

전공실기 Ⅳ3

 

전공실습3

 

국악기 반주론3

 

국악감상론3

 

실내악3

 

전공선택동양음악사상연구3

 

     정악 합주

3

 

     민속악 합주

3

 

성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3

 

전공실기 Ⅱ3

 

전공실기 Ⅲ3

 

전공실기 Ⅳ3

 

Opera 분석3

 

성악 Repertoire3

 

한국가곡 연구3

 

피아노전공필수전공실기 Ⅰ3

 

전공실기 Ⅱ3

 

전공실기 Ⅲ3

 

전공실기 Ⅳ3

 

20C 피아노 문헌3

 

음악조기교육 세미나3

 

piano 앙상블 문헌3

 

관현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3

 

전공실기 Ⅱ3

 

전공실기 Ⅲ3

 

전공실기 Ⅳ3

 

지휘를 위한 음악분석3

 

리허설 테크닉 세미나3

 

관현악기 교수법3

 

현대 음악 실습3

 

작곡전공필수전공실기 Ⅰ3

 

전공실기 Ⅱ3

 

전공실기 Ⅲ3

 

전공실기 Ⅳ3

 

현대 음악세미나3

 

컴퓨터 음악세미나3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졸업 이수학점 : 24학점

대학원 음악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게시판
대학원 석사과정 음악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연구분야이수구분과목명교과목 소개
학과공통전공선택음악조기교육 세미나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의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음악미학"“음악이란 무엇인가?”, “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음악은 다른 예술과 어떻게 구분되는가?” 등의 논제를 중심으로, 고대 및 중세부터 현대까지의 미학사를 연구한다. 또한 <창작자의 음악미학>, <연주자의 음악미학>, <청취자의 음악미학>등 음악활동과 음악미학의 관계를 짚어본다."
국악교육과정연구초, 중등학교에서의 전통음악 교육과정의 개념, 형태의 구성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며 이에 따른 국악교육과정 내용의 개발과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한다.
Opera사 연구17세기 ~ 18세기의 오페라를 심도 깊게 연구 분석,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 opera를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Terminology서양음악의 시대별, 장르별 음악 양식, 연주형태, 기보법등에서 접할 수 있는 음악용어들의 본래 어원과 개념을 연구하고, 토착화된 우리말 음악용어를 영, 불, 독 원어와 비교학습한다.
Computer 음악컴퓨터 음악 제작에 따른 구체적인 작업과정과 그에 따른 기술적인 방법들을 실습하여 수강생들의 컴퓨터음악 제작토록 진행한다.
Synthesizer 연주법컴퓨터사보, 미디 신디사이저의 원리와 활용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신디사이저의 기초적인 운용을 교육한다.
오페라 대본 분석오페라 대본 분석을 통한 오페라의 이해를 도모하고, 작곡배경 및 시대상황, 음악적 특징을 심층 공부하여 음악적으로 한층 깊이있는 오페라 연구에 임한다

   로베르트 슈만

   19세기 전반의 대표적 낭만적 작곡가로 평가받는 로베

   르트 슈만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 작품의 양식

   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19세기 예술가곡 연구

   19세기에 주요 음악장르로 급부상한 예술가곡의 발전에

   주요 업적을 남긴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을 공부한다.

전공필수조성 음악분석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음악과 근대의 인상주의 음악 등, 무조음악이 출현하기 이전까지 조성음악 시기의 전반적인 작품이 포괄적으로 연구되며 시대적 분류에 따른 형식 및 작곡기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현대음악사음악감상과 분석을 통해 20세기 음악의 사고, 이론, 기법 등을 연구하여, 현대음악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주할 것인가에 관해 포괄적으로 교육한다.
합창지휘법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지휘법의 기초위에 각 시대별 작품에 따른 지휘방법 , 음악 분석 등을 통하여 음악적 표현방법을 기르도록 한다.
국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실기 Ⅱ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실기 Ⅲ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실기 Ⅳ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실습여러 다른 악기와 합주를 통하여 음악의 내재적 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합주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독주와 합주곡에서 자신의 전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국악기 반주론국악에 사용되는 여러 반주형태를 정악, 민속악, 성악으로 구분하여, 각 반주의 구조적 형성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실제 음악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심도있는 국악 반주 능력을 연마한다.
국악감상론전통음악 전 장르의 음악을 CD, 영상 및 방송매체를 통하여 직접 감상하고 그 음악의 기원과 시대적 배경, 악기편성법등을 연구 분석하여 논리적 비평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악앙상블 연주에 필요한 음악성을 기르고, 악기간의 음악적 균형에 요구되는 기법과 표현력을 연마함으로써, 앙상블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 동시에 합주 경험을 쌓는다.
전공선택동양음악사상연구동양음악사상과 음악미학이 전통음악사상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고 전통음악이 나아갈 방향에 있어 철학적 이론을 현대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정악 합주

   정악합주를 통해 장단을 이해하고 음악의 흐름을 파악

   하며 개인 연주기량과 합주 능력 향상에 그 목표를 둔다

   민속악 합주

   민요, 산조, 시나위, 풍류 등 다양한 민속악을 배우고

   이를 실습하여 연주기량을 향상 시킨다.

성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전공실기 Ⅱ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전공실기 Ⅲ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전공실기 Ⅳ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Opera 분석각 성부의 중창을 통하여 성부 상호간의 조화와 극적 효과를 공부한다. 연주회 형식의 중창과 무대에서의 중창의 각각 다른 맛과 성악적 기술들을 습득한다. 중창을 통하여 상호 억제와 상승효과와 표현방식의 가감을 공부한다.
성악 RepertoireCantata, Oratorio, Opera의 독창곡을 포함한 대표적 독창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한국가곡 연구한국가곡 탄생시 시대적 배경 (가사)시 분석 및 발성상 한국가곡의 딕션, 창법 등 연구
피아노전공필수전공실기 Ⅰ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실기 Ⅱ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실기 Ⅲ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실기 Ⅳ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20C 피아노 문헌Bartok, Scriabin, Prokofieff, Stravinsky, Schonberg, Copland등 20세기 작곡가들의 피아노 문헌들을 살펴보면서, 작곡가들의 생애와 음악적 특성 및 각 곡의 배경, 형식, 주법들을 공부하여 피아니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을 함양 하도록 한다.
음악조기교육 세미나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이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 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piano 앙상블 문헌고전에서 부터 낭만시대별의까지 각기 다른 작곡가들의 앙상블 문헌을 공부하고 직접 감상하면서 시대별 형식의 차이를 연구해 본다
관현악전공필수전공실기 Ⅰ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전공실기 Ⅱ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전공실기 Ⅲ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전공실기 Ⅳ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지휘를 위한 음악분석음악을 분석하는 것은 작곡가의 작곡을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이다. 지휘를 위한 음악 분석도 이론적 이해나 작곡 기법의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음악의 실연을 위한 분석이다. 이 과목은 지휘자의 작품에 대한 이해와 리허설을 위한 작품의 이해를 목표로 음악 분석을 목표로 한다.
리허설 테크닉 세미나지휘자의 리허설 테크닉은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의 연습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항이다. 음악의 리허설 계획을 여러 가지 상황을 가상하여 설정하고 이에 대한 리허설 계획을 서론 발표하며 토론 함으로써 효과적인 리허설을 위한 방법을 탐구 한다.
관현악기 교수법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의 각 분야별 페다고지로서 시대적 음악어법, 연주기법, 음악 해석방법 등을 문헌고찰하며 실기 교육 실습을 통한 교수법을 다룬다.
현대 음악 실습현대 음악 작품에서 보여지는 음악어법, 작곡기법, 연주기법 등을 실습하여 레파토리를 확대시키며 작곡가의 기법과 논리, 음악 세계와 사상을 이해함으로서 연주의 자유로운 창작정신을 키우도록 한다.
작곡전공필수전공실기 Ⅰ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며,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작곡기법과 표현수법, 나아가서 자신의 고유한 작곡어법을 찾도록 연마한다.
전공실기 Ⅱ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며,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작곡기법과 표현수법, 나아가서 자신의 고유한 작곡어법을 찾도록 연마한다.
전공실기 Ⅲ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며,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작곡기법과 표현수법, 나아가서 자신의 고유한 작곡어법을 찾도록 연마한다.
전공실기 Ⅳ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며,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작곡기법과 표현수법, 나아가서 자신의 고유한 작곡어법을 찾도록 연마한다.
현대 음악세미나현대 음악 작품 중 특정작품을 집중분석, 연구함으로써 기법과 논리, 작가의 음악세계와 사상을 연구하여 자신의 작품세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독창적인 자신의 어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음악세미나컴퓨터음악 제작의 구체적인 작업과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기술적인 방법들, 즉 소프트웨어응용, 하드웨어활용 등을 심도있게 실습하며 수강생 전원이 한 작품 이상의 컴퓨터음악을 제작하도록 유도한다.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졸업 이수학점 : 24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