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통
|
전공필수
|
서양음악사 I
|
본 수업에서는 음악적 고전주의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
서양음악사II
|
본 수업에서는 음악적 고전주의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 합창지휘법 | 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지휘법의 기초위에 각 시대별 작품에 따른 지휘방법 , 음악 분석 등을 통하여 음악적 표현방법을 기르도록 한다. |
|
전공선택
| 교향악문헌 I,II | 18,19세기 관현악 작품을 총괄적으로 다루며 그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성을 작곡가별로 고찰한다. | 기악의 역사와 연주법 분석 | 기악음악을 음악사적 흐름에 따라 대표적 작곡가, 작품의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대별 기악작품의 연주 기법 살펴보는 수업이다. | 기악협주곡 I | 기악협주곡의 탄생과 발전에서 주요 공적을 남긴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대표적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 기악협주곡 II | 기악협주곡의 탄생과 발전에서 주요 공적을 남긴 19세기 주요 작곡가(베버, 멘델스존, 슈만, 리스트, 브람스, 드보르작, 생상스, 차이콥스키 등)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 | 낭만시기의 주요 피아노 작품을 대상으로 각 작품들이 쓰여진 배경, 작품의 양식적 특징,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 등을 연구한다. | 무조성음악이론 | 독주가 아닌 앙상블로서 함께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화합심 및 실기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바로크 음악사 세미나 | 본 수업에서는 바로크 시기의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하여 주제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의한다. | 성악문헌연구 | 19세기에 주요 음악장르로 급부상한 예술가곡의 발전에 주요 업적을 남긴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 실내악문헌연구 | 18,19세기 실내악 작품을 총괄적으로 다루며 그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성을 작곡가별로 고찰한다. | 연구방법론 | 학위논문 작성을 위해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분석 방법론을 탐구하여 논리적인 논문 작성법을 배운다. | 예술가곡시문학 1,2 | 예술가곡의 가사, 시문학의 분석 및 해석을 통해 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 오페라문헌연구 I,II | 오페라의 탄생부터 베토벤의 오페라까지 주요 작곡가 및 작품의 주요 특징을 공부한다. | 음악이론리뷰 | 음악 구성의 기초 요소를 철저히 익히고 18, 19세기 초반 조성음악 양식에서 사용되는 화음과 화성진행의 기본 어법을 탐구한다. |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
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의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
음악형식연구
|
분석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본단위와 용어, 이를 작품상에서 적용 가능케 하는 이론, 그리고 음악적 개념에 관하여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 조성음악분석 |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음악과 근대의 인상주의 음악 등, 무조음악이 출현하기 이전까지 조성음악 시기의 전반적인 작품이 포괄적으로 연구되며 시대적 분류에 따른 형식 및 작곡기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
주제별연구 I,II |
이 과목은 음악사의 최근 주제 중에서 가장 논의가 되는 주제나 작곡가 및 장르를 선택하여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연구하는 기본적인 벙법론 지도를 목표로 한다.
|
콜로퀴엄
|
이 과목은 학위청구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 등을 내용으로 한다.
| 합창지휘리허설테크닉 | 합창지휘 전공을 위한 분석, 해석, 지휘자 리더십,합창단 지도법 등 다각적 관점에서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수업 |
|
|
국악
|
전공필수
|
전공실기Ⅰ~ Ⅶ
|
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
전공선택
| 동양음악사상연구 | 동양음악사상과 음악미학이 전통음악사상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고 전통음악이 나아갈 방향에 있어 철학적 이론을 현대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실내악
|
앙상블 연주에 필요한 음악성을 기르고, 악기간의 음악적 균형에 요구되는 기법과 표현력을 연마함으로써, 앙상블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 동시에 합주 경험을 쌓는다.
| 실용민속악실습Ⅰ | 전통음악 중 예술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민속악을 선별하고, 명인들이 남긴 연주자료를 분석한 후 시김새와 연주법 익히는 수업(남도민요) | 실용민속악실습Ⅱ | 전통음악 중 예술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민속악을 선별하고, 명인들이 남긴 연주자료를 분석한 후 시김새와 연주법 익히는 수업(산조합주, 즉흥 시나위) | 실용민속악실습Ⅲ | 전통음악 중 예술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민속악을 선별하고, 명인들이 남긴 연주자료를 분석한 후 시김새와 연주법 익히는 수업(경서도 민요) | 음악분석 I,II | 전통음악 분석을 중심으로 수업 진행(1), 창작음악 분석을 중심으로 수업 진행 | 음악학논문강독 | 실기 전공자들의 논문작성 방법론 |
정악 합주
|
정악합주를 통해 장단을 이해하고 음악의 흐름을 파악하며 개인 연주기량과 합주 능력 향상에 그 목표를 둔다
| 현대국악총론 1,2 | 국악의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이론을 더 구체적으로 공부하며 국악이론을 더 깊게 학습 |
|
|
성악
|
전공필수
|
전공실기Ⅰ~ Ⅶ
|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
|
전공선택
| 독일어 딕션 | 괴테, 쉴러, 하이네 등의 시와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와 슈만, 베토벤, 모차르트 등 작곡가들의 곡을 고전의 가사를 고전에 맞게 교육한다 | 성악 Repertoire | Cantata, Oratorio, Opera의 독창곡을 포함한 대표적 독창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
Opera 분석
|
각 성부의 중창을 통하여 성부 상호간의 조화와 극적 효과를 공부한다. 연주회 형식의 중창과 무대에서의 중창의 각각 다른 맛과 성악적 기술들을 습득한다. 중창을 통하여 상호 억제와 상승효과와 표현방식의 가감을 공부한다.
| 이태리어 딕션 | 이태리어로 작곡 되어진 모든 성악곡의 연주를 위한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이태리 예술 가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상응하는 이태리어 발음이 미적인 접근에 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각자의 연주에 활용하게 한다. | 프랑스어 딕션 | 프랑스어의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프랑스 예술 가곡의 가사 내용과 표현에 적합한 연주법에 대해 탐구한다. |
한국가곡 연구
|
한국가곡 탄생시 시대적 배경 (가사)시 분석 및 발성상 한국가곡의 딕션, 창법 등 연구
|
|
|
피아노
|
전공필수
|
전공실기Ⅰ~ Ⅶ
|
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
|
전공선택
| 리허설 테크닉 | 본인의 연주 작품의 정확한 분석과 해석을 기반으로 실제 연주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보다 전문적으로 고찰하고, 효과적인 연습 방법과 실제 무대 테크닉에 대해 논의하며 전문 연주자로서의 종합적 역량을 다지는 수업이다. | 앙상블 | 독주가 아닌 앙상블로서 함께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화합심 및 실기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 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이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 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
20C 피아노 문헌
|
"Bartok, Scriabin, Prokofieff, Stravinsky, Schonberg, Copland등 20세기 작곡가들의 피아노 문헌들을 살펴보면서, 작곡가들의 생애와 음악적 특성 및
각 곡의 배경, 형식, 주법들을 공부하여 피아니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을 함양 하도록 한다."
|
piano 앙상블 문헌
|
고전에서 부터 낭만시대별의까지 각기 다른 작곡가들의 앙상블 문헌을 공부하고 직접 감상하면서 시대별 형식의 차이를 연구해 본다
|
|
|
피아노 반주
|
전공선택
| 독일어 딕션 | 괴테, 쉴러, 하이네 등의 시와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와 슈만, 베토벤, 모차르트 등 작곡가들의 곡을 고전의 가사를 고전에 맞게 교육한다 | 리허설 테크닉 | 본인의 연주 작품의 정확한 분석과 해석을 기반으로 실제 연주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보다 전문적으로 고찰하고, 효과적인 연습 방법과 실제 무대 테크닉에 대해 논의하며 전문 연주자로서의 종합적 역량을 다지는 수업이다. | 반주문헌 I | 연가곡(song cycle) 연구 : 연가곡의 주요 레퍼토리를 연주하고 시적, 음악적 연계성을 연구, 고찰한다. | 반주문헌 II | 오페라 아리아 반주법 : 오페라 아리아의 주요 레퍼토리를 고찰학고 오케스트라 음향의 적절한 피아노 반주법을 연구한다. | 반주문헌 III | 독일가곡 문헌 반주법 : 독일 가곡의 주요 레퍼토리들을 독일 낭만주의 시와 음악의 심층적 분석을 통해 연주하고 고찰한다. | 반주문헌 IV | 프랑스 가곡 문헌 반주법 : 프랑스 가곡의 주요 레퍼토리들을 시의 사조들과 음악적 여러 스타일의 분석과 함께 연구, 고찰한다. | 오페라아리아연주법 | 오페라 아리아의 주요 레퍼토리를 고찰하고 오케스트라 음향의 적절한 피아노 반주법을 연구한다. |
이태리어 딕션
|
이태리어로 작곡 되어진 모든 성악곡의 연주를 위한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이태리 예술 가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상응하는 이태리어
발음이 미적인 접근에 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각자의 연주에 활용하게 한다.
|
|
|
관현악
|
전공필수
|
전공실기Ⅰ~ Ⅶ
|
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
|
전공선택
|
리허설 테크닉 | 본인의 연주 작품의 정확한 분석과 해석을 기반으로 실제 연주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보다 전문적으로 고찰하고, 효과적인 연습 방법과 실제 무대 테크닉에 대해 논의하며 전문 연주자로서의 종합적 역량을 다지는 수업이다. | 앙상블 | 독주가 아닌 앙상블로서 함께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화합심 및 실기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
|
지휘 | 전공필수 | 전공실기 I~III | 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 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 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된다. |
|
전공선택 | 음악연주사 | 서양음악의 시대별 연주 양식의 변화에 대한 연구 | 정격음악개론 | 시대악기 연주에 대한 연구 |
|
|
합창지휘 |
전공필수
|
전공실기 I~VII | 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된다. |
|
전공선택
| 합창문헌 I,II | 각 시대의 대표적인 합창 레퍼토리를 소개하고 그 작품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합창 연주법에 대해 논의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