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대학원>음악학과>교육과정
  • 프린트

음악학과

교육과정

대학원 음악학과 교육과정 게시판
대학원 석/박사과정 음악학과 교육과정
연구분야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비고
학과공통
전공필수
조성 음악분석 3
현대음악사 3
합창지휘법 3
서양음악사 I 3

 

서양음악사II 3

 

전공선택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3
음악미학 3
국악교육과정연구 3
Opera사 연구 3
Terminology 3
Computer 음악 3
Synthesizer 연주법 3
오페라 대본 분석 3
로베르트 슈만 3
19세기 예술가곡 연구 3
루드비히 반 베토벤 3
19세기 교향곡 3
요하네스 브람스 3
기악협주곡 3
교향악문헌 I 3

 

교향악문헌 II 3

 

바로크/고전피아노 음악 3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 3

 

기악협주곡 I 3

 

기악협주곡II 3

 

성악문헌연구 3

 

실내악문헌연구 3

 

음악형식연구 3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3

 

프란츠 슈베르트 3

 

주제별연구 I 3

 

주제별연구II 3

 

콜로퀴엄 3

 

바로크 음악사 세미나 3

 

고전주의 음악사 세미나 3

 

낭만주의 음악사 세미나 3

 

20세기 음악사 세미나 3

 

오페라문헌 연구Ⅰ 3

 

오페라문헌 연구 Ⅱ 3

 

리하르트 바그너 3

 

구스타프 말러 3

 

연구필수
논문연구세미나 Ⅰ P
논문연구세미나 Ⅱ P
연주연구세미나 P
연주회Ⅰ P

 

연주회Ⅱ P

 

졸업연주(렉쳐리사이틀) P

 

국악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3
전공실기 Ⅱ 3
전공실기 Ⅲ 3
전공실기 Ⅳ 3

 

전공실기 Ⅴ 3

 

전공실기 Ⅵ 3

 

전공실기 Ⅶ 3

 

전공선택
전공실습 3
국악기 반주론 3
국악감상론 3
실내악 3
동양음악사상연구 3
정악 합주 3
음악분석 I 3

 

음악분석 II 3

 

음악학연구방법론 3

 

실용민속악실습 I 3
실용민속악실습 II 3
실용민속악실습 Ⅲ 3
음악학논문강독 3
성악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3
전공실기 Ⅱ 3
전공실기 Ⅲ 3
전공실기 Ⅳ 3

 

전공실기 Ⅴ 3

 

전공실기 Ⅵ 3

 

전공실기 Ⅶ 3

 

전공선택
Opera 분석 3
성악 Repertoire 3
한국가곡 연구 3
이태리어 딕션 3
독일어 딕션 3
피아노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3
전공실기 Ⅱ 3
전공실기 Ⅲ 3
전공실기 Ⅳ 3

 

전공실기 Ⅴ 3

 

전공실기 Ⅵ 3

 

전공실기 Ⅶ 3

 

전공선택
20C 피아노 문헌 3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3
piano 앙상블 문헌 3
피아노반주
전공선택
이태리어 딕션 3
독일어 딕션 3
성악반주문헌1 3
성악반주문헌2 3
기악반주문헌1 3
기악반주문헌2 3
관현악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3
전공실기 Ⅱ 3
전공실기 Ⅲ 3
전공실기 Ⅳ 3

 

전공실기 Ⅴ 3

 

전공실기 Ⅵ 3

 

전공실기 Ⅶ 3

 

전공선택
지휘를 위한 음악분석 3
리허설 테크닉 세미나 3
관현악기 교수법 3
현대 음악 실습 3
작곡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3
전공실기 Ⅱ 3
전공실기 Ⅲ 3
전공실기 Ⅳ 3

 

합창지휘
전공필수
전공실기 Ⅴ 3

 

전공실기 Ⅵ 3

 

전공실기 Ⅶ 3

 

전공선택
현대 음악세미나 3
컴퓨터 음악세미나 3

※ 졸업이수학점 : 석사과정 - 24학점, 박사과정-36학점, 석박사통합과정 - 60학점

※ 석박사통합과정은 해당학과 교육과정을 준용한다.

교과목 소개

대학원 석사과정 음악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대학원 석사과정 음악학과 교과목 소개
연구분야 이수구분 과목명 교과목 소개
학과공통
전공필수
조성 음악분석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음악과 근대의 인상주의 음악 등, 무조음악이 출현하기 이전까지 조성음악 시기의 전반적인 작품이 포괄적으로 연구되며 시대적 분류에 따른 형식 및 작곡기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현대음악사 음악감상과 분석을 통해 20세기 음악의 사고, 이론, 기법 등을 연구하여, 현대음악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주할 것인가에 관해 포괄적으로 교육한다.
합창지휘법 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지휘법의 기초위에 각 시대별 작품에 따른 지휘방법 , 음악 분석 등을 통하여 음악적 표현방법을 기르도록 한다.
서양음악사 I 본 수업에서는 음악적 고전주의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서양음악사II 본 수업에서는 음악적 고전주의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전공선택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의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음악미학 “음악이란 무엇인가?”, “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음악은 다른 예술과 어떻게 구분되는가?” 등의 논제를 중심으로, 고대 및 중세부터 현대까지의 미학사를 연구한다. 또한 [창작자의 음악미학], [연주자의 음악미학], [청취자의 음악미학]등 음악활동과 음악미학의 관계를 짚어본다."
국악교육과정연구 초, 중등학교에서의 전통음악 교육과정의 개념, 형태의 구성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며 이에 따른 국악교육과정 내용의 개발과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한다.
Opera사 연구 17세기 ~ 18세기의 오페라를 심도 깊게 연구 분석,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 opera를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Terminology 서양음악의 시대별, 장르별 음악 양식, 연주형태, 기보법등에서 접할 수 있는 음악용어들의 본래 어원과 개념을 연구하고, 토착화된 우리말 음악용어를 영, 불, 독 원어와 비교학습한다.
Computer 음악 컴퓨터 음악 제작에 따른 구체적인 작업과정과 그에 따른 기술적인 방법들을 실습하여 수강생들의 컴퓨터음악 제작토록 진행한다.
Synthesizer 연주법 컴퓨터사보, 미디 신디사이저의 원리와 활용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신디사이저의 기초적인 운용을 교육한다.
오페라 대본 분석 오페라 대본 분석을 통한 오페라의 이해를 도모하고, 작곡배경 및 시대상황, 음악적 특징을 심층 공부하여 음악적으로 한층 깊이있는 오페라 연구에 임한다
로베르트 슈만 19세기 전반의 대표적 낭만적 작곡가로 평가받는 로베르트 슈만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19세기 예술가곡 연구 19세기에 주요 음악장르로 급부상한 예술가곡의 발전에 주요 업적을 남긴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을 공부한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 19세기 음악사에 지대한 공적을 남긴 베토벤의 전기적 사항, 시대 배경 및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19세기 교향곡 19세기는 교향곡이 가장 주도적인 음악장르로 부상하고 최고의 영예를 누렸으며, 음악의 거의 모든 장르에 영향을 끼친 시기이다. 본 강의에서는 베토벤부터 말러 까지의 주요 관현악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공부한다.
요하네스 브람스 19세기 후반의 대표적 낭만적 작곡가로 평가받는 브람스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기악협주곡 기악협주곡의 탄생과 발전에서 주요 공적을 남긴 작곡가들의 대표적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공부한다.
교향악문헌 I 18,19세기 관현악 작품을 총괄적으로 다루며 그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성을 작곡가별로 고찰한다.
교향악문헌 II 교향악문헌 I 의 계속
바로크/고전피아노 음악 바로크, 고전시기의 주요 피아노 작품을 대상으로 각 작품들이 쓰여진 배경, 작품의 양식적 특징,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 등을 연구한다.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 낭만시기의 주요 피아노 작품을 대상으로 각 작품들이 쓰여진 배경, 작품의 양식적 특징,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 등을 연구한다.
기악협주곡 I 기악협주곡의 탄생과 발전에서 주요 공적을 남긴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대표적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기악협주곡II 기악협주곡의 탄생과 발전에서 주요 공적을 남긴 19세기 주요 작곡가(베버, 멘델스존, 슈만, 리스트, 브람스, 드보르작, 생상스, 차이콥스키 등)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성악문헌연구 19세기에 주요 음악장르로 급부상한 예술가곡의 발전에 주요 업적을 남긴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을 연구한다.
실내악문헌연구 18,19세기 실내악 작품을 총괄적으로 다루며 그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성을 작곡가별로 고찰한다.
음악형식연구 분석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본단위와 용어, 이를 작품상에서 적용 가능케 하는 이론, 그리고 음악적 개념에 관하여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8세기 후반의 음악사에 지대한 공적을 남긴 모차르트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및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프란츠 슈베르트 19세기의 리트와 기악 작품의 발전에 중요한 업적으로 남긴 슈베르트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주제별연구 I 이 과목은 음악사의 최근 주제 중에서 가장 논의가 되는 주제나 작곡가 및 장르를 선택하여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연구하는 기본적인 벙법론 지도를 목표로 한다.
주제별연구II 주제별연구 I 의 계속
콜로퀴엄 이 과목은 학위청구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 등을 내용으로 한다.
바로크 음악사 세미나 본 수업에서는 바로크 시기의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하여 주제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의한다.
고전주의 음악사 세미나 본 수업에서는 고전주의 시기의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하여 주제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의한다.
낭만주의 음악사 세미나 본 수업에서는 낭만주의 시기의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하여 주제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의한다.
20세기 음악사 세미나 본 수업에서는 20세기의 시기의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주요 작품 및 작곡가에 관하여 주제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의한다.
오페라문헌 연구Ⅰ 오페라의 탄생부터 베토벤의 오페라까지 주요 작곡가 및 작품의 주요 특징을 공부한다.
오페라문헌 연구 Ⅱ 오페라문헌연구Ⅰ의 계속
리하르트 바그너 19세기 중엽 이후 전개되는 서양음악사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리하르트 바그너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구스타프 말러 20세기로의 전환기에 주요 음악적 업적을 남긴 평가받는 구스타프 말러의 전기적 사항, 시대배경, 주요 작품의 양식적 특징 및 음악관을 조망한다.
국악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Ⅶ 국악의 실기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한국 전통음악의 계승과 보전하여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전공실습 여러 다른 악기와 합주를 통하여 음악의 내재적 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합주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독주와 합주곡에서 자신의 전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국악기 반주론 국악에 사용되는 여러 반주형태를 정악, 민속악, 성악으로 구분하여, 각 반주의 구조적 형성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실제 음악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심도있는 국악 반주 능력을 연마한다.
국악감상론 전통음악 전 장르의 음악을 CD, 영상 및 방송매체를 통하여 직접 감상하고 그 음악의 기원과 시대적 배경, 악기편성법등을 연구 분석하여 논리적 비평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악 앙상블 연주에 필요한 음악성을 기르고, 악기간의 음악적 균형에 요구되는 기법과 표현력을 연마함으로써, 앙상블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 동시에 합주 경험을 쌓는다.
동양음악사상연구 동양음악사상과 음악미학이 전통음악사상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고 전통음악이 나아갈 방향에 있어 철학적 이론을 현대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정악 합주 정악합주를 통해 장단을 이해하고 음악의 흐름을 파악하며 개인 연주기량과 합주 능력 향상에 그 목표를 둔다
음악분석 I,II 전통음악 분석을 중심으로 수업 진행(1), 창작음악 분석을 중심으로 수업 진행(2)
음악학연구방법론 논문작성법과 논문 내용 선정 및 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수업 진행
실용민속악실습Ⅰ  
실용민속악실습Ⅱ  
실용민속악실습Ⅲ  
음악학논문강독 실기 전공자들의 논문작성 방법론 이수 요청
성악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Ⅶ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증진케하고,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Opera 분석 각 성부의 중창을 통하여 성부 상호간의 조화와 극적 효과를 공부한다. 연주회 형식의 중창과 무대에서의 중창의 각각 다른 맛과 성악적 기술들을 습득한다. 중창을 통하여 상호 억제와 상승효과와 표현방식의 가감을 공부한다.
성악 Repertoire Cantata, Oratorio, Opera의 독창곡을 포함한 대표적 독창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한국가곡 연구 한국가곡 탄생시 시대적 배경 (가사)시 분석 및 발성상 한국가곡의 딕션, 창법 등 연구
이태리어 딕션 이태리어로 작곡 되어진 모든 성악곡의 연주를 위한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이태리 예술 가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상응하는 이태리어 발음이 미적인 접근에 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각자의 연주에 활용하게 한다.
독일어 딕션 괴테, 쉴러, 하이네 등의 시와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와 슈만, 베토벤, 모차르트 등 작곡가들의 곡을 고전의 가사를 고전에 맞게 교육한다
피아노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Ⅶ 피아니스트로서 연마해야 할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의 작품, 그리고 피아노 협주곡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최종 학기의 독주회를 통해 훌륭한 전문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선택
20C 피아노 문헌 "Bartok, Scriabin, Prokofieff, Stravinsky, Schonberg, Copland등 20세기 작곡가들의 피아노 문헌들을 살펴보면서, 작곡가들의 생애와 음악적 특성 및 각 곡의 배경, 형식, 주법들을 공부하여 피아니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을 함양 하도록 한다."
음악조기교육 세미나 고차원적인 피아노 교수법이 한 과정으로 영재 교육과 조기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반적인 음악 조기 교육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piano 앙상블 문헌 고전에서 부터 낭만시대별의까지 각기 다른 작곡가들의 앙상블 문헌을 공부하고 직접 감상하면서 시대별 형식의 차이를 연구해 본다
피아노 반주
전공선택
이태리어 딕션 이태리어로 작곡 되어진 모든 성악곡의 연주를 위한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이태리 예술 가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상응하는 이태리어 발음이 미적인 접근에 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각자의 연주에 활용하게 한다.
독일어 딕션 괴테, 쉴러, 하이네 등의 시와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와 슈만, 베토벤, 모차르트 등 작곡가들의 곡을 고전의 가사를 고전에 맞게 교육한다
성악반주문헌 I 예술가곡,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 솔로 성악문헌 반주를 총괄해서 깊이있게 악곡을 고찰하고 연주하는 세미나와 연주법이 혼합된 형태의 수업이다. 독일, 프랑스, 영미, 이태리 딕션이 선행되어야 하고 각기 다른 언어와 스타일에 따른 음악적 표현과 연주 스타일의 차이점들을 고찰하고 연주에 반영한다. 더불어 성악음악의 근간이 되는 시와 가사의 면밀한 분석과 고찰도 병행하는데, 이렇게 딕션과 가사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서 피아니스트로서 성악가를 음악적으로 지도하는 코치로서의 자질 함양도 도모한다.
성악반주문헌 II
기악반주문헌 I 다양한 앙상블 레퍼토리들의 연구를 통해 가변적이고 열려있는 음들의 어울림을 경험하고, 악기 간의 음악적 대화, 갈등, 조화의 관계를 습득하여, 보다 깊이 있고 폭넓은 음악에의 경험과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악기들의 음색과 기술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다른 악기들과 조화를 이루는 앙상블 테크닉을 연구한다. 듀오소나타, 트리오, 피아노 4중주, 피아노 5중주 등의 실내악곡들 뿐만 아니라 콘체르토 반주 등 오케스트라 편곡 작품들도 포괄적으로 다루며, 다양한 앙상블 레퍼토리를 수업 중 실제 연주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악곡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더불어 앙상블테크닉의 증진을 도모한다.
기악반주문헌 II
관현악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Ⅶ 지도교수와 개인 지도를 통하여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다양한 시대와 장르를 걸친 작품의 연주 기법과 깊이 있는 해석, 표현 방법을 연주하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위해 오케스트라 레파토리를 통한 초견과 테크닉을 익혀서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쌓는다. 최종 학기에는 리사이틀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한 레파토리를 연주함으로써 손색이 없는 훌륭한 연주자로 자리 매김한다.
전공선택
지휘를 위한 음악분석 음악을 분석하는 것은 작곡가의 작곡을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이다. 지휘를 위한 음악 분석도 이론적 이해나 작곡 기법의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음악의 실연을 위한 분석이다. 이 과목은 지휘자의 작품에 대한 이해와 리허설을 위한 작품의 이해를 목표로 음악 분석을 목표로 한다.
리허설 테크닉 세미나 지휘자의 리허설 테크닉은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의 연습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항이다. 음악의 리허설 계획을 여러 가지 상황을 가상하여 설정하고 이에 대한 리허설 계획을 서론 발표하며 토론 함으로써 효과적인 리허설을 위한 방법을 탐구 한다.
관현악기 교수법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의 각 분야별 페다고지로서 시대적 음악어법, 연주기법, 음악 해석방법 등을 문헌고찰하며 실기 교육 실습을 통한 교수법을 다룬다.
현대 음악 실습 현대 음악 작품에서 보여지는 음악어법, 작곡기법, 연주기법 등을 실습하여 레파토리를 확대시키며 작곡가의 기법과 논리, 음악 세계와 사상을 이해함으로서 연주의 자유로운 창작정신을 키우도록 한다.
작곡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Ⅶ 전공실기는 전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으로서 주 1회 교수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며,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작곡기법과 표현수법, 나아가서 자신의 고유한 작곡어법을 찾도록 연마한다.
전공선택
현대 음악세미나 현대 음악 작품 중 특정작품을 집중분석, 연구함으로써 기법과 논리, 작가의 음악세계와 사상을 연구하여 자신의 작품세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독창적인 자신의 어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음악세미나 컴퓨터음악 제작의 구체적인 작업과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기술적인 방법들, 즉 소프트웨어응용, 하드웨어활용 등을 심도있게 실습하며 수강생 전원이 한 작품 이상의 컴퓨터음악을 제작하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