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분야 | 전공필수 | 실용무용사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의 역사 정립은 현재 진행형이다. 대학원생들이 자료조사와 토론 등을 통하여 실용무용의 역사를 연구한다. | 무용실기 | 석사, 박사 과정 | 전문 무용수에게 요구되는 신체 표현의 영역을 넓히기 위하여 움직임의 기본 원리와 동작, 리듬감과 코디네이션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서는 전문 무용수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작품 소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동시에 종합 예술이자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하는 무용 장르의 특성을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 관계에 대한 인지 감각을 발전시킨다. | 안무법 | 석사, 박사 과정 | 역사부터 동시대까지 발전, 변화 되어온 안무의 기본적 개념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안무 창작 단계에서 개입 및 발생되는 다양한 요소와 활용 가능성, 창작 단계별 방법론을 분석해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안무의 가능성과 잠재성을 상상하면서 개인 작업 창작에서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 즉흥무용 1,2 | 석사, 박사 과정 | 시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춤 예술의 다양한 요소를 주어지는 주제와 상황에 따라 변형, 재맥락화 하는 시도를 해본다. 폭 넓은 상상력을 발현시키는 다양한 방법론을 접해보면서 잠재된 움직임 인지와 신체 언어를 발견하는 즉흥적 체험을 통해 자신만의 춤과 움직임 언어를 발전시킨다. | 코레오그라피 컴포지션 프랙티스 | 석사, 박사 과정 | 안무 개념의 역사와 동시대적 맥락과 더불어 안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짧은 창작 작업을 만든다. 신체/음악/공간 등 무용과 안무 작업의 필수적 요소의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다양한 관점과 방향으로 구성해보는 시도를 통하여 안무 창작의 다양한 방법론을 모색해본다. |
|
|
전공선택 | 무대시스템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장 무대의 중심이 되는 조명 시스템과 음향시스템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공연 시 연기자와 스텝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연장 현장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진행이 되도록 시스템 방향을 제시한다. | 레퍼토리 분석과 실천 | 석사, 박사 과정 | 한국무용부터 현대무용까지 기존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무용 작품들과 그에 함양된 다양한 춤 언어를 분석 및 이해하는 실기와 이론의 접목 과정을 통하여 익힌다. 다양한 한국의 춤 양식, 현대 춤 양식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습득하는 실천적 과정은 새로운 춤 언어를 개발하는 토대가 되도록 한다. | 동시대 예술로서의 춤 | 석사, 박사 과정 | 동시대 춤의 핵심적 담론과 형식을 현장 방문 및 주요 텍스트를 통하여 학습한다. 동시대 춤, 뉴미디어의 발전 속에 자리한 춤, 퍼포먼스 등 동시대 춤 작업 및 다른 매체 안에서 다루어지는 춤을 분석하고 그 미학적 의미를 이해한다. 동시에 현장에서 동시대 춤 작업을 관람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만의 관점을 발전시키고, 춤 예술의 새로운 미적, 사회적, 문화적 가능성을 이해하면서 춤의 다양한 맥락을 습득한다. | 한국 전통무용 안무 1,2 | 석사, 박사 과정 | 한국무용의 기본호흡법과 전통무용 춤사위를 통하여 한국춤의 기본 구성 원리와 신체가 갖고 있는 본래의 표현 기능을 이해한다. 한국전통인 소고춤을 바탕으로 한 전통무용 기교와 소고춤 기반의 안무 재해석을 통하여 다양한 한국무용 움직임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동작 기교 구사 능력 및 신체 움직임 언어 개발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실용무용예술론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이 예술의 범주에 들어서기 이전부터 무용의 역사와 예술적인 관점 변화는 지속되어왔다. 다양한 예술론의 관점에서 무용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공부한다. 또한, 실용무용이 예술의 범주에 들어선 이후의 관점까지를 다룬다. | 실용무용교육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고등교육기관을 통해서 실용무용의 교육은 다양해지고 체계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다양한 교육방법의 대입을 통하여 실용무용 교육에 대한 이론과 현황을 분석 연구한다. | 실용무용과 산업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과 산업의 연관성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현재 실용무용문화권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공부한다. | 무용음악과 실용무용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과 무용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실용무용에서는 흑인음악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 기존의 무용공연에 사용되었던 음악부터 실용무용에 주로 활용되는 흑인음악까지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용무용 작품분석을 통하여 음악이 사용된 실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 무용미학과 비평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각 예술 분야마다 각각의 미학을 지니고 있다. 무용에 활용되는 미학적인 관점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통해 비평을 시도하여 본다. | 무용작품분석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기존의 실용무용 작품공연들을 분석하고 움직임, 음악, 조명, 소품, 의상, 공연 대형 등 창작가의 연출 기법들을 연구한다. | 무용작품연출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 작품분석 세미나 과목을 통하여 다양한 연출의 기법에 대하여 습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연출가가 되어 공연작품을 만들어보고 발표한다. | 무용움직임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실기 과목으로 대학원생들의 각 전공의 움직임을 개발할 수 있는 과목이다. 즉흥적인 움직임 개발을 중점적으로 하며, 기존에 활용되었던 즉흥무용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 창작극워크샵 | 석사, 박사 과정 | 자유롭게 선정한 주제와 소재로 작품을 창작한다. 작품의 창작에 따른 역할을 정해 (대본, 연출, 무대, 조명, 의상, 안무, 음악, 영상, 음향, 기획 등의) 그 역할에 직접 체험하여 공연으로 마무리되는 전 과정을 실습한다. | 심화무용교육개발 | 석사, 박사 과정 | 무용 교육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안정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국내 외 무용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해서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재 개발을 연구한다. | 무대연출미학과 기호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무대와 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장면을 구성하고 계획하여 상징과 극적 표현의 시각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