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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 영역 구축
문화예술경영의 핵심적 영역을 중심으로, 최근 문화예술 현장에서 전문인력을 필요로하는 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보다 세분화된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술경영(공연기획, 전시기획, 기관경영, 문화예술마케팅, 재원조성) 분야, 지역문화(문화정책, 지역문화개발, 문화 거버넌스, 지역문화재단운영, 지역축제기획) 분야, 문화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개발, 인적자원개발, 예술교육 콘텐츠설계, 문화정보 개발, 커뮤니티 교육) 분야에 대한 특성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제간(interdisciplinary) 커리큘럼 구성
공연, 전시, 축제 등 문화예술의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면서, 문화정책, 조직관리, 마케팅, 재원조성, 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관리, 문화정보화, 교육, 법, 국제교류 등 분야별로 연계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장기반의 문제해결중심 학습
교육을 통해 습득된 지식과 기술이 문화예술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워크숍, 현장조사방법, 사례연구, 실제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등 다양한 학습방식의 교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적 주제 중심의 이론 연구를 기반으로 실제 현장 지식의 이론적 체계화, 전문적 방법론의 현장 적용을 통합한 교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시나리오학과
커리큘럼의 특성화 - 효율화 - 연속화
영상시나리오만의 특성화된, 수업의 유기적인 효율성을 살린,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수업의 연속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하여 탄력적인 교과과정 운영
시나리오 스튜디오 운영
시나리오를 개인 차원의 작업뿐만 아니라 팀을 이루어 창작 또는 각색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 개념의 새로운 수업방식 채택
산학협력 시스템 운영 추진
학교 외부의 제작 현장과 연결할 수 있는 협조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술, 음악, 문학, 사진, 공학, 외부 인접 문화예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계를 통해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 시스템 구축 추진
워크숍 제도
기획, 아이템 선정, 취재, 자료 조사, 구성, 대본 작업까지 단계별로 심화해가는 현장 지향의 실습 수업
현장실습
극영화, 비디오, 방송, 광고 등 기존의 영상 매체 외에도 위성방송, 멀티미디어, 인터넷, 게임 등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영상시나리오의 올바른 이해와 정확한 방향성 제시를 위해 현장실습 및 답사 프로그램 운영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전공 맞춤 커리큘럼 : 학과 특성에 꼭 맞는 특성화 커리큘럼으로 운영함
실기 중점 운영 : 학기마다 전공실기과목을 편성하고 소수정예로 교수와 직접 만들어 가는 유기적 수업방식을 진행
기획연계의 창조적 전문가 양성 : 단지 기술적인 숙련도를 높이는 것만이 아니라 창조적 기획가로서 자립에 이르기까지 워크숍 방식을 진행함
 산학협력과 현장실습 : 외부 전문 제작현장과 연결하여 영상매체나 공연현장으로 곧바로 투입할 준비를 하는 학습과정 운영 
실용음악학과
재즈분야로 특성화
본교 실용음악학과는 석사과정에 부합되는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재즈분야로 특성화되어 있습니다.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 가능한 전문 연주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기 중심의 교육과정
매 학기 수강할 수 있는 앙상블과 전공실기는 물론, 즉흥연주기법, 재즈편곡법 등 다수의 교과목이 합주와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매 학기 실기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연주력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학습자 개개인의 연주곡목을 확립하도록 합니다. 상급 앙상블에서는 작, 편곡을 통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졸업연주회를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하여 재학 중에 더욱 연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도제식 학습
전문 연주인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교수진과 함께 연주할 기회가 교과과정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와 같은 도제식 학습을 통해 현장의 경험을 전수받아 전문 연주인으로 성장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