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공통 | 대학원 공통 | 전공필수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
|
전공선택 | Business English | 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 스토리텔링전략 |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문화정책 |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 문화예술과 법 |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 영상비즈니스론 |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 문화마케팅조사론 |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 마케팅실무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미디어와콘텐츠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
|
|
문화예술 경영학과 | 문화예술 경영학과 | 전공필수 | 예술경영원론 | 전문 예술경영인(arts manager)으로서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과 비전의 확립을 위해 예술경영 분야의 기본적인 개념 고찰 및 장르별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전반적인 접근을 한다. | 마케팅과 관객개발 | 문화예술 분야의 마케팅을 다룸에 있어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활동의 실제분석에 있어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표적화, 마케팅믹스 등을 중심적 내용으로 다룬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예술마케팅에 있어서의 관객개발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 문화예술조직관리 | 전문 예술경영인으로서 예술경영에 설계및 조직 관리에 대한 자료를 찾아 분석해보고, 단계 유형별 급여제도 조사해 사례를 분석한다. | * 예술경영세미나 | 예술경영 분야에서의 개인별 논문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범위 및 방법, 목차, 참고문헌 등 논문에 필요한 초기 연구작업을 진행한다. | 지역문화컨설팅 | 지역문화의 개념과 제 문제, 정책 등을 살펴보고 지역문화에 대한 가상 컨설팅을 계획해 본다. | 문화예술프로젝트경영 | 문화기관(cultural institution)의 설립, 지역문화개발, 문화행사 및 예술프로그램 계획 등 문화예술 영역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프로젝트 유형의 활동들에 대한 기획/설계 단계에서부터 자원 및 업무공정 관리, 실행에 따른 평가 등을 프로젝트경영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 예산과회계 | 문화예술단체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관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단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회계와 세무, 예산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개선 안을 모색한다. | 공연예술조사방법워크숍 | 개인이 접근해 보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구체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자료조사의 목표와 기준, 방법(method), 매체의 활용과 자료축적 및 데이터베이스화의 방법 등을 실습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한 분석과 연구의 틀을 만든다. (세부전공영역: 공연예술) | 전시예술조사방법워크숍 | 개인이 접근해 보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구체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자료조사의 목표와 기준, 방법(method), 매체의 활용과 자료축적 및 데이터베이스화의 방법 등을 실습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한 분석과 연구의 틀을 만든다. (세부전공영역: 전시예술) | 공연기획워크숍 | 기획발상의 연습, Project 개발훈련, 기획서 작성법, 운영/홍보/마케팅 방법론, 진행일정 계획 작성 등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여러분야를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세부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세부전공영역: 공연기획) | 전시기획워크숍 | 기획발상의 연습, Project 개발훈련, 기획서 작성법, 운영/홍보/마케팅 방법론, 진행일정 계획 작성 등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여러분야를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세부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세부전공영역: 전시기획) | 예술단체경영워크숍 | 기획발상의 연습, Project 개발훈련, 기획서 작성법, 운영/홍보/마케팅 방법론, 진행일정 계획 작성 등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여러분야를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세부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세부전공영역: 예술단체경영) | 문화환경정책워크숍 | 기획발상의 연습, Project 개발훈련, 기획서 작성법, 운영/홍보/마케팅 방법론, 진행일정 계획 작성 등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여러분야를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세부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세부전공영역: 문화환경정책)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동일 과목 | 문화경영입문 | 문화의 전반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문화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계획, 실행, 관리 과정의 일반적 프로세스 및 기능에 대한 습득을 목표로 한다. | * 문화경영세미나 | 문화경영 분야에서의 개인별 논문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범위 및 방법, 목차, 참고문헌 등 논문에 필요한 초기 연구작업을 진행한다. | * 지역문화계획 및 관리론 | 문화를 통한 지역개발과 사회통합의 목표 하에, 지역사회의 문화자원을 분석하고 지역의 문화적 활동을 다양한 측면으로 기획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식에 대해 다룬다. | 문화예술교육사례워크숍 | 기획발상의 연습, Project 개발훈련, 기획서 작성법, 운영/홍보/마케팅 방법론, 진행일정 계획 작성 등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여러분야를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세부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세부전공영역: 예술교육) | 문화예술창업워크숍 | 1인 창조기업, 1인 청년창업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실제 수행을 통해 학습한다. 문화예술 창업에 필요한 기본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별/팀별 사업 아이템을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사업기획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 예술창업 현장워크숍 | 문화예술 창업 현장의 지원사업, 공모전 등 다양한 현장기회를 활용함으로써, 실제적인 현장프로젝트를 기획, 개발하는 과정을 직접 수행하도록 한다. 이에 있어 필요한 요구조사 및 환경분석, 아이디어 기획, 프로그램 개발, 운영체계 구축 등 실행방법론에 대해 접근한다. | 예술행정관리 | 예술과 관련된 제반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의 행정구조와 개입방식을 이해하고, 운영관리자로 하여금 조직적이고 합릴적인 행정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과 방법을 다룬다. |
|
전공선택 | 문화예술과 테크놀로지 | 현대사회 변화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새로운 수요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과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 트랜드와 사례들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와 예술의 공진화를 모색한다. | 문화기업 전략개발 | 문화기업의 창업 및 운영에 있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전략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문화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각자 창업계획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과 운영전략을 개발하도록 한다. | 국제문화교류 | 문화중심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는 세계적 추세 속에서의 새로운 국제교류 환경을 이해하고, 국제문화교류에 대한 내용과 방향을 논의함에 있어 구체적 주제별로 접근한다. | 해외공연장과 운영사례연구 | 공연장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공연장의 일반적 구조와 운영의 여러 요소들을 살피되, 이론적인 내용과 국내외의 사례를 비교해가며 살핌으로써 예술행위의 중요한 장이자 예술경영의 대상의 하나인 공연장에 대해 넓고도 정확한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박물관과 전시 | 현실적인 우리 전시문화, 전시환경을 염두에 두고서 전시기획 및 응용학습을 통해 기획능력을 개발하고 실무적인 지침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 예술단체경영조사방법 | 개인이 접근해 보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구체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자료조사의 목표와 기준, 방법(method), 매체의 활용과 자료축적 및 데이터베이스화의 방법 등을 실습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한 분석과 연구의 틀을 만든다. (세부전공영역: 예술단체경영) | 미술관과 큐레이터쉽 | 미술관 전시 기획 및 운영 업무에 대한 과정을 습득하고 큐레이터의 역할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 축제기획조사방법 | 개인이 접근해 보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기초자료조사에서부터 구체적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분석 및 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훈련한다. 자료조사의 목표와 기준, 방법(method), 매체의 활용과 자료축적 및 데이터베이스화의 방법 등을 실습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한 분석과 연구의 틀을 만든다. (세부전공영역: 축제기획) | 창조도시론 | 도시를 창조적으로 만들기 위해 도시자원관리 및 도시문화자원 개발 등 관련된 도시공학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문화도시를 계획하기 위한 전문적 이론과 실제적 접근을 다룬다. | 문화공간프로젝트기획 | 문화공간의 계획 전반에 대한 사항과 특히 박물관 설립 및 전시기획의 계획 단계별 실제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문화예술과 법 |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 재원조성 | 예술단체의 조직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직구성의 원리와 구성요소, 운영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비영리 예술단체의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인 재원조성(Fundraising)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 개념적인 고찰에서부터 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및 분석작업, 법적 지원체제 등 구체적 주제별로 분석, 논의한다. |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론 |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 및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 및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의 시각과 연구방법론을 갖추도록 한다. | 문화정보와 소셜마케팅 |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통해서 전략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문화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접근한다." | 현장실습연구 I | 특정지역 혹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현장을 탐방하고, 이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문화예술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제적인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는 현장연구 강좌 | 현장실습연구 II | 특정지역 혹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현장을 탐방하고, 이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문화예술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제적인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는 현장연구 강좌 심도있는 현장연구방법론의 적용을 통해 현장연구에 대한 역량을 강화시키는데에 목적이 있다. | 지역문화전문인력 개발론 | 문화예술조직 및 활동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핵심자원인 인적자원의 개발과 관리에 필요한 구성요소, 필요한 역할과 역량을 이해하고, 문화예술 현장에서의 인적네크워크를 형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 문화예술 교육과정 설계 | 다양한 문화기관의 교육기능을 이해하고, 평생교육관점에서의 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필요한 체계적 방법론을 배우고 적용하여, 실제 효과적인 교육콘텐츠를 설계해본다.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동일 과목 |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 이해 | 예술장르간의 통합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통합적 학습 경험이 이루어질수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념·영역·특성·효과 등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창의성과 문화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을 기획·설계·개발해 본다.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동일 과목 | 융합콘텐츠 개발론 |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융합적 현상을 알아보고, 예술장르간의 융합과 더불어 미디어, 정보통신기술, 환경공학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문화예술 분야의 융합적 접근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각을 형성하고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 공공문화예술론 | 공공디자인, 지역문화, 공공공간, 공공문화정보, 공공문화인력 등 공공 문화예술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관점과 프로세스에 대해 접근한다. 공공 영역의 정책, 사업, 환경, 제도, 인력에 대한 계획, 운영, 평가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 공공문화예술 기획 및 관리 | 공공 문화예술 영역에서 요구되는 정책, 사업,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운영체계를 개발하며, 공공 관점에서의 관리 방식 및 프로세스에 대해 전문적 방법론을 통해 접근한다. 특히 최근 융복합적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기획, 관리 방안에 대해 연구분석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