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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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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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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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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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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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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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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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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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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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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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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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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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과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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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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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비즈니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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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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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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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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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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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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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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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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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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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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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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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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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경영학과 | 문화산업경영학과 |
전공필수
| 경제학 |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 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 문화경영입문 | 문화콘텐츠 및 문화경영학은 학문 분야로 정립된 역사가 비교적 짧아 아직 그 분야가 생소하고, 학문적 구조와 방법이 낯설다. 따라서 문화를 제작하는가, 문화로 제작하는가, 문화를 경영하는가, 문화로 경영하는가 등의 관점에 따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도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본 강의는 광의의 문화로 구성된 인간사회에서 문화적 특성을 도구로 접근하는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의 정의와 더불어 기업과 지역 및 국가, 대중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 및 문화브랜딩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한다. | 문화산업총론 |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 문화산업과 한국 문화산업의 동향을 파악한다. | 문화프로젝트 사례분석 | 문화예술 분야 공공정책사업, 지역문화개발, 문화공간설립, 문화예술행사 등의 대표적 프로젝트 사례에 대해 기획설계, 자원 및 프로세스관리, 실행에 따른 평가의 관점으로 분석함으로써 전문적 프로젝트경영방식을 습득한다. | 한국문화의 이해 | 한국의 역사, 의식주, 전통문화, 대중문화, 지역문화, 관광산업 등 대표적 문화콘텐츠와 사회문화적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문화의 본질과 현상을 해석하는 기본적 시각을 갖춘다. | 콘텐츠기획워크숍 | 콘텐츠 제작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획의 고급실무과정으로, 콘텐츠의 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피칭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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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이문화커뮤니케이션 | 글로벌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인재가 갖추어야 할 이문화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더 나아가 세계와 함께 공존하기 위한 문화상대주의적 가치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이문화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언어 요소와 전반적인 규범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후반부에서는 문학작품,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사례를 통하여, 그 기저에 있는 각 나라의 문화와 행동양식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글로벌 매너, 이문화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유기적으로 습득한다. | 문화정책 비교연구 | 주요 국가들의 문화정책 방향, 행정체계, 제도, 주요 지원기관 및 사업의 특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문화정책의 내용과 기능을 깊이있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 미디어경제학 | 미디어 산업과 주요 쟁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학적 원리와 개념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기업과 시장을 둘러싼 보다 흥미로운 경제적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해 본다. | 조직론 | 조직현상에 대한 이해 및 분석능력을 증진시킨다. 구체적으로 조직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에 대해 학습하고, 경영관리에 대한 각 이론들이 시사하는 함의에 대해 토론한다. | 음악비즈니스론 | 음악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하며 이윤을 창출하는 음악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국내외 음악 산업에 대한 경영 지식을 학습한다. | 재무제표의 이해 | 재무제표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재무제표 내 주요 항목들을 통해 기업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즉, 재무적 측면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엔터테인먼트투자 | 콘텐츠 시장에서 투자의 개념과 원칙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투자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기술개론 | 문화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래기술의 사례와 트렌드를 학습하고 토론한다. | 콘텐츠기획제작론 |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에 대해 이해하며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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