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문화산업경영학과>교육과정
  • 프린트

문화산업경영학과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문화산업경영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학과 전공/연구분야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공통
공통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 2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 2
스토리텔링전략 2
문화정책 2
문화예술과 법 2
영상비즈니스론 2
뉴미디어스토리텔링 2
문화마케팅조사론 2
엔터테인먼트마케팅 2
마케팅실무 2
미디어와콘텐츠 2
문화산업경영학과
문화산업경영학과
전공필수

경제학

2

문화경영입문

2

문화산업총론

2

문화프로젝트 사례분석

2

한국문화의 이해

2

콘텐츠기획워크숍

2
전공선택

이문화커뮤니케이션

2

문화정책 비교연구

2

미디어경제학

2

조직론

2

음악비즈니스론

2

재무제표의 이해

2

엔터테인먼트투자

2

문화기술개론

2

콘텐츠기획제작론

2

 

교과목 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문화산업경영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학과 전공/연구분야 이수구분 과목명 교과목 소개
대학원
공통
대학원
공통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 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스토리텔링전략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문화정책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문화예술과 법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영상비즈니스론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뉴미디어스토리텔링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문화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마케팅실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디어와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문화산업경영학과
문화산업경영학과
전공필수

경제학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 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문화경영입문

문화콘텐츠 및 문화경영학은 학문 분야로 정립된 역사가 비교적 짧아 아직 그 분야가 생소하고, 학문적 구조와 방법이 낯설다. 따라서 문화를 제작하는가, 문화로 제작하는가, 문화를 경영하는가, 문화로 경영하는가 등의 관점에 따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도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본 강의는 광의의 문화로 구성된 인간사회에서 문화적 특성을 도구로 접근하는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의 정의와 더불어 기업과 지역 및 국가, 대중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 및 문화브랜딩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한다.

문화산업총론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 문화산업과 한국 문화산업의 동향을 파악한다.

문화프로젝트 사례분석

문화예술 분야 공공정책사업, 지역문화개발, 문화공간설립, 문화예술행사 등의 대표적 프로젝트 사례에 대해 기획설계, 자원 및 프로세스관리, 실행에 따른 평가의 관점으로 분석함으로써 전문적 프로젝트경영방식을 습득한다.

한국문화의 이해

한국의 역사, 의식주, 전통문화, 대중문화, 지역문화, 관광산업 등 대표적 문화콘텐츠와 사회문화적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문화의 본질과 현상을 해석하는 기본적 시각을 갖춘다.

콘텐츠기획워크숍

콘텐츠 제작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획의 고급실무과정으로, 콘텐츠의 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피칭한다.

전공선택

이문화커뮤니케이션

글로벌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인재가 갖추어야 할 이문화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더 나아가 세계와 함께 공존하기 위한 문화상대주의적 가치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이문화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언어 요소와 전반적인 규범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후반부에서는 문학작품,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사례를 통하여, 그 기저에 있는 각 나라의 문화와 행동양식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글로벌 매너, 이문화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유기적으로 습득한다.

문화정책 비교연구

주요 국가들의 문화정책 방향, 행정체계, 제도, 주요 지원기관 및 사업의 특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문화정책의 내용과 기능을 깊이있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미디어경제학

미디어 산업과 주요 쟁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학적 원리와 개념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기업과 시장을 둘러싼 보다 흥미로운 경제적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해 본다. 

조직론

조직현상에 대한 이해 및 분석능력을 증진시킨다. 구체적으로 조직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에 대해 학습하고, 경영관리에 대한 각 이론들이 시사하는 함의에 대해 토론한다. 

음악비즈니스론

음악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하며 이윤을 창출하는 음악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국내외 음악 산업에 대한 경영 지식을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이해

재무제표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재무제표 내 주요 항목들을 통해 기업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즉, 재무적 측면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엔터테인먼트투자

콘텐츠 시장에서 투자의 개념과 원칙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투자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기술개론

문화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래기술의 사례와 트렌드를 학습하고 토론한다.

콘텐츠기획제작론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에 대해 이해하며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