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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교육과정 게시판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교육과정
학과 전공 / 연구분야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대학원 공통 대학원 공통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 2

 "

스토리텔링전략 2

 "

문화정책 2
 " 문화예술과 법 2
 " 영상비즈니스론 2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2
 " 문화마케팅조사론 2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2
 " 마케팅실무 2
 " 미디어와콘텐츠 2
 "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2
 전공필수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2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학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전공
전공필수 문화경제학 2
문화마케팅조사론 2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2
예산과회계 2
* 영상비즈니스론 2
음악비즈니스론 2
문화산업총론 2
마케팅실무 2
미디어와콘텐츠 2
문화소비심리학 2
예술경영원론 2
마케팅과 관객개발 2
뮤직 비즈니스 2
스토리텔링전략 2
뉴미디어스토리텔링 2
엔터테인먼트 투자 2
학위논문 (2)
전공선택 문화경영세미나 2
M&A의 이해 2
영상기획워크숍 2
해외콘텐츠비즈니스 2
문화산업정책 2
문화산업사례분석 2
영화비즈니스경영론 2
공연마케팅 2
재원조성 2
시나리오론 Ⅰ 2
시나리오론 Ⅱ 2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 2
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애니메이션기획제작론 2
문화정보와 소셜마케팅 2
연구필수 인턴쉽 (2)
연구세미나 Ⅰ (2)
연구세미나 Ⅱ (2)
연구세미나 Ⅲ (2)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졸업이수학점 24학점

* 과목추가이수과정 신청자 지정과목(해당 과목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영상비즈니스론

교과목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교과목소개 게시판
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교과목 소개
대학원
공통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 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 스토리텔링전략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문화정책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 문화예술과 법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 영상비즈니스론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 문화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 마케팅실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미디어와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현대사회 변화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새로운 수요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과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 트렌드와 사례들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와 예술의 공진화를 모색한다.
전공필수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엔터
테인
먼트
비즈
니스
학과
전공필수 문화경제학 문화산업의 경제학적 분석을 위한 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분석도구를 연구하고, 산업 조직론 이론 습득
문화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문화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이론 및 성공사례들을 학습하여 문화상품 특성에 따른 전략수립능력 배양
예산과회계 "문화예술단체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관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단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회계와 세무, 예산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개선 안을 모색한다."
* 영상비즈니스론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음악비즈니스론 음악 산업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조건 가운데 테크놀로지, 산업, 소비 등을 검토한다. 음악 상품의 제작, 수익구조 및 유통, 마케팅과 홍보, 소비패턴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문화산업총론 문화산업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현장에 적용시켜 분석
마케팅실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디어와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문화소비심리학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행동을 소비 심리학적 이론으로 접근하여  시장 분석 및 깊이 있는 이해 제시
예술경영원론 전문 예술경영인(arts manager)으로서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과 비전의 확립을 위해 예술경영 분야의 기본적인 개념 고찰 및 장르별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전반적인 접근을 한다.
마케팅과 관객개발 문화예술 분야의 마케팅을 다룸에 있어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활동의 실제분석에 있어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표적화, 마케팅믹스 등을 중심적 내용으로 다룬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예술마케팅에 있어서의 관객개발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뮤직 비즈니스 음반, 필름, TV, 스포츠미디어, 게임 등 뮤직 비지니스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에 관하여 심층적인 교육을 통해 많은 변화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이후 매니지먼트, 카피라이터, 콘서트매니지먼트, 음악경영 등의 부분에서 충분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젝트와 그에 따른 실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스토리텔링전략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뉴미디어스토리텔링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엔터테인먼트 투자 실제 문화상품 투자 실무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투자방법론과 투자자의 심리 등을 학습, 효과적인 투자 방법을 익힘
전공선택 문화경영세미나 문화산업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문제를 정하고 관련 문헌을 검토하며 자신의 연구모형을 구체화해간다. 본 과정을 통해 연구방법을 익히고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M&A의 이해 산업재편과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으로 활용되는 M&A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세부적인 기법을 습득
영상기획워크숍 영상분야 프로듀서가 알아야 할 저작권, 엔터테인먼트 계약에 관한 매니지먼트 심화과정
해외콘텐츠비즈니스 컨텐츠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는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 해외배급 현황 및 저낭, 해외 주요 시장 및 해외 배급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과 실제, 영화제 진출, 공동제작, 해외 배급의 시스템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화산업정책 문화산업정책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실제 정책 사례 분석, 적용해본다
문화산업사례분석 이론적인 경제분석 방법이 현실에 얼마나 적용되고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혜 알아봄
영화비즈니스경영론 "영화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인사관리, 재무관리, 회계관리의 이론과 기법연구 및 판권, 탤런트 에이전시, 극장 매니지먼트, TV, 비디오, 케이블, 위성 및 인터넷 영화상영에 이르기까지 영화비즈니스의 기능과 영역 연구"
공연마케팅 가수 콘서트 및 대중적 공연을 기획 및 마케팅 하는 것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workshop 형태로 공연 기획을 진행
재원조성 "예술단체의 조직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직구성의 원리와 구성요소, 운영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비영리 예술단체의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인 재원조성 (Fundraising)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 개념적인 고찰에서부터 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및 분석작업, 법적 지원체제 등 구체적 주제별로 분석, 논의한다."
시나리오론 Ⅰ 시나리오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창작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습득한다.
시나리오론 Ⅱ 영상예술의 설계도인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학문적 방향과 실질적 방향에서 연구함.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
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연구함.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광고 기획 및 광고 제작을 통해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애니메이션
기획제작론
애니메이션 산업 전반 및 마케팅을 포함한 기획제작 시스템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
문화예술조직관리 전문 예술경영인으로서 예술경영에 설계및 조직 관리에 대한 자료를 찾아 분석해보고, 단계 유형별 급여제도 조사해 사례를 분석한다.
문화정보와
소셜마케팅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통해서 전략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문화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