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교육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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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 전공 / 연구분야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대학원 공통 | 대학원 공통 | 전공선택 | Business English | 2 |
" |
스토리텔링전략 | 2 | ||
" |
문화정책 | 2 | ||
" | 문화예술과 법 | 2 | ||
" | 영상비즈니스론 | 2 | ||
"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2 | ||
" | 문화마케팅조사론 | 2 | ||
"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2 | ||
" | 마케팅실무 | 2 | ||
" | 미디어와콘텐츠 | 2 | ||
" |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 2 | ||
전공필수 |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
2 | ||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학과 |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전공 |
전공필수 | 문화경제학 | 2 |
문화마케팅조사론 | 2 | |||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2 | |||
예산과회계 | 2 | |||
* 영상비즈니스론 | 2 | |||
음악비즈니스론 | 2 | |||
문화산업총론 | 2 | |||
마케팅실무 | 2 | |||
미디어와콘텐츠 | 2 | |||
문화소비심리학 | 2 | |||
예술경영원론 | 2 | |||
마케팅과 관객개발 | 2 | |||
뮤직 비즈니스 | 2 | |||
스토리텔링전략 | 2 |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2 | |||
엔터테인먼트 투자 | 2 | |||
학위논문 | (2) | |||
전공선택 | 문화경영세미나 | 2 | ||
M&A의 이해 | 2 | |||
영상기획워크숍 | 2 | |||
해외콘텐츠비즈니스 | 2 | |||
문화산업정책 | 2 | |||
문화산업사례분석 | 2 | |||
영화비즈니스경영론 | 2 | |||
공연마케팅 | 2 | |||
재원조성 | 2 | |||
시나리오론 Ⅰ | 2 | |||
시나리오론 Ⅱ | 2 |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 | 2 |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2 | |||
애니메이션기획제작론 | 2 | |||
문화정보와 소셜마케팅 | 2 | |||
연구필수 | 인턴쉽 | (2) | ||
연구세미나 Ⅰ | (2) | |||
연구세미나 Ⅱ | (2) | |||
연구세미나 Ⅲ | (2) |
* (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졸업최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졸업이수학점 24학점
* 과목추가이수과정 신청자 지정과목(해당 과목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영상비즈니스론
전공 | 이수구분 | 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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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공통 |
전공선택 | Business English | 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
" | 스토리텔링전략 |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
" | 문화정책 |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 |
" | 문화예술과 법 |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 |
" | 영상비즈니스론 |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 |
"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 |
" | 문화마케팅조사론 |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
"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 |
" | 마케팅실무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
" | 미디어와콘텐츠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
" |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 현대사회 변화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새로운 수요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과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 트렌드와 사례들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와 예술의 공진화를 모색한다. | |
전공필수 |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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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 테인 먼트 비즈 니스 학과 |
전공필수 | 문화경제학 | 문화산업의 경제학적 분석을 위한 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분석도구를 연구하고, 산업 조직론 이론 습득 |
문화마케팅조사론 |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문화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이론 및 성공사례들을 학습하여 문화상품 특성에 따른 전략수립능력 배양 | ||
예산과회계 | "문화예술단체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관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단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회계와 세무, 예산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개선 안을 모색한다." | ||
* 영상비즈니스론 |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 ||
음악비즈니스론 | 음악 산업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조건 가운데 테크놀로지, 산업, 소비 등을 검토한다. 음악 상품의 제작, 수익구조 및 유통, 마케팅과 홍보, 소비패턴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 ||
문화산업총론 | 문화산업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현장에 적용시켜 분석 | ||
마케팅실무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
미디어와콘텐츠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
문화소비심리학 |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행동을 소비 심리학적 이론으로 접근하여 시장 분석 및 깊이 있는 이해 제시 | ||
예술경영원론 | 전문 예술경영인(arts manager)으로서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과 비전의 확립을 위해 예술경영 분야의 기본적인 개념 고찰 및 장르별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전반적인 접근을 한다. | ||
마케팅과 관객개발 | 문화예술 분야의 마케팅을 다룸에 있어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활동의 실제분석에 있어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표적화, 마케팅믹스 등을 중심적 내용으로 다룬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예술마케팅에 있어서의 관객개발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 ||
뮤직 비즈니스 | 음반, 필름, TV, 스포츠미디어, 게임 등 뮤직 비지니스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에 관하여 심층적인 교육을 통해 많은 변화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이후 매니지먼트, 카피라이터, 콘서트매니지먼트, 음악경영 등의 부분에서 충분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젝트와 그에 따른 실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스토리텔링전략 |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 ||
엔터테인먼트 투자 | 실제 문화상품 투자 실무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투자방법론과 투자자의 심리 등을 학습, 효과적인 투자 방법을 익힘 | ||
전공선택 | 문화경영세미나 | 문화산업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문제를 정하고 관련 문헌을 검토하며 자신의 연구모형을 구체화해간다. 본 과정을 통해 연구방법을 익히고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M&A의 이해 | 산업재편과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으로 활용되는 M&A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세부적인 기법을 습득 | ||
영상기획워크숍 | 영상분야 프로듀서가 알아야 할 저작권, 엔터테인먼트 계약에 관한 매니지먼트 심화과정 | ||
해외콘텐츠비즈니스 | 컨텐츠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는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 해외배급 현황 및 저낭, 해외 주요 시장 및 해외 배급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과 실제, 영화제 진출, 공동제작, 해외 배급의 시스템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실제 정책 사례 분석, 적용해본다 | ||
문화산업사례분석 | 이론적인 경제분석 방법이 현실에 얼마나 적용되고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혜 알아봄 | ||
영화비즈니스경영론 | "영화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인사관리, 재무관리, 회계관리의 이론과 기법연구 및 판권, 탤런트 에이전시, 극장 매니지먼트, TV, 비디오, 케이블, 위성 및 인터넷 영화상영에 이르기까지 영화비즈니스의 기능과 영역 연구" | ||
공연마케팅 | 가수 콘서트 및 대중적 공연을 기획 및 마케팅 하는 것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workshop 형태로 공연 기획을 진행 | ||
재원조성 | "예술단체의 조직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직구성의 원리와 구성요소, 운영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비영리 예술단체의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인 재원조성 (Fundraising)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 개념적인 고찰에서부터 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및 분석작업, 법적 지원체제 등 구체적 주제별로 분석, 논의한다." | ||
시나리오론 Ⅰ | 시나리오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창작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습득한다. | ||
시나리오론 Ⅱ | 영상예술의 설계도인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학문적 방향과 실질적 방향에서 연구함. |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 |
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연구함. |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광고 기획 및 광고 제작을 통해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애니메이션 기획제작론 |
애니메이션 산업 전반 및 마케팅을 포함한 기획제작 시스템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 | ||
문화예술조직관리 | 전문 예술경영인으로서 예술경영에 설계및 조직 관리에 대한 자료를 찾아 분석해보고, 단계 유형별 급여제도 조사해 사례를 분석한다. | ||
문화정보와 소셜마케팅 |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통해서 전략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문화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접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