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공통 | 대학원 공통 | 전공필수 | 비즈니스데이터분석 | 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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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Business English | 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 스토리텔링전략 | 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문화정책 |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 문화예술과 법 | 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 영상비즈니스론 | 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 뉴미디어스토리텔링 | 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 문화마케팅조사론 |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 마케팅실무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미디어와콘텐츠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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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시나리오 학과 | 영상시나리오 전공 | 전공필수 | * 시나리오론 Ⅰ | 시나리오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창작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습득한다. | 시나리오론 Ⅱ | 영상예술의 설계도인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학문적 방향과 실질적 방향에서 연구함. | * 시나리오 워크숍 Ⅰ | 시나리오 창작 실습 과정. 첫 학기 중편 작품 이후 장편 시나리오 창작 실습이 원칙으로 시나리오 장르는 지도교수와 상의를 거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 교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을 창조적 직업 시나리오 작가로 양성하는 데 있음. | 시나리오 워크숍 Ⅱ | 장편 극영화 시나리오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 TV드라마 워크숍 Ⅰ | 현장겸험을 바탕으로 한 작가다운 드라마 작가가 되기 위한 실용적인 준비과정으로 3사 신인작가 공모 형식인 70분물 단막극의 [시납시스]단계까지를 목표로 함. | * 시나리오 구조연구 | 장르 영화의 네러티브 구조를 분석하고 단편 시나리오 작업을 통해 고전적인 3장 구조를 이해한다. | 신화구조론 | 캐릭터의 원형인 그리스 신들과 이야기의 원형인 영웅들의 모험을 살펴본다. 이어 보글러가 신화 속 영웅들의 모험을 토대로 만든 12단계 영화 속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한국 영화의 구조를 분석한다. | 스토리텔링전략 | 기업, 브랜드, 생산물, 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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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연구 | 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연구함. | 마케팅실무 | 영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미디어와콘텐츠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 영상서사론 | 세익스피어 4대 비극 등 문학작품을 영화로 만든 영상을 통해 영상서사문학과 문학작품과의 차이와 캐릭터 등을 분석한 뒤, [델마와 루이스], [타이타닉], [모비딕], [스타워즈 에피소드 4] 등을 통해 영상문학의 전형적인 서사구조를 살펴본다. | 시나리오 작품연구 | 시나리오 개별 작품의 구조, 인물, 대사, 지문 등을 요소별로 분석, 시나리오 집필에 도움이 되는 자신만의 패러다임을 구축한다. | 영상연출론 | 이론과 작품분석을 통해 대중매체로서의 영상 특성 및 표현 방법을 연구함. | 영상작가연구 |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의 대표적 감독의 작품을 통해 창작 방법론을 연구함. | 영화미학연구 | 영화 스타일 분석을 통해 영상에 대한 기본적 인식체계를 이해하고 영화 연구의 틀과 방법론을 익히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수업 내용은 영화 분석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작품 분석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시간을 이용해서 수강생 개별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집니다. | 인물론 | 인물의 기본요소를 분석, 연구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가며 최종적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웹콘텐츠 기획의 이해 |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등 온라인 콘텐츠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환경에 대비하여 웹콘텐츠의 속성을 이해하고 트렌디한 기획을 할 수 있는 기초적 이해와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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