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교육과정
  • 프린트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학과전공/연구분야이수구분과목명학점
공통
공통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2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2
스토리텔링전략2
문화정책2
문화예술과 법2
영상비즈니스론2
뉴미디어스토리텔링2
문화마케팅조사론2
엔터테인먼트마케팅2
마케팅실무2
미디어와콘텐츠2
컨템포러리
미디어뮤직
학과
학과공통
전공필수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Ⅰ2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2
기초 뮤직프로듀싱2
기초 영상음악2
뮤직 테크놀로지2
영상음악 작곡법 I(실기)2
영상음악 작곡법 II(심화)2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2
영화음악 작곡법 I2
영화음악 작곡법 II2
전공선택
컴퓨터음악&사운드디자인2
실전 화성학2
영상음악 분석2
뮤직 비즈니스2
영상음악분석 II2
음악연구2
프로덕션입문2
필름스코어링
분야
전공필수
미디어 광고음악2
뮤지컬 작곡2
영화음악 제작 Project2
영화음악기법 Seminar I2
영화음악기법 Seminar II2
뮤직프로듀싱
분야
전공필수
고급 뮤직프로듀싱2
장르별 스타일 연구2
믹싱 앤 마스터링2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2
프로덕션 연구2
학과공통
연구필수
논문연구세미나 IP
논문연구세미나 IIP
작품연구세미나P

※ 졸업이수학점 24학점

* 과목추가이수과정 신청자 학과별 지정과목(해당 과목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 2018.3.1 과목추가이수과정 폐지 및 학위청구과정 변경(논문 및 작품 택1)

교과목 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학과전공/연구분야이수구분과목명교과목 소개
대학원
공통
대학원
공통
전공필수
비즈니스데이터분석본 과목의 목적은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엑셀과 SPSS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업내 많이 사용되는 계량적 자료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수업에 따라 전산실에서 통계패키지(excel or spss) 사용방법을 실습하게 된다. 기말과제 등 과제물을 통해 모델을 세우고 자료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전공선택
Business English문화예술관련 전문 영어 및 실용영어의 reading, writing, speaking을 습득한다.
스토리텔링전략기업, 브랜드, 생산물.프로젝트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모든 기회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문화정책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문화예술과 법문화예술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법률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문화예술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법적 문제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영상비즈니스론영화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기획, 생산(제작), 유통(배급), 마케팅, 매출정산에 이르기까지 영화 프로듀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을 익히는 총론적 수업
뉴미디어스토리텔링뉴미디어 스토리의 패턴과 발전 양상
문화마케팅조사론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간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밝혀내기 위한 마케팅 조사 관련 개념 및 과정을 학습한다. 환경분석 단계부터 전략수립 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마케팅 조사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엔터테인먼트마케팅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브랜딩 패러다임(Branding paradigm)과 대비되는 히트 패러다임(Hit paradigm)을 살펴보고 새로운 콘텐츠 기획, 가격 및 윈도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접근하다. 또한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마케팅실무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디어와콘텐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시장 환경, 비즈니스 모델, 기획제작 프로세스를 범위로 하여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구한다.
컨템포러리
미디어뮤직
학과
학과공통
전공필수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II
이 과정에서는 악기론과 관현악기법을 익히고 현대 주법을 연구하여 현재 영화와 광고, 게임, 영상 음악 등에 쓰이는 작법을 익힌다.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Studio Orchestraion) I"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에서는 금관악기와 타악기를 다룬다. 미디(MIDI)를 활용하여 실제 연주나 녹음에서는 불가능한 부분을 짚어보고 효율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을 연구한다.
기초 뮤직프로듀싱단순한 작곡 수업이 아닌, 실제 음반산업 현장에서처럼 대상 아티스트를 가상으로 또는 실제로 정하여 음악의 컨셉을 정하고 이를 실제적 음원 제작으로 연결하는 학습을 한다.
기초 영상음악영상 음악을 역사와 기법 차이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분석한다. 영화음악 개론 - 용어정리 - 시대별 영화음악 발전과정 - 문화권별 영화음악 동향 - 현대 영화음악으로 귀결되는 총 다섯 과정으로 영상 음악 작곡가의 기초 소양을 익힌다.
뮤직 테크놀로지영화, 게임(Game),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실제 업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음악 제작 기술을 살펴본다. 녹음과 믹싱(Mixing)에 필수적인 전기음향과 스튜디오 장비의 기능을 익힌다.
영상음악 작곡법 I (실기)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음악의 역할을 극대화 시키고 각기 다른 음악적 접근법을 제시한다. 주제별, 장르별 영상을 토대로 실질적인 영상 음악 작법을 익힌다. 고전음악부터 동시대 음악까지와 어쿠스틱(Acoustic) 음악부터 전자음악까지 다양한 음악 작법의 결합을 연마한다.
영상음악 작곡법 II (심화)영화음악 작곡법에 주로 다루었던 장면이나 주제중심이 아닌 "작품"에 초점을 맞춰 실제 영화음악의 제작 방법 및 기술을 알아본다. 주어진 시나리오와 장면 분석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Pre Production)부터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까지 영상 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소양을 익힌다.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뮤지컬 작곡을 위한 첫 단계로써 대본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극을 이해하고 이 분야의 대가들의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사, 가사, 코러스, Under Score 와 뮤지컬의 형식에 대해 이해한다.
영화음악 작곡법 I, II영화에서 음악의 역할을 극대화 시키고 개인별 각기 다른 음악적 접근법을 제시한다. 영화음악작곡법I에서는 감정을 절제하는 방법, 영화음악작곡법II에서는 감정의 극대화를 위한 음악적 작법을 연마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음악&사운드디자인시퀀서 “로직 프로 X” 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영화음악에서 오케스트라의 표현력을 확장시키는데 필수적인 신디사이져의 음향합성법을 이해한다. 또한 전자음악이나 또는 전자음악과 기존 오케스트라와의 결합을 통하여 완성도 높은 음원을 직접 작곡하고 믹싱을 통하여 완성한다.
실전 화성학기존의 음악대학과 실용음악과의 클래식(Classic)과 재즈(Jazz)에 기반을 둔 화성학에서 더 나아간 실질적인 응용화성학을 연구한다. 현대 미디어(Media) 산업과 컨템포러리(Contemporary) 음악 전반에서 사용되는 화성의 활용 방법을 매체 음악 작곡가 또는 제작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연마한다.
영상음악 분석선례가 되는 영상 음악을 분석해 영화, 게임(Game), 광고 등의 이상적인 제작형태를 알아본다. 영상과의 밀접한 연계 작업을 통해 이상적인 효율적인 제작방식을 익히고 시나리오(Scenario)부터 영상편집, 음악 믹싱(Mixing), 마지막으로 최종 믹싱 과정까지 분석자료를 토대로 음악을 만들어 본다.
뮤직 비즈니스음반, 필름, TV, 스포츠미디어, 게임 등 뮤직 비지니스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에 관하여 심층적인 교육을 통해 많은 변화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이후 매니지먼트, 카피라이터, 콘서트매니지먼트, 음악경영 등의 부분에서 충분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젝트와 그에 따른 실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영상음악분석 II스튜디오오케스트레이션의 연장 수업으로 다양한 영상 매체의 오케스트레이션을 분석하여 어떠한 씬(scene)에 어떠한 기법을 사용했는지 악보와 장면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영상음악분석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위주의 기법을, 영상음악분석II에서는 금관악기와 타악기 위주의 기법을 주로 다룬다.
음악연구음악 연구란 무엇인지, 음악 논문이란 무엇인지, 그 특성과 목적 및 지향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본다. 연구의 주제는 어떻게 설정할지, 그것에 상응하여 자료는 어떻게 수집하고 정리할지를 논의한다. 이 수업의 중심 목표는 음악의 연구 방법론과 논문 기술에 대한 이해이다. 따라서 참여자 각자는 직접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본다. 나아가 초보적인 규모에서이지만, 표준 음악논문 작성양식에 따른 논문 기술을 단계별로 실습해본다.
프로덕션입문DAW와 각종 플러그 인 및 디지털 툴을 응용해서 프로페셔널한 음악 제작을 가능케 하는 입문 과목으로써 Midi 초·중급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실습 위주의 수업
필름스코어링
분야
전공필수
미디어 광고음악현대사회에서 영화와 함께 영상과 결합된 형태로 가장 많이 요구되는 분야인 광고와 게임의 음악작곡에 대한 실습이다. 짧은 시간에 요구되는 광고대상의 이미지나 게임의 이미지를 표현해 내는 실습 위주의 수업이다. 기존의 광고음악들을 음색, 선율, 화성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각의 요소가 광고 대상의 이미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해하며 스케치 단계부터 믹싱까지 모두 컴퓨터음악만으로 이루어 지는 학습이다.
뮤지컬 작곡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에 뒤따르는 수업으로써 실제 극을 분석하고 이를 뮤지컬로 작곡하는 실습을 통해 뮤지컬 작곡에 대한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영화음악 제작 Project앞서 배운 연계과정의 과목들의 내용을 토대로 단편영화 2편과 장편 상업 영화 1편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총 3편의 영화를 상업 제작 과정으로 완성 시키는 일종의 인턴쉽 프로젝트(Internship Project)이다.
영화음악기법 Seminar I, II선례가 되는 영상 음악을 분석해 영화 ,게임(Game), 광고 등의 이상적인 제작형태를 알아본다. 영상과의 밀접한 연계 작업을 통해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제작방식을 익히고 시나리오(Scenario)부터 영상편집, 음악 믹싱(Mixing), 마지막으로 최종 믹싱 과정까지의 전 과정에 관하여 알아본다. 영화음악기법연구를위한 Seminar II 에서는 분석자료를 토대로 음악을 만들어 본다.
뮤직프로듀싱
분야
전공필수
고급 뮤직프로듀싱기초 뮤직프로듀싱에 이어서 더욱 심화된 음악제작툴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아티스트들에 대한 컨셉, 디렉팅 부터 음원제작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여 학습하게 된다.
장르별 스타일 연구비틀즈와 모타운 음악, 데이빗 포스터 음악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과 연구를 통해 대중음악의 본질과 작곡법, 편곡법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창작활동에 적용한다.
믹싱 앤 마스터링음악콘텐츠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믹싱(Mixing)과 마스터링(Mastering) 기법을 실습한다. 제공되는 멀티트랙 음원을 이용해 각종 플러그인(Plug-in)과 믹싱(Mixing)기법을 적용해 보며 믹싱과 마스터링 후에 분석, 청취하고 토론한다.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녹음 현장에서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교내 스튜디오(Studio)에서 악기별, 주제별 녹음 기술을 연마한다. 악기에 따른 마이크(Mic) 기법과 녹음 장비의 구성도 살펴보고 프로듀서(Producer)의 역할도 숙지한다.
프로덕션 연구 음악 제작에 창의력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유명 프로듀서(Producer)와 엔지니어(Engineer)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사운드 프로세싱(Sound Processing)에 사용하는 플러그인(Plug-In)의 사용법과 믹싱(Mixing) 기술 등을 연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