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음악대학

작곡과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작곡가 양성

  1. 01교육목표

    개인별 작품 지도는 물론 음악형식론, 화성학, 대위법, 현대작곡기법 등
    다양한 교과와 실습을 통해 시대정신에 입각한 학생 각자의 고유한
    어법을 지닌 작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내외 음악분야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전통음악으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는 모든 음악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미학적∙양식적∙기술적 실습을 제공하여 시대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도록 합니다.

    밀도 있는 컴퓨터 음악 교육 및 작픔 제작을 통해 컴퓨터를 활용한
    새로운 음악 언어의 확대를 실습하며 미디어아트, 인터렉티브 아트와
    같은 개념을 연구합니다.

    작곡가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특강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학생 각자의 음악 어법을 넓히도록 합니다.

  2. 02특성 및 발전방안

    전통으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서양음악의 이론과 실습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하고 시대별 음악의 스타일과 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전공실기 교과과정에 따른 과제작품을 완성해 나간다. 이때 쓰여진 작품들은 연주수업을 통하여 실연되고 평가되어진다. 독창적이고 시대정신에 맞는 작품은 견고한 전통의 바탕 위에 3, 4학년부터 과제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어법을 넓히도록 하고 정기연주회를 통하여 평가 받는다. 또한 전학년을 대상으로 공개 세미나를 개최해 분석과 비평의 안목을 넓히고 동시에 새로운 작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창작의욕을 고취시킨다.

  3. 03교육행사

    정기 작품 발표회
    자유로운 음악적 양식과 편성의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자신의 음악적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곡과 음악회이다. 공모작 중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작품을 연주하는 자리이다.
    전자음악 발표회
    현대 작곡가들의 새로운 음악적 도구인 컴퓨터와 전자음악 장비를 이용한 Electro Acoustic Music, Live Electronic Music, Audio Visual Media, Interactive art 작품을 연주하는 공연이다. 해외 대학교와의 교류 작품발표회도 병행하고 있다.
    세미나
    연 1회 국내외 대표적인 작곡가를 초청하여 작품세계 및 음악어법에 관한 집중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주제 발표자(1-2인)와 토론자(3-4인)를 둔다.
    타악기 작품 발표회
    현대 작곡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악기가 되어가고 있는 타악기에 집중한 음악회이다. 타악기만을 위한 곡을 작곡, 연주함으로써 다양한 타악기의 특성을 실험하고 음향을 경험하는 공연이다.
    워크샵 콘서트
    현재 음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현대음악 전문연주자 및 앙상블을 초청하여 본교 학생들의 작품을 연주하게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연주 및 리허설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공연이다.
    CD 제작
    CM@CGU(Comtemporary & Computer Music at Chugye University for the Arts)라는 레이블 명으로 연 1회 CD제작을 한다. 이 CD에는 교내 행사의 발표작을 포함하여 국내·외 창작음악계의 주요 음악제에서 입선, 발표된 재학생 작품을 수록하여 작품의 대외적 홍보와 함께 아카이브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현장교육
    국내외 공연, 주요 음악제(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서울국제컴퓨터음악제, 통영국제음악제, 페스트앰 등)를 참관하거나 스텝으로 참가하여 현장에서 무대, 음향, 오퍼레이팅, 녹음 등을 도우며 공연이 무대에 올려지고 완성되기까지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여러 과정을 경험하고 실습한다.
  4. 04졸업후 진로

    음악이론 분야 연구 및 평론, 강사, 초중고 교사, 음악학원 운영, 합창단 및 교회 반주자나 지휘자, 방송국 음향담당 프로듀서, 편곡자, 관현악단 및 합창단의 악보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