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표
홈페이지 학사안내 교과안내 교과과정 바로가기
교과명 | 해설 |
전공실기1,2,3,4,5,6,7,8 | 4년 동안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를 연마하고, 다양한 레퍼토리의 악곡을 지도 받으며 교수와 학생간의 인격교류는 물론 성악가로서 요구되는 발성테크닉, 악곡의 해석 및 표현기법 등을 전수 받음으로써 훌륭한 성악가가 되도록 최대한 연마한다. |
합창1,2,3,4,5,6,7,8 | 4년 동안의 합창수업을 통해서 음악의 입체적인 해석과 학우간의 어울림, 그리고 실질적인 가창 훈련과 다양한 세계 각국과 시대별로 다양한 합창음악을 공부한다. |
연주와커뮤니케이션 1,2,3,4,5,6,7,8 | 전공실기 교습을 통하여 배운 것을 실제 무대에서 연주하여(1학년 2학기부터) 경험을 쌓는다. |
시창·청음1,2,3,4,5,6 | 초견 악보를 통해 음악인에게 가장 기초적인 시창과 청음 능력을 향상하여, 전문적인 음악가에게 반드시 필요한 악보를 잘 읽고 음악을 세밀하게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
음악기초이론1,2 | 전공실기에 필요한 음정, 음계, 화음을 포함한 음악 이론 전반에 걸친 습득과 화성법을 배울 수 있는 기초 단계의 이론을 배운다. |
이태리어딕션과 레파토리1,2 | 이태리어로 작곡 되어진 모든 성악곡의 연주를 위한 정확한 발음법을 습득하고, 이태리 예술 가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상응하는 이태리어 발음이 미적인 접근에 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각자의 연주에 활용하게 한다. |
독어딕션과 레파토리1,2 | 쾨테, 쉴러, 하이네 등의 시와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와 슈만, 베토벤, 모차르트 등 작곡가들의 곡을 고전의 가사를 고전에 맞게 교육한다. |
화성법1,2 | 18세기 서양음악(조성음악)의 화성법을 단계별로 3화음으로부터 속7화음, 부7화음, 비화성음, 부속화음, 변화화음을 포함한 화음의 원리와 화성 진행의 규칙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화음감을 기르고 악곡의 해석과 표현에 실질적으로 응용될 수 있도록 한다. |
분장실습1,2 | 분장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방안을 연구하고 무대에서 유용한 분장의 기법을 숙지하여 작품 속 배역의 성격분석을 통해 분장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오페라개론1,2 | 오페라의 탄생배경과 구성요소 오페라의 종류, 초기 오페라와 오페라의 발전과 변천, 프랑스, 영국, 독일 오페라의 유형, 중요 오페라 작품들의 이해와 감상 및 오페레타와 뮤지컬의 차이를 비교·이해하게 한다. |
불어딕션과 레파토리1,2 | 효과적으로 불어를 발음하는 방법을 설명과 실습을 통해 반복 학습하여 어렵다고 생각하는 불어딕션의 두려움과 불확신을 없애고, 효과적이고 즐겁게 불어 노래 부르기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
성악문헌1,2 | 성악곡들의 작곡가의 특성과 시대의 특징을 연구, 분석하고 그 분석에 맞게 직접 노래해 본다. |
서양음악사1,2 | 고대로부터 르네상스, 르네상스에서 바로크, 전 고전에서 낭만, 낭만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양식, 형식, 사조 등을 비교 연구하고 진화의 과정을 고찰한다. 또한 시대별 주요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시대별 특징과 기법의 차이, 연주법의 발전과 변화를 학습하여 서양 음악 전반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
보컬앙상블1,2 | 보컬앙상블 수업을 통해 독창을 비롯해 2중창, 3중창, 6중창 등 함께 연주하는 것을 배우고 고전 작곡가의 곡들부터 현대 작곡가의 곡들에 이르기까지 가곡, 오페라, 뮤지컬 등 실전 연주무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앙상블 레파토리를 공부한다. |
영어딕션과 레파토리1,2 | 올바르고 효율적인 영어 가사 전달을 위해 국제음성기호와 언어에 나타나는 강세현상, 음절분해, 문장 속 단어 분리를 연마하여 이를 다양한 영국, 미국 가곡에 적용시킨다. |
한국가곡1,2 | 한국가곡의 역사와 발전의 흐름, 성악가로서 한국가곡 가창 시 익혀야 할 딕션의 특징과 감정표현의 적절한 특징을 익히고 더 심층적으로 한국가곡에 대해 연구한다. |
공연기획1,2 | 공연기획을 한다는 것은 공연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시작하여 준비과정, 제작과정, 공연 홍보 및 마케팅, 공연, 공연 후 평가 및 정산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특성의 공연을 기획하는 과정을 수학한다. |
오페라클래스1,2 | 오페라에 관한 역사, 배경, 상식 등을 공부하고 오페라 한편을 선정하여 작곡가와 그 오페라의 시대적 배경 및 작품,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한다. 또한 성악가로서 무대에서 필요한 연기 및 무대 매너, 극적인 연기력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무대 연기를 실습한다. |
러시아어딕션 레파토리1,2 | 러시아어의 알파벳을 익히고 러시아어 자모의 보합을 이해하여 러시아어를 학생 스스로 읽고, 이해하며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가곡들을 노래할 수 있게 하여 러시아 곡의 레퍼토리를 갖게 한다. |
합창지휘법1,2 | 지휘법의 기술적, 예술적 측면에 대하여 훈련을 함으로써 ‘합창지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음악가로서, 나아가서는 합창지휘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오페라코치1,2 | 다양한 장르의 예술분야들이 모여 작품을 이루는 오페라 공연에서 큰 축을 이루는 성악가들의 훈련과 코치를 담당ㅎ나는 피아니스트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성악과에서 운영하는 기악 전공자들을 위한 수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