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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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명 | 해설 |
전공실기 1, 2, 3, 4, 5, 6, 7, 8 | 전공실기 지도교수와의 1대1 지도를 통하여 학기별 주어진 과제곡에서 요구하는 악기편성, 형식을 위한 작곡기법을 지도받고 완성함으로써 시대정신에 입각한 자신의 고유 작곡어법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
연주1, 2, 3, 4, 5, 6 | 자신이 작곡한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오선보에 머무는 이론적 작곡만이 아닌, 연주자 섭외 및 사전연습을 거쳐 실제 무대 위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훈련하는 수업이다. 지도교수는 개별 연주와 관련한 비평을 연주의 문제점과 작품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연주1, 2를 통해서는 무대진행 훈련과 청중으로서의 경험을, 연주3~6을 통해서는 학기 당 한 작품을 발표해야 한다. |
시창·청음1, 2 | 작곡가들에게 중요한 기초능력들인 초견악보 읽기, 청음, 가창 능력을 훈련하는 수업이다. 선법 양식의 재료로부터 무조음악 양식까지 음악사 전반에 걸친 다양한 재료를 토대로 음정, 선율, 화성, 리듬 전반에 걸친 훈련이 4학기 동안 점진적인 난이도로 진행된다. |
대위법1, 2 | 16세기 엄격대위법 2성, 3성 4성, 5성을 다룬다. |
화성법1, 2 | 고전음악으로부터 근대 화성에 이르기까지 화성진행의 원리와 이를 통한 음악의 구축 방법을 분석과 실습을 통해 훈련한다. |
음악형식론1, 2 | 르네상스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 작품이 수용하고 있는 형식의 구조와 스타일을 분석·연구한다. |
현대음악개론1, 2 | 현대 작곡가가 속한 시기의 작품을 역사적 배경, 양식적 배경, 형식의 분석, 연주 주법 등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음악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대위법3, 4 | 전위대위법, 모방기법과 카논 작곡, 코랄 편곡까지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현대작곡기법 및 분석 1, 2, 3, 4 | 시대별로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직접 분석, 연구함으로써 현대 음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기법과 논리, 작가의 음악 세계와 사상을 연구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자신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나아가 독창적인 자신의 어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적인 작곡 기법, 기술 습득과 작품 분석을 통한 총체적 이해 및 응용을 위하여 특정 작품을 집중적으로 분석 ․ 연구함으로써 기법과 논리, 사상, 음악성, 작가성을 익혀서 스스로 자신의 자유로운 창조적 활동을 꾀한다. |
악기론1, 2 | 서양음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악기의 성질과 그 음향적 특성 및 현대적 확장성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이다. |
음악분석1, 2 | 전통 조성음악을 중심으로 음악이 가지는 내적이고 구조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훈련을 통해 작곡도 스스로 그 원리를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기 위한 수업, 동기의 운용, 화성, 리듬, 악구/악절/형식 등 음악의 여러 단위가 어떻게 직조되는지를 분석한다. |
전자음악 작곡 | 새로운 매체를 음악의 도구로 활용하기 시작한 현대의 전자음악, 컴퓨터음악 역사와 그 미학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컴퓨터를 활용한 음향편집, 믹싱, 기초적인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실습을 병행하여, 고정매체(Fixed Media)를 위한 작품을 작곡하는 것이 최종 학습 목표이다. |
라이브 전자음악 | ‘전자음악 작곡 (Composing Electronic Music)’ 강의가 고정매체(Fixed Media)를 위한 강의였다면, ‘라이브 전자음악 (Live-electronic Music)’에서는 컴퓨터와 같은 전자 장비들이 어떻게 ‘악기(Instrument)’라는 전통적 매체와 결합하여 활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이를 위해 Max를 활용한 기초 알고리즘, 실시간 DSP 처리를 익힌다. |
전자음악 프로그래밍 | 심화한 디지털 음향 이론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음향합성, 변조, 필터 이론 등을 학습한다. 마이크, 믹싱 콘솔의 활용과 같은, 기초 스튜디오 테크닉 및 레코딩 실습을 병행하여, 간단한 형태의 라이브 전자음악을 공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목표이다. |
디지털아트 프로그래밍 | 심화한 전자음악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알고리즘 작곡,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공간음향 제어, Jitter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 처리 등을 아우른다. 수강생들이 이후, 전자음악을 넘어서 보다 넓은 개념의 ‘디지털 아트’로 작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서양 음악사1, 2 | 고대로부터 르네상스(I), 르네상스에서 바로크(II), 전고전에서 낭만(III), 낭만에서 현대(IV)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양식, 형식, 사조 등을 비교 ․ 연구하고 진화의 과정을 고찰한다. 또한 시대별 주요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주요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시대별 특징과 기법의 차이, 연구법의 발전과 변화를 학습하여 서양 음악 전반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
관현악법1, 2 | 일반적인 악기론, 편곡을 위한 음악의 새로운 분석, 관현악에 있어서의 음향 배분을 위한 악기의 분할법, 현대 음악 감상과 관현악법 분석을 공부한다. |
음악문헌 강독1, 2 | 음악에 관한 논문, 단문, 공연 리뷰 등, 다양한 형태의 음악 문헌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언어로 음악을 독해하는 수업. 읽기와 더불어 짧은 글쓰기를 통해 표현력,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훈련하며, 논문 쓰기도 예비적으로 경험한다. |
공연기획1,2 | 공연기획을 한다는 것은 공연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시작하여 준비과정, 제작과정, 공연 홍보 및 마케팅, 공연, 공연 후 평가 및 정산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특성의 공연을 기획하는 과정을 수학한다. |
작곡세미나1, 2 | 현대음악사에서도 특히 1970년대 이후의 최근 현대음악을 중심으로 새로운 작곡기법과 미학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
합창지휘법1, 2 | 기초 지휘법 이론을 배우고 실제 합창 지휘의 경험을 통하여 재학시나 졸업 후에 합창지휘자로서 자질을 갖춘다. |
녹음입문1, 2 | 소리를 음악적, 음향학적 관점에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이론 수업과 녹음마이크를 비롯한 각종 음향장비를 다루는 실질적인 수업을 병행해 현장에서의 소리들을 높은 수준으로 녹음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피아노의 매카니즘1, 2 | 피아노 악기 구조, 보관방법 및 조율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다. |
예술열차와 창의성 | 창의예술대학의 학부와 학과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융합해 새로운 창의성의 개념을 공유한다.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학생에게 예술의 즐거움을 알리며 미래의 직업을 탐색하는 수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