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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명 | 해설 |
|---|---|
| 영상콘텐츠탐구 | 비주얼 콘텐츠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시각적 청각적 경험을 통해 수강생들의 새로운 콘텐츠 창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 경영학입문 | 경영학 입문의 기초 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경영 기능의 개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 영화의이해 | 영화의 장르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시나리오 창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
| 이것저것에대한탐구1 | 예술, 문화 수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샤워“. 토론, 감상, 체험 등을 통해 인간의 욕망,커뮤니케이션, 창의력, 감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연기의이해 | 텔레비전과 영화의 연기를 간단한 실습과 이론을 통해 배운다. |
| 영상제작실기 | 영화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
| 융합콘텐츠의이해 | 전통적인 장르에 속하는 예술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혹은 기술이 결합된 형태의 예술에 대해 사례를 분석해 보면서 새로운 형태의 융합예술에 대해 고민한다. |
| 영화비즈니스입문 | 영화비즈니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획·제작·마케팅·유통 등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 콘텐츠산업의이해 |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현실 등 문화산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 영화와역사 | 세계 영화 역사의 고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영화가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한다. |
| 이것저것에대한탐구2 | 예술, 문화 수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샤워“. 토론, 감상, 체험 등을 통해 인간의 욕망,커뮤니케이션, 창의력, 감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인공지능콘텐츠창작실습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창작해 보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어떻게 창작할지 고민한다. |
| 시나리오이해 | 장편영화의 3장구조를 이해하고 실제 영화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영화 상영과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
| 영상미학 | 영상의 독자적 미학의 특성을 기존 예술 미학과 비교·분석 연계하여 영상의 예술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주지한다. |
| 시나리오기획의이해 | 시나리오 기획에 있어 요구되는 산업의 매커니즘을 연구하고 각 부분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의 소구를 조사하는 과정을 배운다. |
| 시나리오워크샵1 |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영화 모니터와 이미지 발상 훈련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배우고 그 가운데 직접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작품 발표를 통해 시나리오 쓰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
|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와계약 |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작과 유통단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법률 지식을 습득하고, 단계별로 체결되는 계약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한다. |
| 애니메이션콘텐츠 | 기존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산업적인 분석을 함께 시도하여 애니메이션 대본의 창작 방법을 습득한다. |
| 영화연출론 | 영화언어의 문법과 표현양식에 관한 이론 연구와 실습을 통해 영상언어의 표현술을 연구한다. |
| 영화내러티브연구1 | 고전과 현대 영화 중에서 명작들을 엄선해서 감상하고 연구한다. |
| 시나리오워크샵2 |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영화 모니터와 이미지 발상 훈련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배우고 그 가운데 직접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작품 발표를 통해 시나리오 쓰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
| TV드라마연구 | TV편성의 관건이 되는 드라마 기획서의 작성방법과 단막극, 포맷의 드라마 대본 집필 과정을 이해하며, 대중 매체의 대표인 TV의 영향력과 작가의 책임에 대하여 배운다. |
| 영상편집실기 | 영화 문법에 따른 영상 편집론 또는 영화 구문론을 배운다. |
| 영화내러티브연구2 | 고전과 현대 영화 중에서 명작들을 엄선해서 감상하고 연구한다. |
| 각색론 | 소설, 만화, 게임 등의 콘텐츠를 시나리오로 재구성하는 수업으로 각색하기 이전의 초기 컨텐츠 매체의 성격과 원작에 대한 충분한 이해로 영상화하기에 적합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
| 시나리오워크샵3 | 시나리오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영화 모니터와 이미지 발상 훈련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배우고 그 가운데 직접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작품 발표를 통해 시나리오 쓰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
| TV시리즈실습 | TV편성의 관건이 되는 드라마 기획서의 작성방법과 미니시리즈 포맷의 드라마 대본 집필 과정을 이해하며, 대중 매체의 대표인 TV의 영향력과 작가의 책임에 대하여 배운다. |
| 내러티브영상제작실기 | 이론과 실습을 통해 영상물을 직접 제작하며, 작품 발표를 통해 창작 의욕을 고취시킨다. |
| 영화내러티브연구3 | 고전과 현대 영화 중에서 명작들을 엄선해서 감상하고 연구한다. |
| 스토리텔링의전략 | 학문적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기획을 생산하는 훈련을 하되 지속적으로 대중문화산업 현장의 피드백을 제공받아 보다 산업 현장에 근접한 아이템으로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한다. |
| 졸업작품연구1 | 담당교수와 1:1 멘토링 수업으로 수강생 각자가 준비하는 작품의 기획에서부터 시나리오 완성에 이르기까지 개별지도와 방향 제시를 병행하며 향후 진로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강생의 자기개발 및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
| 장르스토리연구 | 영화, 소설, 드라마, 웹툰 등 다양한 매체의 장르 스토리를 분석하여 포뮬라와 컨벤션을 이해하고 창작에 적용한다. |
| 모바일콘텐츠 | 웹드라마, 웹소설, 웹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창작 실습을 한다. |
| 영화내러티브연구4 | 고전과 현대 영화 중에서 명작들을 엄선해서 감상하고 연구한다. |
| 졸업작품연구2 | 담당교수와 1:1 멘토링 수업으로 수강생 각자가 준비하는 작품의 기획에서부터 시나리오 완성에 이르기까지 개별지도와 방향 제시를 병행하며 향후 진로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강생의 자기개발 및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
| 시나리오피칭 | 졸업 후 다양한 자리에서의 자기소개, 시나리오 발표시 필요한 자세, 스피치, 요약 능력 등을 쌓기 위한 피칭 자료 준비 및 발표 훈련을 통해 졸업 작품(시나리오)을 5분 내외로 피칭하는 방법을 배운다. |
| 영화내러티브연구5 | 고전과 현대 영화 중에서 명작들을 엄선해서 감상하고 연구한다. |
| 콘텐츠현장실습 | 콘텐츠 제작 현장을 직접 방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