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혁신원소개

조직도 / 연혁

 

 

 

❚ 연혁

2015

- (거버넌스)교수학습 및 학생상담지원센터 설립(2015.04.16.):  산하 교수학습지원부

- (거버넌스)교수학습 및 학생상담지원센터 규정 제정(2015.04.16.)

- (인사)1대 교수학습센터장 남상문 교수 발령
- (인사)CTL 교수지원부장 조은아 교수 발령
- (교수지원)교수법 특강 신설
- (학습지원)학습법 특강 신설
2016

- (거버넌스)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가입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공간 이전: 창조관 104

- (인사)교무팀 신규임용 인력(정**) CTL 겸무 발령

- (교수지원)우수강의상 신설

- (교수지원)교수자 수요조사 실시

- (학습지원)학습자 수요조사 실시

- (학습지원)학습공동체 스터디 신설

- (학습지원)학습공동체 튜터링 신설

- (학습지원)학습클리닉 신설

2017-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독립(2017.12.04.)
- (인사)2대 교수학습센터장 서정희 교수 발령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 임용(한**)
- (교수지원)신임교원 교육프로그램 신설

- (교수지원)하위교원 컨설팅 신설

- (교수지원)교수역량 자가진단 실시

- (학습지원)학사경고자 지원 프로그램 실시

2018-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규정 제정(2018.08.28.)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근로장학생 모집 운영 시작: 2명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 발령(정**.)

- (교육성과)핵심역량 설정: 발전위 합의 기반

2019- (교수지원)우수강의사 수상자 우수사례 인터뷰 발간

- (교수지원)온라인 교수자료실 운영 시작

- (교수지원)교수자 수요조사 시작

- (학습지원)진로 및 학습컨설팅 실시

- (학습지원)온라인 학습자료실 운영 시작

2020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및 교육성과관리센터 설립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규정 제정(2020.11.30.)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규정 제정(2020.11.30.)

- (거버넌스)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규정 제정(2020.11.30.)

- (거버넌스)교육과정위원회 규정 개정(2020.11.30.): 교육과정혁신위 및 비교과개선위원회 신설

- (인사)1대 교육혁신원장(CEP센터장겸) 서영덕 교수 부임

- (인사)3대 교수학습센터장 한기창 교수 발령

- (학습지원)학습공동체 소수집단 학생튜터링 신설

- (학습지원)학습공동체 #추계 공스타그램 신설

- (매체지원)구글 클래스룸 이용 지원 시작

- (매체지원)LMS 도입

- (매체지원)LMS 사용법 특강 및 자율강과 활용 특강 신설

- (매체지원)화상강의시스템(ZOOM) 운영 지원 시작

- (교육성과)강의평가 문항 개선: 이론/실기, 역량매핑

- (교육성과)6대 전공능력 개발(교육혁신TF 연구)

- (교육성과)「교육과정 편성 내역서」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체계 확립: 전공 교육과정 로드맵 설정

- (교육성과)비교과프로그램 가이드북 배포 시작

- (교육성과)예술계 학생 ‘진로목표 설정 및 역량진단 도구’ 개발 연구: 학생역량진단 도구 개발

- (교육성과)핵심역량진단 실시

2021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운영위원회 운영 시작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프로그램 평가회 신설, 우수사례 발굴 운영

- (거버넌스)교육과정 성과 관리 지침 제정(2021.02.22.)

- (거버넌스)교육과정혁신위원회 신설 및 운영 시작

- (거버넌스)CTL/CEP 공간 이전: 지송관 2층

- (거버넌스)한국교양기초교육원 교양교육 기본 컨설팅 참여

- (거버넌스)원격수업 운영 규정 제정(2021.11.12.): 담당부서에 교육혁신원 명시_교학처 제정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정**) 교육성과관리센터 겸무 발령

- (인사)CEP 전임 연구·개발 인력(정**) 임용

- (교수지원)타대학 강의평가 사례조사 연구

- (교수지원)대교협 교원연수 지원 신설

- (교수지원)수업계획서 컨설팅 신설

- (교수지원)2022학년도 교수·학습 방법 가이드라인 작성

- (학습지원)BEST 수업후기 공모전 신설

- (매체지원)비대면 강의자료 제작 및 편집 지원: 비대면 수업지원 사업 운영

- (교육성과)21학년 교과과정 전공능력 분석: 역량매트릭스 기반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통합

- (교육성과)핵심역량 설정 및 교과목별 역량매핑

- (교육성과)역량지수 분석 및 전공교육과정 개선

- (교육성과)전공교육과정 전문가 자문

- (교육성과)교과목 대상 수업개선보고서(CQI) 실시(21-1학기~)

- (교육성과)21학년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강의평가 분석결과 보고 시작(21-1학기~)

- (교육성과)강의평가 개선 의견수렴 결과보고_중간평가, 문항개선

- (교육성과)교육과정 편성 및 개편 가이드라인 정립: 학과 배포

2022

- (거버넌스)교육혁신팀 신설

- (거버넌스)교육과정 성과 관리 지침 개정(2022.02.28.)

- (거버넌스)비교과개선위원회 신설 및 운영 시작(2021~)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공간 이전_창조관 8층(2022~)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규정 개정(2022.04.11.)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규정 개정(2020.04.11.)

- (거버넌스)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안건 상정(2022.05.11.):

   21학년도 「대학 비대면 수업 콘텐츠 및 자료개발 지원 사업」 결과 보고 및 「원격수업 운영규정」 개정(안) 발의

- (거버넌스)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규정 제정(2022.12.01.):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명시

- (거버넌스)「원격수업 운영규정」 개정: 담당부서 교학처, 교육혁신원 분리

- (인사)2대 교육혁신원장(CEP센터장겸) 김나영 교수 부임(2022.03.01)

- (인사)4대 CTL센터장 조은아 교수 발령(2022.03.01)

- (인사)교육혁신팀장(양**) 발령(2022.03.01)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김**) 발령(2022.03.01)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천*) 임용(2022.09.01)

- (교수지원)교수역량 및 역량진단 도구 고도화 연구

- (교수지원)신임교원 워크숍 신설

- (교수지원)수업모니터링단 시범운영

- (교수지원)수업모니터링단 시범운영

- (교수지원)혁신교수 CoP 프로그램 신설

- (교수지원)초임강사 맞춤특강 신설

- (교수지원)하위교원 컨설팅 필수참여 규정 신설: 강의평가 규정 개정(2022.11.)

- (교수지원)교수지원(Knock Knock) 시스템 구축: 역량관리시스템 구축(1차)

- (학습지원)융합 프로젝트 컨설팅 시범운영: 학생 외부공모전 지원

- (학습지원)학습역량 지원 프로그램 설계 정책연구: 기획처 주관

- (학습지원)학생강사 프로그램(추후 학습법 노하우 공모전) 신설

- (교육성과)강의특성 분석 보고 시작(21-2학기~): 교수법 개발 및 적용

- (교육성과)강의평가 분석결과 보고 종료(~21-2학기)

- (교육성과)22학년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21-2학기 1:1 실기수업 강의평가 문항개발 및 시범 실시, 전공실기(1:1강의)평가 정례화 논의

- (교육성과)강의특성 분석 보고 종료(~22-1학기): 교수법 개발 및 적용

- (교육성과)강의평가 개선: 중간평가, 교과유형별 강의평가(교양/전공/이론/실기/통합)

- (교육성과)강의계획서 양식 개선_역량매핑, 강의방식, 선수학습, 학습목표, 담당교수정보, 수업방법, 평가방법 등

- (교육성과)전공능력기반 전공교육모델 연구(1차): 전공능력 재설정 및 진단도구 개발(3개)

- (교육성과)데이터 기반 학생역량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역량관리시스템 구축(1차)

   역량관리 모듈(핵심역량/진단)/학습활동 모듈(교과,비교과/그룹관리)/상담관리 모듈/진로취업 모듈(조사/통계)

   /포트폴리오 모듈

- (교육성과)핵심역량 재설정 및 진단도구 설계 연구: 기획처 주관

2023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공간 이전: 창조관 2층(2023~)

- (거버넌스)혁신 클래스 신설 및 운영 시작

- (거버넌스)교육과정 성과 관리 지침 개정(2023.09.13.): 성과측정 성문화

- (거버넌스)교수학습센터 규정 개정(2023.11.01.)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규정 개정(2020.11.01.)

- (거버넌스)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규정 개정(2023.11.01.): 교양교육 모델 개편 체계 명시

- (인사)CEP 전임 연구·개발 인력(김**) 전보(02.01)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정**) 전보(02.01.)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천*) 퇴사(2022.08.31.)

- (교수지원)교수역량 정의 및 진단도구 개발 연구

- (교수지원)교수자 수요조사 시작(2022~): 고도화

- (교수지원)교수지원체제 조사 보고서

- (교수지원)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신설(2023~)

- (교수지원)혁신교수법 적용 수업 설계 및 운영 지원 프로그램 신설

- (교수지원)혁신교수법 수업 운영 지침(초안) 마련

- (교수지원)교수·학습 및 혁신에 관한 교수 조사(nafet-i) 개시

- (교수지원)런치세미나 신설(2022~)

- (학습지원)학습자 수요조사 시작(2022~): 고도화

- (학습지원)교수·학습 및 혁신에 관한 학생 조사(nasel-i) 개시

- (매체지원)ALC 강의실(CU-VEC) 2개실 구축

- (매체지원)ALC 강의실(CU-VEC) 사용법 특강 신설(2022~)

- (매체지원)공간예약시스템 구축: ALC 강의실(CU-VEC) 및 스터디룸 신청관리, 역량관리시스템 내

- (매체지원)ALC 강의실(CU-VEC) 배정교과 선발 시작 및 관련 제도 마련(2023~)

- (매체지원)첨단강의실 등 CTL 매체지원 시설 신청 및 이용기준 관련 체제 마련

- (매체지원)ALC 강의실(CU-VEC) 활용 교원/학생 만족도조사 시작

- (매체지원)ALC 강의실(CU-VEC) 2개실 환경개선: 바닥공사 및 전자칠판 추가 구축

- (매체지원)교수학습지원 전용 스터디룸 구축(창조관 209호 1개실)

- (교육성과)전공능력기반 전공교육모델 연구(2차): 전공능력 재설정 및 진단도구 개발(9개)

- (교육성과)22학년 전공능력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간략): 신규 진단도구 반영

- (교육성과)비교과 성과관리 방안 정책연구: 기획처 주관

- (교육성과)핵심역량 기반 교양교과목별 역량매핑

- (교육성과)학과별 전공능력 기반 전공교과목별 역량매핑

- (교육성과)데이터 기반 학생역량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역량관리시스템 구축(2차)

   역량관리 모듈(전공능력/진단)/공간예약관리 모듈/교수지원 모듈(Knock-Knock)/

   교원역량관리 모듈(교수역량/진단)/ 교과CQI 모듈

- (교육성과)전공능력 개발학과 페이지 구성 및 학사구조 개편 홍보영상 링크: 역량관리시스템 내

2024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페이지 전면 개편: 대학홈 본원 각 센터별 운영체계 등

- (거버넌스)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규정 개정(2024.08.28.): 교과과정 환류 체계 구체화

- (거버넌스)교육혁신원 국가근로장학생 모집 운영 시작: 3명

- (인사)CEP 전임 연구·개발 인력(박**) 임용

- (인사)4대 교수학습센터장 조은아 교수 해면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양**) 임용

- (교수지원)교수역량 진단 및 결과보고 시작(2023~): 신규 진단도구 반영

- (교수지원)IT역량강화 특강 신설(2023~): It 활용 제작 워크숍

- (교수지원)대교협 교원연수 지원 폐지(~2024)

- (학습지원)포트폴리오 공모전 신설(2023~)

- (학습지원)학습법 노하우 공모전(전 학생강사 프로그램) 신설(2022~)

- (학습지원)학습역량 강화 학습법 워크숍 신설(2023~)

- (학습지원)학습지원 프로그램 우수사례 공유 온라인 자료실(페이지) 신설: 역량관리시스템 내

- (매체지원)LMS 사용 및 교수학습 가이드라인 팝업 시작: 윤리적 예술창작과 배움을 위한 서약

- (매체지원)원격수업 운영 교과목 지원 체계 수립 및 실시(2024.08.26.)

- (교육성과)교과 CQI 시작: 교수지원시스템 기반

- (교육성과)수업개선보고서(CQI) 개선: 전체 템플릿 개편(23-1학기~)

- (교육성과)23학년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신규 진단도구 반영, 종합 분석 결과 포함

- (교육성과)23학년 전공능력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종합 분석결과 포함

- (교육성과)24학년 신입생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전공 교육과정 인증제 정책연구

- (교육성과)교육혁신원 「혁신BRIEF」 발간 시작(2024.09.~)

- (교육성과)데이터 기반 학생역량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역량관리시스템 구축(3차)

   역량관리 모듈(학사구조 개편 반영 고도화)/교수지원 모듈(그룹비교과)/역 량 인증관리 모듈(역량인증제)/

   교과CQI 모듈(강의평가 통계 고도화)/교육성과 통계 모듈(역량통계, CQI통계)/기타 모듈(증명서 발급, 각종 게시판)

2025

- (거버넌스)혁신원 관련 위임전결규정 개정

- (인사)CTL 전임 연구·개발 인력(장**) 임용

- (학습지원)학습지원 프로그램 우수참여자 시상식 신설

- (학습지원)신입생 학습법 특강(강좌) 신설

- (학습지원)전공탐색 학습튜터링 신설

- (학습지원)추계 리포트 경진대회(전 학습법 노하우 공모전) 신설(2022~)

- (매체지원)구글 계정 이용 종료

- (매체지원)LMS AI 도구 Add-on 도입(예정)

- (교육성과)교과 CQI 시스템 개편: 강의평가 기관별 통계 구축

- (교육성과)24학년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24학년 전공능력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25학년 신입생 핵심역량 진단 실시 및 결과보고

- (교육성과)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원 워크숍 신설(에정)

- (교육성과)역량인증제 시행(시범운영 예정)

- (교육성과)역량관리시스템 유지보수 계약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