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교양학부

  • 김나영 교양학부장 · 교육혁신원장 · 성과관리센터장님의 사진

    김나영

    직위 교양학부장 · 교육혁신원장 · 성과관리센터장

    전공 교육공학, 교육성과관리, 문화예술교육, 진로교육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박사

    자세히 보기

    김나영 교양학부장 · 교육혁신원장 · 성과관리센터장님의 사진

    김나영

    직위 교양학부장 · 교육혁신원장 · 성과관리센터장

    전공 교육공학, 교육성과관리, 문화예술교육, 진로교육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박사

    주요경력

    • 주요경력

       

      현) 추계예술대학교 교양학부장, 교육혁신원장, 성과관리센터장

      현)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 이사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사평가위원

      전) 이화여자대학교 특임교수

      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빙교수

      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초빙교수

       

       

       

      주요 저(역)서

       

      온라인 교육과 평생학습(역서). 서울:아카데미프레스

      질적연구방법과 실제(저서), 서울:도서출판 그린

      가치와비전 교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창의와실천 교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TU-PBL GUIDEBOOK,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주요 연구

      <사이버교육과정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모델 개발 연구> 서울시

      <맞춤형 교원 집중 연수 프로그램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연수원

      <능력향상 의무연수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 교육부

      <기업 이러닝에서의 성취도, 전이 및 경영성과 측정을 위한 종합모형개발> 한국연구재단

      <원격평생교육의 통합적 성과모형 개발> 한국연구재단

      <공과대학 혁신 우수 모델 사례 발굴 및 확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학교육에서의 Active Learning 적용 방안 연구>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

       

      <컨소시엄 형태의 원격대학을 위한 강좌평가 척도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197-220.

      <유아의 건전한 ICT 활용을 위한 ICT 활용 환경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38(1), 51-73.

      <가정에서의 올바른 유아 ICT 활용환경에 관해 부모들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1(4). 517-528.

      <공무원 사이버강좌 만족도 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38(3), 75-91.

      <사이버대학에서의 강좌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검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1), 109-120.

      <기업 사이버교육에서의 중도탈락 원인규명 척도 개발 및 양호도 검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1), 99-121.

      <기업 이러닝 과정에서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동기 측정도구의 개발 및 양호도 검증> 기업교육연구, 10(1), 47-64.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115-135.

      <사이버교육생의 자기효능감, 내적통제소재, 조직의 지원, 몰입, 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 연구, 26(1). 25-55.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1(12). 958-968.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성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7(2). 461-475.

      <공과대학 캡스톤 디자인의 학습 성과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 검증> 공학교육연구, 20(5). 34-42

      <공학교육에서의 Active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2(6).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K대학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5(4). 21-34.

      <핵심역량 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문화와 융합, 44(4), 263-278.

      <문화예술대학 신입생의 대학적응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양 교과목 개발> 문화와 융합, 45(11), 185-199.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1(12). 958-968.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성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7(2). 461-475.

      <공과대학 캡스톤 디자인의 학습 성과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 검증> 공학교육연구, 20(5). 34-42

      <공학교육에서의 Active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2(6).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K대학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5(4). 21-34.

      <핵심역량 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문화와 융합, 44(4), 263-278.

      <문화예술대학 신입생의 대학적응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양 교과목 개발> 문화와 융합, 45(11), 185-199.

    닫기
  • 조은아 교수님의 사진

    조은아

    직위 교수

    전공 예술경영, 교육공학, 문화예술교육, 온라인교육, 문화공간운영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
    Paris ISMC 문화행정 박사준비과정 디플로마
    Paris 3대학 불어언어학 석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공연/영상전공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불어교육과 학사

    자세히 보기

    조은아 교수님의 사진

    조은아

    직위 교수

    전공 예술경영, 교육공학, 문화예술교육, 온라인교육, 문화공간운영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
    Paris ISMC 문화행정 박사준비과정 디플로마
    Paris 3대학 불어언어학 석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공연/영상전공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불어교육과 학사

    주요경력

    • 주요 경력

      현) 문화체육관광부 규제개혁위원회, 국제행사심의위원회, 정책연구심의소위원회 위원

      현) 한국예술경영학회 부회장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구용역심의위원회 위원

      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위원

      현) 지역문화진흥원 인사위원회 위원

      현) 서울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위원

      현) K-정책플랫폼 문화예술연구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추진위원회 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사 제도개선 TF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제3기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위원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이사

      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정책자문단 단장

      문화체육관광부 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수립 기획단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꿈의오케스트라 지원본부 단장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 중장기계획 TF 위원

      청와대 사회통합수석실 ‘꿈의오케스트라 정책네트워크‘ 협의회 위원 등

      서울시 지방보조금심의위원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운영자문위원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위원

      문예진흥기금 평가위원

      프랑스 아비뇽국제연극축제 해외초청공연담당 등

       

      기타 활동 (DX, AIX 관련)

      2010년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정책자문단 단장

      2021년~ 공공예술교육플랫폼 필요성 및 구조, 디지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진단 및 쟁점이슈,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디지털 전환) 등 발제 및 좌장

      2023년 KAIST 김재철AI대학원 CAIO(Chief AI Officer)과정 수료

      2024년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인공지능경영자과정 수료

       

      주요 연구

      <사회적 예술치유에서의 치유적 개입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20(4)

      <예술대학의 교수역량 측정도구 개발: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2(2)

      <문화예술단체 ESG경영의 필요성 및 평가지표 구성요소> 예술경영연구 69호

      <미술품 시가감정 전문인력양성교육모델 및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책임자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 및 과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오케스트라’ 중기 평가지표 정립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중장기 운영방안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 분야 사이버강좌에서 과제가치, 이러닝품질, 학습접근방식,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예술경영연구 제37집

      <해외 공연장 프로그래밍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문예회관 도입 방안, 공연장 브랜드 가치창출과 프로그래밍 전략 심포지엄> 세종문화회관

      <광주아시아문화의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운영계획 및 전시콘텐츠 설계> 문화체육관광부

      <‘우리동네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연구(2013, 2012, 2011)> 서울시립교향악단

      <오케스트라 교육 실행가이드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우리동네오케스트라’ 기본계획 및 실행방안 수립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세종문화회관 공연장 프로그래밍 연구> 세종문화회관

      <교사학습공동체내 지식창출활동의 성격 및 촉진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0(1)

      <e-Learning내 지식창출을 위한 가상적인 바(Cyber-Ba)에 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0(1)

      <문화예술분야 교수-학습방법론 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분야 교사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 발전방안 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수립과제 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문화재단 문화제휴 전략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e-비지니스 전략기획 전문가 과정 평가보고서>

      <퐁피두센터 건립 프로젝트의 배경과 컨셉에 관한 연구> 예술과 경영, 태학사 등

       

       

      연구실 : 추계예술대학교 창조관 306-1호

      이메일 : eacho1210@gmail.com, eunahcho@hanmail.net

    닫기
  • 박은실 교수님의 사진

    박은실

    직위 교수

    전공 문화기획/경영, 문화환경계획, 도시문화정책, 도시마케팅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사
    시카고예술대학 미술학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박사

    자세히 보기

    박은실 교수님의 사진

    박은실

    직위 교수

    전공 문화기획/경영, 문화환경계획, 도시문화정책, 도시마케팅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사
    시카고예술대학 미술학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박사

    주요경력

    • 기획재정부 보조사업평가단 평가위원

      문화부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총괄자문단

      아시아실리콘밸리 촐괄지원협의체 위원

      국회 미래정책연구원 자문위원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문화부 문화도시심의위원회 1기 위원

      문화부 동아시아문화도시 추진위원(청주)

      문화부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수립 TFT 위원장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직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소속 국토정책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소속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위원회 위원

      기획재정부 국가경쟁력위원회 위원

      문화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3, 4기 위원

      유네스코 (UNESCO) 한국위원회 위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사

      NGO)

      세계자연기금(WWF)코리아 이사

      안민정책포럼 부회장

      도시설계학회 이사

      수상)

      2015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저서)

      문화예술과 도시(2018), 한국경제 혼돈의 성찰(공저, 2019), 서울의 공간경제학(공저, 2018), 창조도시를 넘어서(공저, 2014), 창의경제와 문화예술(공저, 2014)

       

       

      espark39@gmail.com

       

       

    닫기
  • 김재욱 조교수님의 사진

    김재욱

    직위 조교수

    전공 경영학, 문화예술경영

    학력 한국공인회계사(KICPA)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 석사

    자세히 보기

    김재욱 조교수님의 사진

    김재욱

    직위 조교수

    전공 경영학, 문화예술경영

    학력 한국공인회계사(KICPA)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 석사

    주요경력

    • 주식회사 열매컴퍼니 대표

      현) 한국문화 경제학회 감사

      현) 국무총리 자문위원

       

      KPMG 삼정회계법인 애널리스트

      EMP 벨스타 사모투자전문회사 펀드매니저

      간송미술관 운영팀장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감사

      행정안전부 지방회계제도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인하대학교 창업지원단 자문위원

       

      주요연구:

      <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미술품 소유권 분할거래> 한국문화경제학회

    닫기
  • 정재민 부교수님의 사진

    정재민

    직위 부교수

    전공 교육행정, 교육재정, 고등교육행정 등

    학력 서강대학교 경제학 석사(금융경제) 홍익대학교 교육학 석사(대학행정) 경기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재정)

    자세히 보기

    정재민 부교수님의 사진

    정재민

    직위 부교수

    전공 교육행정, 교육재정, 고등교육행정 등

    학력 서강대학교 경제학 석사(금융경제) 홍익대학교 교육학 석사(대학행정) 경기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재정)

    주요경력

    • 주요경력

      ) 추계예술대학교 교양학부 부교수

      ) 사단법인 한국통상정보학회 이사

      ) 전국사립대학()부속병원 연금 및 사회보험협의회 고문

       

      루터대학교 기획부총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병설 한국대학평가원 평가 위원

      한국교육개발원 대학기본역량진단 후속 소규모 대학 컨설팅 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교육연수원 자문 위원

      한국사학진흥재단 감사위원회 자문 위원

      한국성인교육학회(ACE) 부회장(산학연구위원회)

      학교법인 양남학원 법인감사(관선 이사회)

       

      주요연구

      2020 사립대학 주요 의사결정기구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고등교육

      2021 사립대학 거버넌스 운영 실태 분석 ‘L대학교 사례 연구, 교육행정학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융합 교과목 개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학생 성공을 위한 대학교육 성과관리(공저, 2020)

       

       

      사립대학 거버넌스의 이해와 실제 ‘LTU사례중심’(공저, 2020)

    닫기
  • 최정빈 조교수님의 사진

    최정빈

    직위 조교수

    전공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Blended & Flipped Learning, 역량기반교육과정개발

    학력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 박사
    NLP University
    California
    USA –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 Trainer

    자세히 보기

    최정빈 조교수님의 사진

    최정빈

    직위 조교수

    전공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Blended & Flipped Learning, 역량기반교육과정개발

    학력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 박사
    NLP University
    California
    USA –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 Trainer

    주요경력

    • 주요경력

      - 국제공인 NLP 트레이너 & 컨설턴트

      - Flipped Learning 컨설턴트, 인적자원개발사(HRDE) 1

      - 메타인지교육개발사 1, 하브루타 및 창의적교수법 코치

              

      ) 한국교육공학학회 이사

      한국교육컨설팅 코칭학회 이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플립러닝,코칭교수법,

      게이미피케이션 코스 전담교수

          

      ) 단국대학교 엔지니어링디자인센터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대전대학교 교직부,교수학습개발원 조교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창조인재개발단 교수

      국방부 합동군사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전문교수

      국방부 공군교육사령부 리더십센터 교수

       

      주요연구

      * 저서

       

       

      국가기술자격 최적합 이러닝 운영관리사 2025

      게임처럼 배우면 얼마나 좋을까? 게이미피케이션 교수설계2024

      배움을 바로잡다! 플립드러닝 교수설계 및 수업전략2018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IDEA 전략2018

      최고의 교수전략, 교수설계와 교과목 포트폴리오2017

      모두가 행복한 인성중심 배움 수업 이야기2016

      교수자용 학생 포트폴리오 상담가이드2016

       

      * 논문

       

       

      Flipped Learning 기반 LLM을 활용한 동의보감 교과목 설계 및 수업 전략. 2025

      Development of Gamification Model for Flipped Learning(Crisis & Safety section). 2021

       

      The NLP Program Development of Intrapersonal Intelligence Enhancement for the COVID-19 Crisis Management and the Analysis of Its Effect(Human & disaster section). 2021

       

      Development of Program Model for Improving Intrapersonal Intelligence Based on Flipped Learning(Human & disaster section). 2021

       

      Instructor Competency for Innovative Teaching Methods in the UNTACT Era(Robotics & AI Ethics section). 2020

       

      Flipped Learning을 통한 원전학 교육에 대한 연구. 2018

       

      성공적인 Flipped Learning을 위한 수업컨설팅 요소 및 절차 연구. 2016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2015

       

      DACUM 직무분석을 이용한 방과후학교 교사 e-러닝 교육모형 개발. 2011

       

       

      수상실적

      Academic Excellence Best Article Award

      Human & disaster section : Development of Program Model for Improving Intrapersonal Intelligence Based on Flipped Learning. 2021

       

      Peaceful Knowledge Article Award Academic Excellence

      Robotics & AI Ethics section : Instructor Competency for Innovative Teaching Methods in the UNTACT Era. 2020

       

      우수 논문상 Flipped Learning을 통한 원전학 교육에 대한 연구2017

       

       

       

      우수 논문 발표상 Flipped Learning 교수모형 개발 및 수업컨설팅 사례2015

    닫기
처음1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