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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명 | 해설 |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와 예술도 변화해 왔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이 현대인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논의한다. 한편, 예술가의 관점에서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 우리 삶에 어떻게 존재하는지 고찰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대학생의 자기 이해 | 본 교과목은 20대의 주요 고민과 이슈들을 심리학 이론으로 풀어내며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현재 상황을 이해하며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나와 타인을 알아보고 소통과 공감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Design My Life | 본 교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필수 교양수업으로 성공적인 대학 생활 기반을 형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자기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학습 주제를 포함한다. |
미술의 이해 1, 2 | 세계의 명작들을 통해 미술의 역사, 주요 이론을 학습하며 일상에서 접하는 미술작품의 가치를 알아보고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을 기르는 수업이다. 미술의 이해1에서는 미술작품의 흐름을 시대양식별로 살피고 심미적으로 감상한다. 더불어 미술가의 삶과 시대의 정신이 어떻게 미술작품에 투영되는지 살펴봄으로써 미술의 원리들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미술의 이해2에서는 20~21세기의 현대미술 흐름을 이해하고 현대미술이 어떻게 전개되고 발전해 가는지 고찰한다. |
예술철학 | 본 교과목에서는 예술의 본질을 사유하고 예술을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적 담론 및 주요 이론을 학습한다. 고대부터 근대까지의 주요한 예술철학의 내용을 살핌으로써 예술 및 예술작품을 이해하는 지평을 넓힌다. 그리하여 인문과학의 바탕이 되는 기본 철학적 소양과 논리의 전개를 익히도록 한다. |
문화도시 이해 | 도시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가 담긴 공간이다. 인류문명이 탄생한 역사 속의 문명도시(이집트, 바빌론, 이슬람, 로마, 이스탄불), 황금시대의 문화예술 도시(아테네, 피렌체, 런던 ,파리, 뉴욕), 근대 이후 기술과 예술, 산업이 결합한 산업도시, 영화도시, 디자인도시 등 다양한 주제로 문화도시를 살펴보고 이해한다. 또한 도시에 예술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이유, 예술시장의 발달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본다. |
비평적 글쓰기 | 본 교과목은 비평적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현상에 관한 의미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가치를 평가해 보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지적 사고력을 키우고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학, 영화, 음악, 미술 등의 예술영역을 비롯하여 다양한 범주에서 언급되는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비평적 행위가 갖는 소통의 묘미를 경험하도록 한다. |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와 배경, 예술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기획경영 활동, 문화기관 및 예술단체의 운영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의 예술경영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전공과 연계할 수 있는 문화예술현장의 다양한 직종, 관련 기관 및 단체, 기획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
대중음악과 미디어 | 서양과 한국의 대중음악의 역사를 살펴보고 미디어와 대중음악의 상호관계를 역사, 사회학, 기호학, 음악학 등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해보는 교과목이다. 또한 대중, 미디어, 음악이라는 키워드의 개념을 정리하고 현대 사회의 음악과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이를 활용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문학과 표현 1, 2 | 문학사적 가치를 지닌 동/서양의 다양한 문학작품을 시대, 작가, 장르 등 다양한 분류를 통해 풍부하게 경험해보고 분석해보는 수업이다. 문학과 표현1에서는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창작자로서의 자신과 창작물을 문학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른다. 한편, 문학과 표현2에서는 문학작품을 다른 예술 장르와 연결하거나 이를 융합하여 창작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르도록 한다. |
한국사 | 한국사 전반을 검토하여 역사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타 전공 학생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는 한국사의 흐름을 개괄한다. |
서양음악의 이해 1, 2 | 본 교과목은 서양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변천 과정을 다룬다. 각 시대와 장르별로 뛰어난 음악 작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학습 및 감상을 하고, 이를 통해 음악 작품에 대한 풍부한 이해력과 감상 능력을 키운다. 서양 음악의 이해1은 고대부터 낭만 시대까지의 작품을 다루며, 서양 음악의 이해2는 바로크 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의 교회음악, 오페라, 발레 음악 등을 중심으로 음악 장르의 전개와 발전 과정을 깊이 있게 다룬다. |
인간 심리의 이해 |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심리학의 기본 원리와 이념, 현대 심리학의 탄생 배경 등 전반적인 심리학 학문 분야의 기초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과 미술의 만남 | 그림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를 통해 음악의 사회적 기능을 살펴본다. 미술작품에 드러나는 악기의 상징성, 화가와 작곡가 사이에 서로 주고받은 예술적 영감, 음악가의 초상화, 그림에 나타난 음악회와 오페라극장의 풍경 등, 음악과 미술이라는 각기 다른 예술 장르 간의 복합적이고 상호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확인하는 교과목이다. |
예술봉사론 | 본 교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봉사적 활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례를 통해 다양한 실천 방법을 분석하고 실행 방안을 연구해 본다. 이를 통해, 예술가이자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아실현과 사회적 기여를 동시에 실행 하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실용금융 1, 2 | 본 교과목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20대 청년들의 경제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과 사례, 유의 사항 등에 중점을 둔다. 금융의 이해, 저축과 소비, 학자금 관리, 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보호, 위험관리(금융사기 예방), 부채관리, 신용 관리, 재무 설계 등의 금융관련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디지털 금융 시대를 살고 있는 대학생들을 위해 IT가 결합한 디지털뱅크, 핀테크 등의 주제를 다루어 자신의 경제활동 및 의사결정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금융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
문화예술교육 개론 |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도록 기초역량을 다지는 교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문화예술 현장에서 활용할 능력을 갖추도록 직무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전통 국악과 떠나는 역사여행 | 국악은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상고시대부터 근래까지 여러 장르로 전승되어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 세계의 다양한 음악과 소통하며 변화해 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사상과 정서가 담겨 있는 국악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 시대의 흐름 속에서 발생, 유입, 변화되어 온 국악기들의 종류와 연주법을 살펴본다. |
예술활동과 사회봉사 1,2 | 사회봉사에 대한 기본교육을 진행하며 실제적인 봉사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활동을 마친 후에는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및 성장의 경험을 공유한다.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인 실천을 통해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예술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교과목이다. |
예술창작의 이해 | 동시대 예술에서 창작과 감상의 경험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 장르 간 융합과 예술 기획 사례를 연구해 본다. 이를 통해 창작의 기초가 되는 주제를 텍스트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학과 간 교류와 협업작업을 위한 열린 토론의 기초를 마련하여 작품창작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예술과 저작권법 | 예술가가 가지는 권리 및 예술가를 둘러싼 법적 환경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예술 시장의 주된 공급자로서의 창작자에게 필수적인 저작권과 기타 지식재산권에 대한 기초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예술과 신화 | 그리스 로마신화를 이해하고 신들과 그들의 이야기가 주는 교양적, 미학적, 예술적 의미를 학습한다. 카오스의 시작에서 코스모스를 채우는 가이아, 우라노스, 제우스를 비롯해 올림푸스의 12신 등 신과 신화를 담은 문학, 음악, 그림을 중심으로 그리스 로마신화를 이해하고 예술의 관점에서 접근해보는 교과목이다. |
영화비평의 이해 | 영화라는 특수한 시청각적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영화를 단순히 수용하는 관객의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주체적인 비평의 시각으로 접근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영화에 대한 설명과 분석, 비평문이나 담화, 대중을 위한 평론 등을 다룬다. |
경제의 이해 | 지금의 사회에서는 예술작품도 상품으로서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예비 예술가들이 향후 자기 작품을 시장에서 거래하기 위해서는 경제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본 수업은 경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소비자/생산자, 상품, 시장, 경제지표 등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
논리적토론 A, B | 논리적토론A는 전통 논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명사론, 명제론, 직접 추론, 간접추론, 귀납추론, 오류론 등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며 타당한 논증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논리적토론B는 발표와 토의 및 토론을 통하여 학술적 쟁점이나 사회문제에 관한 자신의 의견 및 주장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정확히 청취, 이해 비판하는 능력을 키워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
창의적사고 1, 2 | 창의적사고1은 학생들이 인생 Map을 만들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통해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을 만들고 리더십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창의적사고2는 디자인 씽킹과 창의적 사고 개념을 기반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 속의 창의적 상품을 살펴보고 나만의 창의적 상품을 개발 및 고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컴퓨터코딩 1, 2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활용하여 컴퓨터 코딩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컴퓨터코딩1에서는 코딩의 기초지식(구조, 변수, 연산, 조건문, 반복문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한편, 컴퓨터코딩2에서는 간단한 게임 만들기 혹은 컴퓨터시뮬레이션, 머신러닝 기초를 실습해 본다. |
과학적사고 | 비판적, 합리적, 정량적으로 생각하는 과정에 익숙하도록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합리적인 사고 습관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자연현상이 과학적으로 어떻게 설명되는지 살펴보고 현대 사회의 여러 이슈에 대해 합리적으로 생각해 보는 수업이다. |
4차산업혁명과 문화기획 | 본 교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현황과 핵심 개념들을 학습하게 된다.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의 변화가 문화와 문화예술 및 문화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문화기획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행으로 연결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영어 1, 2, 3 | 국제사회에서 타문화를 이해하고 타문화권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영어는 필수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영어1은 영어권 문화의 전반적인 지식과 기초적인 영어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영어2는 영어권 문화를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회사 및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표현을 학습한다. 한편, 영어3은 TOEIC의 출제유형을 분석하고 실력 향상에 필요한 학습과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수업이다. |
일본어 1, 2 | 일본어 1은 발음과 표기법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 학습을 통해 기초 회화 및 독해 능력을 함양한다. 일본어 2는 JLPT 3급 이상을 목표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중국어 1, 2 | 중국어 1은 발음부터 시작하는 입문 과정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해 초급문법 및 회화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어 2는 HSK 3급 이상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문법과 회화를 다루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아트스타트업 이해 1, 2 | 본 교과목은 예술에 기반한 다양한 스타트업을 탐색하고 사례를 통해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해 보는 수업이다.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공 능력 및 재능을 살려 이를 실제적인 창업지원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영어 프리젠테이션 | 실무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를 통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넘어서 전공분야 및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
우주와 나 | 이 강의는 인류가 우주를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 왔는지 알아보고, 현재 우리가 이해하는 우주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일식, 월식, 혜성 등과 같은 우주 현상과 영화나 소설에서 나오는 우주 장면들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우주여행을 이야기하는 현 시대의 우주탐사 방법과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한편, 예술적 관점에서 우주를 어떻게 표현하고 접목시키는지, 스스로 고민 하고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몸동작과 표현 1, 2 | 본 교과목은 기본 신체 훈련 및 표현력과 창의력이 내포된 신체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고취하기 위한 수업으로, 몸 동작과 호흡 발성, 자기 몸의 공간 활용과 위치 확인 등을 통해 신체 표현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관찰 훈련 및 상상력 활성화를 통해 몸의 감각을 깨우고 자신의 감정과 상상력을 신체 동작으로 직접 응용하여 장면을 구성하고 표현해 볼 수 있다. |
예술과 기업가 정신 | 예술과 기업은 시대를 막론하고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 관점의 예술가 역할이 바뀌고 있으며, 문화예술산업 전반에도 거대한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혁신과 창조의 아이콘이 된 유명 기업가들의 인생과 신념을 살펴보고 어떻게 기업과 세상의 발전에 기여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예술가들이 인식해야 할 문화예술산업 환경 변화, 기업가로서 가져야 할 역량, 창업 과정 등을 살펴보게 된다. |
대학 글쓰기 |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대학에서 쓰는 글이 갖추어야 하는 글쓰기 형식과 방법을 익히는 등 기본적인 글쓰기 과정에 대해 익히고, 원활하게 쓰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자기 자신에 대한 표현 또는 전공 분야에 적용하여, 자신의 창작활동을 글로써 전달하는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예술창작과 인공지능 | 본 강의는 예술인이 인공지능 기술을 창작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 기술적 토양을 제공하고자 한다. 예술과 인공지능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의 개념과 기술적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창작의 도구로 인공 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작품을 직접 생성해 보도록 한다. |
해외 문화공간 탐구 | 해외의 주요한 문화공간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공간에서의 활동과 운영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하도록 돕는 수업이다.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및 아트센터 등의 문화공간에 대한 역사적 배경, 설립 목적, 건축 특징, 시설 및 공간구성, 소장품 및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방식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
문화행사기획 |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전분석, 계획수립, 행사운영, 성과관리 및 환류까지의 모든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로 문화행사를 기획한다. 또한 실제 문화행사 현장의 실무자의 특강 또는 현장 기관 방문 등을 시행하여 실제적인 현장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활용 | 문화콘텐츠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교과목이다.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장르들이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하고 쇠퇴하는지를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기획과 창작 및 제작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지를 다룬다. 이를 토대로 문화콘텐츠의 비즈니스는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영화의 이해 | ‘영화란 무엇인가?’ 그리고 ‘영화적인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영화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수업이다. 또한 영화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들을 시대 및 작가별, 장르 및 스타일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영화의 기초 지식을 익히고 풍부한 감상이 가능하도록 한다. |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의 전반을 두루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토리텔링이 콘텐츠 제작의 영역뿐만 아니라 개인, 기업 및 조직의 브랜딩에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분석해 본다. 이를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실습해 본다. |
예술창작 워크샵 | 학생들의 전공별 다양성을 바탕으로 공동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행해 본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공 분야뿐만 아니라 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업 능력을 함양한다. 공동 작업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 창작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 전개 방법, 분석 등의 선행 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실행을 위한 연구 방법론을 학습한다. |
인간관계와 리더십의 이해 | 20대 젊은이들의 인간관계와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과 개념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의미 있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기 인식, 대인관계 기술, 갈등 관리, 소통, 리더십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실제 인간관계에 적용하여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가치와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정책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학교와 사회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콘텐츠 개발 과정과 방법을 안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운영가능한 문화예술교육콘텐츠를 기획/발표하는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교육활동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
현대예술철학 | 본 교과목에서는 근/현대 예술철학의 주요한 이론을 학습한다. 용어 및 개념의 이해를 포함하여 예술을 결정짓는 근원적 문제를 파악한다. 예술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다양한 현대적 담론 및 주요한 예술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예술 및 예술작품을 사유하는 지평을 넓히도록 한다. |
한국의 문화유산 | 역사가 남긴 유·무형의 문화유산에 대해 학습한다. 건축물이나 서적, 회화 등과 같은 친숙한 문화재들을 비롯하여 과거 사람들이 남긴 정신적 문화유산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 과정을 통해 문화적 유산을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는 한편, 더 나아가 한국 문화가 발현되는 역사적 상황에 대해서도 깊이 사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사운드 디자인 입문 | 본 교과목은 기초적인 음향이론, 편집 및 믹싱 기술 및 사운드의 특성을 익혀 음악 및 음향 디자인 제작을 실습해 보는 수업이다.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영상 콘텐츠를 위한 음악 및 음향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
데이터 분석 및 이해 | 세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유용한 도구 중 하나로 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다. 예술과 관련된 정책 의사결정 역시 데이터 분석을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본 수업은 데이터 분석 및 결과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통계학 및 Excel의 기초 내용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수리적사고 | 교양의 기초교육으로써 전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숫자로 생각하는 과정에 익숙하도록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양적 문해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맥락의 현실적 문제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수학적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과학과 기술의 이해 | 현대사회의 자연과학과 IT기술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시대에 따른 변천사를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미래 사회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관점을 형성해보는 수업이다. 과학 기술의 사회적 역할, 미래 시대에 대한 예측 및 그 한계에 대해 고찰해 보고 더 나아가 각자의 전공과 과학기술을 매칭, 연계하는 방법을 모색해볼 수 있다. |
문화예술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문화예술 분야에 적용해 보는 교과목이다. 문화예술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스스로 문화예술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젠더와 예술 | 시대 및 사회상이 변화함에 따라 문화, 예술 그리고 젠더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예술 분야에서 기록 및 발자취를 남긴 예술인들의 생애를 알아보고 각기의 시대상 및 사회상과 연결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젠더에 대한 이분법적 담론과 대결적 이견보다는 인문학적 관점, 인간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간으로 예술가를 비롯하여 작가, 과학자, 생태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인물들의 발자취 역시 함께 다루고자 한다. |
비즈니스 영어 | 본 교과목은 해외업무에 필요한 영어 회화와 작문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회사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용하는 영어 표현 및 영문 메일, 보고서 작성 등을 습득하며 기초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
ESG와 예술 | ESG경영은 전 세계에서 새로운 경영 모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ESG의 개념과 발전 과정, 국내외 동향을 통해 ESG 경영 철학을 이해하고 그 영향력을 살펴본다. 또한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조직에서의 ESG 실현을 위한 역할과 실천 사례, 관련 규제를 학습함으로써 ESG 관점의 리더십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문화예술로 가능한 ESG 사업전략을 연구하고 직접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경영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힐링 요가1,2 | 현대인의 생활 운동으로 자리 잡은 요가를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운동기능을 습득하고 기초 체력 및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장시간의 창작활동에서 비롯된 자세의 불균형을 교정하고 호흡을 가다듬어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신체적 체험 교과목이다. |
글로벌 시티즌십 | 본 교과목은 글로벌 시대 그리고 K- Culture의 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이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의 자세를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민의 관점에서의 자신과 이웃을 사유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과 팬데믹을 통해 겪게 된 다양한 문제, 인간의 존엄성 및 연대감의 약화 등을 고찰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나의 역할, 더 나아가 예술가로서의 역할을 고민하고 살펴보도록 한다. |
예술치유 개론 | 예술치유의 개념, 역사, 특성, 사회적 이슈 등을 학습하며 문학치유, 독서치유, 미술치유, 음악치유 등 다양한 예술치유에 대하여 탐구한다. 또한 예술치유의 사례를 학습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경험하는데 초점을 둔 수업이다. |
예술치유 원리 및 방법 | 본 교과목에서는 예술치유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병원이나 문화재단, 공공사업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예술치유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예술치유 방법을 개발하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문화예술 교수학습 방법 | 문화예술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념 및 종류와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된 학습자 및 교수자 중심 교수 방법 적용 사례를 분석 및 활용하여 전공자 스스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