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대학

교양학부

교육과정표

 
교양학부 교육과정 표
구분
 
 
교과목번호
과목
학점
교과목번호
과목
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양
필수
교양
특강
 90001, 2   교양특강(1학년 필수)
P
P
 90001, 2   교양특강(2학년 필수)
P
P
중핵
교양
 90194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2
-
 90206   예술과 인공지능
-
2

 90214

  대학생의 자기이해
3
-
 90207   예술과 기업가 정신
-
2

 

  
 
 
 90215   대학 글쓰기
-
3










 90015, 6   ★미술의 이해1,2
2
2
 90032   예술철학
2
-
 90131   문화행사기획
2
2
 90153   비평적글쓰기
2
-
 90159, 60  ★문학과 표현1,2
2
2
 90164  ★영화의 이해
 90178, 9  ★서양음악의 이해1,2
2
2
 90204   현대예술철학
-
2
 90183   예술창작워크샵
-
2
 90209   예술과 신화
2
-
 90202, 03   예술창작의 이해1,2
2
2
 90234, 5   아트스타업의이해1,2
2
2
 90216, 7   논리적토론 A, B
2
2
 90218, 9   창의적 사고 1, 2
2
2
 90225   메타버스와문화행사기획
2
-
    
 
 






 90226, 75    영어1,2
2
2
 90228   영어3
3
-
 90231    중국어1
2
-
 90232   중국어 2
-
3
 90229    일본어1
-
2
 90230   일본어2
3
-
 90163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활용
-
2
 90169   한국사
2
-
 90197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2
 90196   문화예술교육개론
2
-
 90195    실용금융
2
-
 90205   한국의 문화유산
-
2
 90208    예술과 저작권법
2
-
 90212  사운드 디자인 입문
-
2
 90213    ★데이터 분석 및 이해
-
2
 90211  ★경제의 이해
2
-
 90220, 1   컴퓨터 코딩 1, 2
2
2
 90233  문화예술비즈니스모델
-
2
     
 
 
 90224  과학과 기술의 이해
-
3





 90125    해외문화공간탐구
-
2
 90152   문화도시이해
2
-
 90154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2
-
 90156   대중음악과 미디어
2
-
 90165    오페라감상
-
2
 90167   여성과 예술
-
2
 90172    스토리텔링의 이해
-
2
 90173   음악과 문학
-
2
 90177    음악감상과 비평
2
-
 90181   인간심리의 이해
2
-
 90188    음악과 미술의 만남
2
-
 90190   예술봉사론
2
-
 90191    인간관계와리더십의이해
-
2
 90210   영화비평의 이해
2
-
 90198    전통국악과떠나는역사여행
2
-
 90199   현대국악의 감상과 이해
-
2
 90200, 01    예술활동과사회봉사1,2
2
2

90222

  과학적사고
3
-
 90223    수리적사고
-
3

 

  
 
 

※ [교양특강]은 한 학기 총 5회 강의 중 3회 이상의 강의를 수강해야 하며 총 4학기를 이수(P)해야 함

※ [중핵교양] 필수과목은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고 성적은 p/f로 처리됨

이수구분 1학기 5 2학기 5
교양필수 중핵교양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2 예술과 인공지능 택 1 2
대학생의 자기이해 3 예술과 기업가 정신 2
대학글쓰기 3

※ [균형교양] 교과목은 각 영역별 최소 2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함

※ ★표한 과목은 교차교양 교과목임

※ [교차교양] 교과목은 해당 과목의 소속 재학생들은 수강 불가하며, 최소 1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함

과목 수강불가
서양음악의 이해 1,2 음악대학 소속학생
미술의 이해 1,2 미술대학 소속학생
문학과 표현 1,2 문예창작과 소속학생
영화의 이해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 소속학생
경제의 이해 영상비즈니스과 소속학생
데이터 분석 및 이해

※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하며, 2022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함

교과목해설

 

미술의 이해1, 2
세계의 명작들을 중심으로 작품의 주제 및 제작년도,기법,조형적 특성,미학적 가치 등을 살펴본다.이미지 예술의 기호,상징,은유를 통해 시각예술의 특징을 타 장르의 예술과 비교할 수 있는 변별력을 키운다.
생활영어1, 2, 3
영어 1은 직접 영어를 쓰고 말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영어 2는 회사 내에서 상용하는 영어를 공부하고 영어 발표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영어 3은 TOEIC 실력 향상에 필요한 영문법에 대해 다루고 매주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준비를 한다.
예술철학
예술과 미에 대한 사상사적(思想史的)발전 과정을 탐구하여 예술철학 및 미학의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또한 구체적 예술 현상이 어떤 철학 사상들과 연관을 맺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현대 예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나아가 창작과 감상의 기초로서의 미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점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문화행사기획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홍보하며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은 예술인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이다. 세상과 만나는 접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더 좋은 창작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수업은 기획업무를 실무 중심으로 학습하고 실제로 기획서를 작성하여 발표해 봄으로써 문화행사기획 역량을 배양한다.
국악의 이해와 감상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인 전통음악의 역사와 기초적 이론 등을 교육과 병행하여CD, DVD등 시청각 자료 활용을 통해 장르에 따른 전통악곡의 역사와 음악적 특징 등을 설명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는 국악의 현재 모습들도 이해하도록 한다.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수강생 스스로가 각자의 예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국악적 요소들을 추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불어서 현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융합의 예술적 창조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예술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우리 민족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문화예술을 탄생시킬 수 있는 예술인의 양성을 수업목표로 삼는다.
문학과 표현1, 2
문학과 표현1-다양한 문학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크리에이터로서의 자기 자신과 창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른다.
문학과 표현2-다양한 문학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문학과 다른 예술 장르를 연계해 창작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른다.
한국사
한국사 전반을 검토하여 역사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타 전공 학생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는 한국사의 흐름을 개괄한다.
한국의 문화유산
현대 한국인들에게 역사가 남긴 유·무형의 문화유산에 대해 학습한다. 사찰, 궁궐 등 친숙한 문화재들을 답사하고, 과거 사람들이 남긴 정신적 문화유산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 과정을 통해 과거가 현재에 남긴 문화적 유산을 이해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실용금융
사회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다양한 사례,유의사항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경제생활에 도움을 주도록 부채관리,신용관리,학자금관리,재무설계,저축과 소비,위험관리(금융사기 예방),금융의 이해,생활ㆍ복지,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보호 및 예금자보호제도를 학습하고 경제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술창작의 이해 1, 2
동시대 문화예술에서 창작과 감상의 경험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고,다양한 예술장르 간 융합과 기획사례를 연구해본다.이를 통해 창작의 기초가 되는 주제를 텍스트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학과 간 교류와 협업작업을 위한 열린 토론의 기초를 마련하여 작품창작 활동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음악의 이해1, 2
음악을 듣는 것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큰 즐거움의 하나이다. 서양음악의 이해 1은 고대부터 낭만시대까지를 다룬다. 시대별 중요 작곡가를 중심으로 그의 음악작품을 통해서 서양음악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서양음악의 이해2는 바로크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의 교회음악, 오페라, 발레음악 등을 중심으로 음악장르의 전개와 발전과정을 깊이있게 다룬다.
문화도시이해
인류문명이 탄생한 역사속의 문명도시(이집트,바빌론,이슬람,로마,이스탄불)와 문화예술이 꽃피는 황금시대의 문화예술 도시의 탄생(아테네,피렌체,런던,파리,비에나,뉴욕),근대이후 기술과 예술,산업이 결합한 근대 산업도시,영화도시,디자인도시(LA,베를린),도시문화예술을 시대별,주제별로 탐방하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소개하고 이해한다.문화예술이 탄생한 도시의 배경 및 역사를 예술 장르별로 음악도시,문학도시,미술도시,축제도시 등으로 나누어 예술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이유,예술시장의 발달 등에 대해 논의하고 예술가을 중심으로 발달한 도시들(화가,작곡가,문학가,음악가,디자이너 등)에 대해 소개한다.아시아 문화도시(도쿄,상하이,칭다오 등)와 한국의 문화예술 도시들에 대해 시청각자료(사진,영상 등)를 중심으로 매주 문화도시를 소개하고 이해한다.
비평적글쓰기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좋은 글쓰기 관련 정보는 매우 필요하다.예술적으로 장르별 특징에 부합하는 글쓰기를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사실과 의견,융합과 비유,발표 등을 예술적 글쓰기 활동으로 작품의 해석 및 전달 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예술가에 일차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문의 형식을 접합으로써 창의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예술과 예술작품에 관한 비평적 접근 방식과 이에 관한 글쓰기 방식을 이해한다.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예술경영의 역사와 배경,예술 활동과 관련되는 다양한 기획경영 활동,문화기관 및 예술단체의 운영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경영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세부적인 내용으로는 예술경영의 개념과 활동영역,주요 문화기관과 예술단체의 운영 활동,국가의 문화예술 지원 사업 등에 대해서 국내ㆍ외 사례를 비교하여 살펴본다.더불어 전공을 살리면서 문화예술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직종,관련 기관 및 단체,기획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이해한다.
대중음악과 미디어
대중음악과 미디어의 관계를 정리하고 인문학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시에 과거와 현재 미래의 대중음악에 대한 역사, 사회학, 기호학, 음악학 등의 기초학문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대중, 미디어, 음악이라는 키워드의 개념을 정리하고 복합적 사회변화와 다양한 미디어의 플렛폼을 이해하여 동시대의 대중음악을 분석하는 능력을 고양시킨다.
중국어 1, 2
중국어 1은 발음부터 시작하는 입문과정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해 초급문법 및 회화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어 2는 HSK 3급 이상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문법과 회화를 다루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음악감상과 비평
인류의 지성사에 기여하면서 서양음악사에 귀중한 역사적 업적을 남긴 주요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감상한다.이 과정에서 작곡가의 시대적∙정치사회적∙문화예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탄생사,동시대의 수용 및 후세 작곡가에게 미친 영향 등 작품의 주요 양식적 특징을 개괄적으로 조망한다.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예술교육의 전반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토대로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습득하고 예술교육의 철학적,사회적,교육적 배경을 파악하여 예술의 가치와 의미를 학습한다.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예술 전문가로 성장하는 동시에 교육자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확립하여 지속적으로 예술교육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학습한다.
인간심리의 이해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심리학의 기본 원리와 이념,현대 심리학의 탄생 배경 등 전반적인 심리학 학문분야의 기초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문화공간탐구
해외의 주요한 문화공간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각 문화공간의 특성과 주요 예술 활동 등을 살펴본다.
일본어 1, 2
일본어 1은 발음과 표기법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 학습을 통해 기초 회화 및 독해능력을 함양한다. 일본어 2는 JLPT 3급 이상을 목표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예술비즈니스모델
문화예술 비즈니스의 개요,의미,역사,시대별 변화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문화예술 시장에 대한 형성과정과 배경,현대적 의미의 예술시장,문화예술기업 및 문화예술기업가,문화예술 스타트업 등을 연구한다.예술 장르별로 시각예술 비즈니스,공연예술 비즈니스,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해 구분하여 각 예술시장을 구성하는 요소와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시각예술 비즈니스,공연예술 비즈니스,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문화예술시장과 문화예술 후원 및 메세나,기업의 문화예술지원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문화예술 비즈니스 및 예술시장에 대해 시청각 자료(사진,영상 등)를 중심으로 매주 전시,공연 등을 소개하고 이해한다.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활용
문화콘텐츠란 무엇이고,어떤 가치를 갖고,순수예술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어떤 종류가 있고,어떻게 발굴되어 육성되고,현대 사회에서 어떤 트렌드로 발전하는지를 살펴본다.문화콘텐츠는 어떤 기술을 활용하고 어떻게 제작되고,창의적으로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고,어떻게 산업으로 연결되고,지적재산권은 어떻게 보호되고,어떻게 융합융화가 되고,지속성장은 가능한지 등 문화콘텐츠의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영화의 이해
<영화적인 영화란 무엇인가?>로 시작해,고전과 현대의120년 영화사에서 엄선한 코미디,러브스토리,뮤지컬,필름누아르 등 각 장르에서 골라 낸 걸작들의 명장면들을 보고 지식과 기초이론을 곁들이는 강의로 영화를 보는 눈높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창작에 영감을 받고 싶은 학생들에게 영화를 더욱 깊고 넓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오페라감상
오페라의 탄생,역사,발전과 오페라의 종류,오페라 가수,오페라 극장,오페라 축제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최초의 오페라 작품에서20세기 최후의 걸작품 까지 각 시대 순으로 다양한 작품에 대하여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작품마다 작곡가에 대한 설명,작품의 배경,작품의 주요 내용,작품에 대한 평가 및 내용에 적합한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하여 오페라를 감상하고 이해한다.
인간관계와 리더십의 이해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할 사회에서의 관계에 대한 지혜와 기술을 배우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이해한다.인간관계에 필요한 내용과 다양한 환경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필요성을 통해 사회조직과 여러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습득하고 성공적인 인간관계 법칙을 이해한다.
여성과 예술
여성이 미술사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해 왔는지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1970년 린다 노클린의"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는가?"라는 물음으로부터 촉발된 본격적인 페미니즘 미술사의 흐름을 짚어보면서 주요 작가,작품,사회적 구조를 분석한다.
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텔링의 개요,다양한 분야의 예시와 분석,간단한 실제 적용 연습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전반을 두루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과 문학
음악 창작의 원천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관심과 학문적 논의는18세기 중엽 이후,특히19세기가 진행되는 동안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특히19세기의 유럽의 음악 문화에서는 음악의 내재된 질서에 의해 작곡∙청취되는'절대음악'과 음악외적 요소가 도입되는'프로그램 음악'에 대한 대립으로 점철되었고,음악과 문학의 관계는 역사적 업적을 남긴 주요 작곡가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따라서 음악에서의 문학적 요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음악의 다양한 장르(리트,피아노 음악,교향곡과 교향시 등)에 투영∙표현되었는가를 조망학고 그 양식적 특징에 관하여 고찰한다.
예술창작 워크샵
학생들의 전공별 다양성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작업을 공동으로 기획,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전공분야 뿐 아니라 타 전공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이고 협업의 능력을 심화하는 이론과정을 습득하는 수업을 목표로 한다.공동작업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창작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전개방법,분석 등의 선행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실행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예술활동과 사회봉사 1, 2
사회공동체와 협력하는 다양한 예술적 실천을 통해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예술인으로서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술봉사론
예술은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활동의 확대가 필요하다.즉 사회구성원들을 살피고 돌보는 봉사와 접목된 예술활동의 확대하기 위해 이 과목을 개설하고자 한다.
음악과 미술의 만남
음악학의 분야인 음악도상학,소리와 색채의 일대일 대응관계,그림에 나타난 음악의 알레고리,초상화와 자화상에 등장하는 교양의 상징으로서의 악기,아폴로와 마르시아스,오르페우스 등 음악과 관련된 그리스 신화의 인물이 등장하는 그림,오페라 극장 박스석의 풍경,서민들의 악기인 허디거디와 백파이프가 등장하는 그림,베토벤,슈베르트,바그너 등 작곡가들의 초상화, [전람회의 그림][죽음의 섬]등 그림에 영감을 받은 음악,바흐와 바그너 등 작곡가들의 음악에 영감을 받아 완성한 그림 등을 다룬다.그림을 보면 영감을 받은 음악을 감상하며음악을 들으면서 이 음악에 영감을 받은 회화를 비교 감상한다.치올리오니스 등 작곡가 겸 화가의 작품을 알아보고 국내 화가와 작곡가들의 공동 작업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예술교육 이론과 실제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세부적인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가치와 필요성,문화예술교육 정책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학교와 사회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콘텐츠 개발 과정과 방법을 안내하고,실제 교육현장에서 운영가능한 문화예술교육콘텐츠 기획‧발표하는 실습기회를 제공함.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교육활동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함.
예술과 신화
신화는 천문학, 수학, 문학, 예술 등 인간의 모든 학문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재 전 세계적으로 통용, 사용하고 있는 서양력(그레고리력)에도 그리스-로마신화와 게르만 신화가 나타나는데 그레고리력에 의한 요일 체계를 중심으로 미술, 음악, 문학의 시각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해당하는 태양·달·아레스·헤르메스·제우스·아프로디테·크로노스는 그리스 신화에, 튀르, 오딘, 토르, 프리야는 게르만 신화에 나타나며 이들은 각 지역 문화에 영향을 끼쳤다. 미술에서는 건축과 조각상으로, 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작곡으로, 문학에서는 시와 소설로 나타났다. 이 수업은 각 요일에 해당하는 신화와 예술을 융합함으로써 창의적인 생각과 글로벌 시대의 문화를 보다 깊게 이해함으로써 인류의 공존을 도모하고자 한다.
영화비평의 이해
영화 비평의 이해와 종류에 대해서 학습하는 교양 과목, 영화에 대한 설명과 분석, 대중을 위한 영화 평론( 저널리즘 비평)등을 다룬다.
예술과 저작권법
미래 예술가들이 향후 자신의 작품에 대한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해야 한다. 본 수업은 저작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수업 내용과 관련한 신문기사 등을 통해 이슈를 분석하고 이해해볼 것이다.
예술과 인공지능
본 강의는 예술인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기술을 창작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 · 기술적 토양을 제공하고자 한다. 예술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공지능 활용현황을 살펴보며 각 예술 장르별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창의역량과 표현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예술과 기업가 정신
본 교과목은 예비 예술가가 추후 창업을 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4차 산업기술 발전은 전통적 관점의 예술가 역할을 바꾸고 문화예술산업 전반에도 거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초연결 기술사회로 진입하면서 산업간 경계가 급격하게 무너지고 있다. 이에 문화예술산업 뿐만아니라 다른 산업에서도 예술가의 역할을 필요로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강의는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이 인식해야 할 문화예술산업 환경 변화, 기업가로서 가져야할 역량, 창업 과정 등을 살펴본다.
사운드 디자인 입문
본 수업은 대중음악의 흐름과 함께 발전한 소리 기록 매체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후, 사운드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기록과 가공차원에서)을 학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사운드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후 녹음(동시 녹음) 방법,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 기초적인 믹싱(소리 가공) 등을 무료 오디오 편집 툴인 audacity(안)를 활용해 실습하고 나아가 전문 영상/음악 편집 툴인 프리미어, 파이널 컷, 프로툴즈에 쉽게 적응 및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현대예술철학
본 교과목은 근현대 예술철학의 주요한 이론을 공부한다. 용어 및 개념의 이해를 포함하여 예술을 결정짓는 근원적 문제를 파악한다. 예술과 아름다움의 본질을 논한 근현대 예술철학 대가의 사상을 공부하며 예술철학의 흐름을 이해한다.
현대국악의 감상과 이해
오늘날 우리나라에는 여러 음악이 공존하고 있으며 모든 문물과 문화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국악 또한 ‘창작국악’, ‘퓨전국악’ 등 새로운 국악이 활발하게 연주되고 있다. 현재는 SNS, YouTube 등, 소통의 장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현대국악의 다양한 모습들은 한국 전통문화의 예술성에 바탕을 두고 형성될 수 있는 K-Culture 콘텐츠 확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1학기 개설과목 <전통국악과 함께 떠나는 역사여행>과 연계하여 현대국악을 자기 주도적으로 감상하도록 안내하고 자유로운 감상평을 통해 현시대와 세계화에 부합하는 열린 정신과 예술적 융합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데이터 분석 및 이해
오늘날 우리나라에는 여러 음악이 공존하고 있으며 모든 문물과 문화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국악 또한 ‘창작국악’, ‘퓨전국악’ 등 새로운 국악이 활발하게 연주되고 있다. 현재는 SNS, YouTube 등, 소통의 장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현대국악의 다양한 모습들은 한국 전통문화의 예술성에 바탕을 두고 형성될 수 있는 K-Culture 콘텐츠 확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경제의 이해
예술 작품도 상품이 되고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미래 예술가들이 향후 자신의 작품을 시장에서 거래하기 위해서는 경제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본 수업은 경제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생산자, 상품, 시장, 경제지표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수업 내용과 관련한 신문기사 등을 통해 세상의 경제적 이슈를 분석하고 이해해볼 것이다.
전통국악과 떠나는 역사여행
국악은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음악문화유산이다. 현재 국악은 ‘전통국악’과 ‘창작국악’ ‘퓨전국악’이 공존하며 다양한 음악과 소통하며 변화해 가고 있다. ‘전통국악’은 상고시대부터 근래까지 여러 장르로 전승되어 온 우리 민족만의 고유한 사상과 정서가 담겨 있는 음악이다. 본 교과목은 한국의 역사와 함께 변화해온 ‘전통국악’의 실체와 그 시대에 외국에서 유입되어 현재까지 연주되는 악기들을 이해함으로써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예술창작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사회변화와 문화예술
제4차산업의 시작과 더불어서 변화무쌍한 사회변화에 따른 문화예술의 변천사와 트렌드를 학습하고 알아본다. 또한, 수업내용과 연관된 영상, 뉴스, 발표,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문화예술의 변화를 예측해보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대학 글쓰기
대학에서 쓰는 글이 갖추어야 하는 글쓰기 형식과 방법을 익히는 등 기본적인 글쓰기 과정에 대해 익히고 원활하게 쓰는 능력을 함양한다.
대학생의 자기이해
본 강의는 20대의 주요 고민과 이슈들을 심리학 이론으로 풀어내며 삶을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현재 상황을 이해하며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나와 타인을 알아보고 소통과 공감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리적토론 A, B
논리적토론A는 전통 논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명사론, 명제론, 직접추론, 간접추론, 귀납추론, 오류론 등을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며 타당한 논증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논리적토론B는 공적 말하기 상황에서 논증과 설득에 기반한 실전으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창의적사고 1, 2
창의적사고1은 학생들이 인생 Map을 만들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통해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을 만들고 리더십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사고2는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 속의 창의적상품을 살펴보고 나만의 창의적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직접 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코딩 1,2
컴퓨터코딩1은 컴퓨터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의 기초지식(구조, 변수, 연산, 조건문, 반복문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컴퓨터코딩2는 컴퓨터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의 활용해서 간단한 게임만들기 혹은 컴퓨터시뮬레이션, 머신러닝 기초를 실습해본다.
과학적사고
본 수업은 과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과학적 탐구 방법을 살펴보며 일정 수준의 과학 지식을 익히고 과학적 사고와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리적사고
정보과학 시대에서 수학은 여러 가지 주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방법론과 언어를 제시한다. 본 교과목은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수식, 도표, 통계 자료 등을 해석하며 논리적 사고와 추론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과기술의이해
본 교과목은 자연과학과 IT기술이 현대 사회 –즉, 경제, 법, 국제정치, 정보통신 등과 이슈로 떠오른 사례를 통해 과학적 사고방식과 과학자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동원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심어주며 현대 과학과 기술의 조류를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메타버스와 문화행사기획
메타버스는 오늘날 차세대 인터넷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물결은 문화예술기획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메타버스 안에서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홍보하며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